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교육연극에 대해서
2.중.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3.문학 작품에 교육연극 적용
4. 소설과 연극으로 구성한 것의 비교
5. 교육연극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 본문내용
-
(1) 교육연극의 정의
★ 일반적인 연극
-공연의 예술적 성과를 중요시
★교육연극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교육적 효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발생하는 교육적 기능
(2) 교육연극의 의의 및 효용성
① 언어 사용 능력을 입체적으로 발달
② 국어교육의 목표인 창조적 인간 함양에 도움
③ 언어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능력 함께 배양
④ 도덕성과 창의성, 개성과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에 효과적인 수단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교육연극 관련 자료*
①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
‘시집 가는 날’
-’시집 가는 날’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글의 내용 중에서 일부분을 택하여 다음과 같이 계획을 세우고, 모둠별로 뮤지컬 공연을 준비해 보자.
(1)장면 선정
(2)역할 정하기- 연출, 음악, 의상, 분장 등
(3)배역 정하기
②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서동요’
- 서동이 ‘서동요’를 지어서 널리 퍼뜨리고자 했던 소문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 배경 설화를 참고하면서 그 소문의 내용을 만들어 보자. 그런 다음, 마치 다른 사람에게 그 소문의 내용을 전하는 듯한 어투로 말해 보자.
③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봄·봄’
‘다음 사항(강약, 태도, 표정, 몸놀림)에 주의하며, ‘나’와 봉필의 대화를 성격과 상황에 맞추어 읽어 보자.’
시사점
- 예상보다는 교육연극의 요소가 중·고등학교의 교과서 속에 많이 녹아 들어 있음.
-그러나 교육연극 과정이 온전하게 반영된 활동은 거의 없음.
→교육연극의 교과서 도입이
아직 미흡하다는 것을 시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언어학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아동상담사례] 선택적 함묵증 아동의 치료사례(장애아동 상담치료 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