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죽음]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통해 본 현대미술의 특징과 죽음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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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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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통해 본 현대미술의 특징과 현대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1. 앤디워홀과 데미안 허스트 작가 소개 및 작품 설명
2. 작품을 통해 본 현대 미술의 특징과 죽음에 대한 인식 변화
2.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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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죽음을 주제로 한 작품을 통해 본 현대미술의 특징과 현대인의 죽음에 대한 인식
1. 앤디워홀과 데미안 허스트 작가 소개 및 작품 설명
1) 앤디워홀 작가 소개 및 작품 설명
(1) 작가소개
데미안 허스트처럼 죽음에 관한 작품으로 잘 알려져 있지는 않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현대미술가인 앤디워홀 또한 죽음에 관한 작품을 많이 남겼다. 죽음이라는 주제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의 미술에 새롭게 등장한 것은 앤디워홀을 통해서였다. 워홀은 코카콜라, 캠벨수프 캔 등 미국적 일상에서 소비되는 대량생산된 평범하고 값싼 소재나 대중문화의 아이콘들을 작품에 등장시키면서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이 죽음과 재난의 이미지들을 반복적으로, 강박적으로 보여주었다. 워홀의 전 생애를 통해서 죽음은 핵심적인 주제였는데, 워홀은 특히 1962년과 1964년 사이에 죽음과 관련된 신문기사의 사진을 실크스크린으로 반복하여 찍어내는 작품들을 제작한 후, 이러한 작품들을 모아서 파리에서 <미국에서의 죽음>이란 제목으로 개인전을 열기도 하였다. 이 전시회 때 전시되었던 <죽음과 재난>이라는 주제로 엮인 작품들은 그가 죽음을 어떠한 관점으로 바라보았는지 알게 해주는데, 그가 사용한 죽음은 아무런 느낌도 없는 죽음, 텔레비전을 보는 것과 같은 죽음이었다. 텔레비전에서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죽음에 관한 소식들처럼 단일한 색으로 반복되는 화면을 만들어냄으로써 악몽 속에서 등장하는 듯한, 잊히지 않고 끊임없이 떠오르는 트라우마처럼 공포 분위기를 연상시켰다. 실크스크린 기법을 이용하면서 사진의 세부적인 사항을 삭제하기도 하고, 혹은 두드러져 보이게도 했는데, 이런 과정 속에서 이미지의 세부는 점점 추상화 되었다. “내용을 통해서 보다는 기법을 통해서, 특히 실크 스크린의 과정, 즉 이미지들을 미끄러지게 하고, 줄무늬가 들어가게 하고, 바래게 하거나 비워놓고, 반복하고 색을 입히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떠도는 섬광’을 통해서 더 많이 작용한다.” 라고 푼크툼이 말하기도 한 것은 앞에서 설명한 앤디워홀의 예술 세계를 잘 나타내준다.
(2) 실크스크린 <두개골 시리즈>
<녹색차 충돌 = 불타고 있는 녹색 자동차1>
앤디워홀의 작품 중 죽음을 다룬 작품은 ‘Green car crash', '두개골 시리즈’ 두 가지를 꼽을 수 있다. Green car crash는 1962년 신문에 보도되었던 129 명이 탄 비행기의 사고를 계기로 하여 시작된 작품인데, 평범한 교외의 한적한 거리가 녹색의 초현실주의적인 공간으로 나타나면서 자동차가 뒤집 어 진 채 화염에 싸여 있는 모 습을 반복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자세히 보 면 차에서 튕겨져 나온 운전자의 몸이 전봇대에 걸려 있는데, 길 건너편에 는 방금 일어난 사건에 아무런 관심을 보이지 않고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갈 길을 재촉하는 지나가는 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교 통사고 현장이나 사 망 사건 등을 다룬 신문의 보도사진들은 실크 스크린 기법으로 확대 되고 재생산 되는 것을 통해 이미지의 현실성은 사라지고 기계적으로 찍혀 나 오는 무심한 장면으로 변화한다. 앤디 워홀 이전의 미술은 신성한 독창 성 속에 있었다. 독자적인 창작세계와 내밀한 감성의 표현, 그 결과물인 작품 이 갖는 개성이 신성한 독창성 안에 존재하였다. 그러나 앤디워홀은 주위 에 넘쳐나는 이미지를 기계적인 방식으로 무수히 복제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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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음의 미학_정헌이/ 한성대학교
춤추는 죽음 1,2_진중권
논문_죽음 그리고 삶 : 죽음과 삶의 소통적 양상에 관하여 = Death and life
논문_동시대미술에서 나타나는 특성연구: yBa 작가 중심으로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작업에 나타난 '상실'의 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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