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이미지] 2013 SS 아웃도어 등산복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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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멋산(MUTSAN; 멋山)족이란?
2.선정배경
3.멋산의 특징
4.주요 소비자
5.2013 S/S TREND ANALYSIS
본문내용

멋산(MUTSAN; 멋山)족이란? 등산복을 갖춰 입고 멋 부리며 산에 다니는 사람들을 말한다. 평일에는 열심히 일하고, 주말에는 거의 거르지 않고 등산길에 오른다. 이들에게 있어서 등산은 단순한 취미 그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등산을 통해 새로운 사람들을 사귀기도 하고, 지인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기도 하며 액티브한 활동으로 또다른 자아를 발견해내기도 한다. 이들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의 가장 큰 원동력이자 패션업계의 새로운 활력소로 주목 받고 있다. 멋산족은 성장하고 있는 등산복 계의 얼리 어답터(early adapter)라고 할 수 있다.

선정배경
: 국내 아웃도어 시장의 성장 및 확장

국내 아웃도어 시장이 무서운 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2005년 5000억원 규모였던 국내 아웃도어 시장은 지난해까지 대략 4조원 안팎으로 무려 8배 가까이 커졌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20개 주요 아웃도어 브랜드의 경우 대부분 연평균 30% 이상의 고성장세를 기록 중이며, 이는 세계적으로도 유례가 없는 가파른 성장세이다. 이러한 아웃도어 시장의 90%를 등산복, 등산용품이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아웃도어시장의 가파른 성장세의 배경은 무엇일까?


주5일 근무제 실시로 인한 등산객 증가

2005년 경 부터 주5일 근무제가 대기업에서 중견기업으로, 다시 중소기업으로 확대·적용되면서 아웃도어 레저에 동참하는 인구가 늘어났다. 그 전까지 OECD 최장인 연간 2400~2500시간을 일했던 직장인들은 피로감이 극도로 누적된 상태였고, 주말마다 레저 행렬이 이어지면서 아웃도어 붐이 일었다. 이 중 가장 인기를 얻은 레저활동이 ‘등산’.
국토의 70%가 산으로 이루어진 우리나라는 등산인구가 1500만 명으로 국민 3명 중 1명꼴로 많다. 캠핑, 카약, 요트, 승마 등 선진국형 스포츠에 비해 저렴한 등산이 우리나라의 아웃도어 시장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소비자들의 소비심리: 과시욕, 모방심리

그렇다면 굳이 등산복을 갖춰 입고 등산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 국내 소비자들의 과시욕과 모방심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특히 한국처럼 급격한 산업화를 경험한 나라일수록 이러한 소비심리가 두드러진다. 더욱이 고가의 여가 장비를 구입하는 것은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효과적인 수단이다.


동호회 위주의 활동

위의 소비심리를 부추기는 데에 동호회가 큰 역할. 등산을 비롯한 국내 아웃도어 레저의 특징은 동호회 위주로 활동하는 것인데, 인터넷 커뮤니티나 사내 등산회, 동창회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2000년대 들어 국내 인터넷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면서 레저 관련 인터넷 커뮤니티들이 급증했다. 이는 등산복을 비롯한 레저용품의 수요가 늘어나는 데 매우 유리한 환경이다. 동호회 회원들끼리 가격과 성능, 선호 브랜드 등 레저용품에 관한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구매 동기가 유발된다. 동호회 회원들 사이에선 특유의 집단주의 정서도 작용하여 동호회 회원들끼리 일정 수준 이상의 복장과 장비를 갖추는 특징을 보인다. 집단주의 정서는 강력한 소비욕구를 유발한다.



등산 인구의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다.
-최근 고환율과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쉬는 날에 해외여행 대신에 등산을 가는 젊은 층이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여성 등산인구가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함에 따라 경제적 여유를 가진 여성 레저인구도 꾸준히 증가하였고, 뷰티와 다이어트 트렌드의 지속적인 영향으로 다이어트를 위해 등산을 하는 여성 멋산족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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