한국고전소설] `홍길동전`관련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의의 및 사상, 구조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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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창작배경
1. 사회․역사적 배경
2. 창작동기

Ⅲ.‘홍길동전’관련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1. 영웅소설 서사구조의 형성과정
2. 건국 신화(동명왕 신화)와 홍길동전의 비교
3. 영웅 소설과 홍길동전의 비교
4. 홍길동전 판본 비교

Ⅳ.‘홍길동전’의 의의 및 사상, 구조분석
1. 홍길동전의 국문학사적 의의
● 이문건 「묵재일기」의 의의
2. 홍길동전에 나타난 사상
3. 홍길동전 계기적 구조 분석

Ⅴ. 이상의 실현, 율도국
1. 율도국의 의미
2. 율도국의 서사적 형상의 전승과 수용
Ⅵ. 맺음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Ⅱ. 창작배경
1. 사회․역사적 배경
허균이 살았던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의 당시 조선은 역사적으로 혼란한 격동의 시대였다. 정치적으로는 사대부 계층의 분열과 대립으로 당파싸움은 점점 깊어만 가고, 사회적으로는 전국을 초토화시킨 임진왜란이 일어나 백성의 삶은 실로 곤궁하고 비참하기 이를 데 없던 때였다. 그런데 사회가 혼란스러워지면서 사회 곳곳에서 반란이 점차 노골화되어 가자 가장과 사회에서 천대받고 관계진출에도 제한을 받던 서얼들마저 신분차별 대우에 불만을 표출하는 일이 생겼다.
당시 가족 제도는 가부장제로 축첩(첩을 두는 제도)이 용인되고 있었다. 그런데 축첩은 허용하면서 그들의 소생인 서얼들에 대한 차별은 매우 심하여 그들에게는 과거에 응시할 기회조차 주지 않는가 하면 문무관으로 임명하지도 않았다. 따라서 불합리한 사회제도에 불만을 품은 서얼들이 무리를 지어 역적이 되거나 도둑의 주동자가 되기도 하여 사회불안의 한 요소로 등장하게 되었다.
허균은 이런 상황들을 직접 겪으면서 봉건 관료사회의 모순점들을 직시하여 가난하고 무력한 천민들 편에 서서 적서차별에 대해서 누구보다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불합리한 사회를 개혁하고자 했다.

2. 창작동기
허균이『홍길동전』을 쓰게 된 창작동기로는 여러 방향에서의 추적이 가능한데, 시대 상황을 고려해 볼 때 가장 큰 동기로는 당시 조선의 불합리한 사회적 현상에 대한 비판적 인식에서 비롯되어, 허균은 무엇보다도 적서차별에 의한 모순된 인재등용과 부패한 관리들의 수탈은 개혁해야 한다고 보았다. 그래서『홍길동전』을 통해 천대받는 서자 길동을 주인공으로 삼아 의적이 되게 한 후에, 부패한 관리를 징치하고 백성을 구제하는 등, 끝내 서자인 길동이 왕이 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율도국의 왕이 되어 이상 정치를 구현하는 모습은 서자도 왕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려는 작가의 의도라고 보여 진다. 즉 허균은 조선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인식하고 불합리한 사회를 개혁해보려는 의도로 『홍길동전』을 창작했다고 하겠다.

Ⅲ.‘홍길동전’관련 서사구조 형성과정과 여러 비교 관점


영웅의 일생
홍길동전
A
고귀한 혈통의 인물
명문가인 홍판서의 아들로 태어남
B
비정상적인 잉태 혹은 출생
시비인 춘섬으로부터 서자로 태어남
C
비범한 지혜와 능력
특별히 총명하고 도술에 능함
D
어려운 위기를 겪고 죽을 고비에 이름
집에서 자객을 시켜 죽이려고 함
E
구출, 양육자를 만나 위기를 벗어남
도술로서 자객을 죽이고 위기를 벗어남
F
자라서 다시 위기에 부딪힘
활빈당을 조직하자 나라에서 잡아들이려 함
G
위기를 극복, 승리자가 됨
병조판서를 제수 받은 뒤 율도국의 왕이 됨
1. 영웅소설 서사구조의 형성과정

참고문헌
한국문학강의 - 조동일 외 6인 공저 1994
「홍길동전 ‘율도국’의 생성과 그 의미」 -서종문, 김석배, 장석규- 한국학술진흥재단 공모 논문 (1994)
조동일,「영웅의 일생과 홍길동전」, 『허균의 문학과 혁신사상』, 새문사, 198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3, 지식 산업사, 1994
홍길동전에 나타난 사상적 배경연구 - 진인향 - 학위논문(석사)
홍길동전 연구 - 정주동 - 문호사 1961
홍길동전 연구 - 이윤석 - 계명대학교출판부 1997
전영진, 「한국고전문학선」, 흥신문화사(1995)
강현모, “<홍길동전> 서사 구조의 특징과 양상”,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Vol.1,
1996
홍길동전 ‘율도국’의 생성과 그 의미 - 서종문, 김석배, 장석규 - 학술논문 (서울대학교 국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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