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문학교육과 교육연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육연극에 대해서

2.중.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3.문학 작품에 교육연극 적용

4. 소설과 연극으로 구성한 것의 비교

5. 교육연극을 통해 기대되는 교육적 효과

본문내용
(1) 교육연극의 정의

★ 일반적인 연극
-공연의 예술적 성과를 중요시

★교육연극

-연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교육적 효과

-그 결과에 대한 분석과 이해를 통해 발생하는 교육적 기능


(2) 교육연극의 의의 및 효용성

① 언어 사용 능력을 입체적으로 발달

② 국어교육의 목표인 창조적 인간 함양에 도움

③ 언어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 능력 함께 배양

④ 도덕성과 창의성, 개성과 능력을 중시하는 교육에 효과적인 수단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나타난 교육연극 관련 자료*

①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3-1
‘시집 가는 날’

-’시집 가는 날’을 읽고, 다음 활동을 해 보자.

1. 이 글의 내용 중에서 일부분을 택하여 다음과 같이 계획을 세우고, 모둠별로 뮤지컬 공연을 준비해 보자.

(1)장면 선정
(2)역할 정하기- 연출, 음악, 의상, 분장 등
(3)배역 정하기

②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국어 2-1
‘서동요’
- 서동이 ‘서동요’를 지어서 널리 퍼뜨리고자 했던 소문의 내용은 무엇이었을까? 배경 설화를 참고하면서 그 소문의 내용을 만들어 보자. 그런 다음, 마치 다른 사람에게 그 소문의 내용을 전하는 듯한 어투로 말해 보자.

③ 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국어(상)
‘봄·봄’
‘다음 사항(강약, 태도, 표정, 몸놀림)에 주의하며, ‘나’와 봉필의 대화를 성격과 상황에 맞추어 읽어 보자.’

시사점
- 예상보다는 교육연극의 요소가 중·고등학교의 교과서 속에 많이 녹아 들어 있음.

-그러나 교육연극 과정이 온전하게 반영된 활동은 거의 없음.

→교육연극의 교과서 도입이
아직 미흡하다는 것을 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학교육론] 오영진 `맹진사댁경사`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교과서 수록 부분의 내용 및 현행 지도 내용 분석3-1. 중학교 3학년 국어3-2. 고등학교 국어 상3-3. 고등학교 문학 - 금성출판사3-4. 고등학교 문학 - 형설출판사3-5. 고등학교 문학 - 지학사4. 교수 학습 방안4-1. 현행 학습 방법4-2. 교수 ․ 학습 계획의 전제 및 기존 학습 방안 분석4-3. 교수 ․ 학습 방법4-3-1. 교육연극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4-3-2. 전체 줄거리 재구성을 활용한 교수 ․ 학습방법Ⅲ. 나오며 Ⅰ. 들어가며문학의 갈래를 크게 셋으로

  • [한문교과교육론] 한문교과를 통한 문학교육
  • 문학의 문(文)류 등 Ⅱ. 교육과정 해설서에 따른 문학에 대하여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⑬한문』, 교육인적 자원부, 2001. 68-81쪽 발췌 및 참고문ㆍ사ㆍ철이란 문학과 역사와 철학을 말한다. 이 세 가지는 다른 학문이지만 모두 인간의 삶과 관련된 문제이고 인간의 삶 속에서 이루어지는 것들이다. 인간의 삶을 표현한 것은 문학이고 인간의 삶 속에서 걸어 온 자취는 역사이며 인간의 사고는 철학이다. 따라서 이 세 가지는 서로 떼어놓고 생각할 수

  • [국어교과교육론] 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
  • 국어교과교육론 7조문학, 국어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목 차Ⅰ. 국어 지식 교육 원리 및 방안1. 국어 지식 영역의 개념2. 국어 지식 영역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3. 국어 지식 영역의 변화4. 국어 지식 영역의 교수 학습 방법5. 국어 지식 영역의 평가6. 실제 국어 지식 영역 교육에서의 탐구 학습과 수행 평가 적용Ⅱ. 문학 교육 원리 및 방안1. 문학 교육의 개념과 성격2. 문학 교육의 목표3. 문학 교육의 동향 -문학교육과정의 변천을 중심으로 교수

  • [유아교과교육론] 유아문학 내용 및 방법
  • *유아교과교육론*유아문학 - 내용 및 방법 (최종완성본)- 목 차 -1. 유아문학교육의 의미 / 2. 목표 및 내용 3. 유아문학의 가치 및 기능 4. 환경구성 / 5. 교사의 역할 6. 유아문학에 관한 연령별특성 7. 활동의 예 (동시를 통한 활동) 2) 유아의 문학적 경험차원에서의 문학교육의 내용의 예 3) 동시를 통한 활동 - 주제망 만들기 8. 활동의 예 (동화를 통한 활동)1) 책을 통한 활동1 2) 책을 통한 활동2 3) 책을 통한 활동3 9. 유아문학 활동의 평가 1. 유아

  • 고전문학 교육론 국선생전
  • ‘국선생전(麴先生傳)’- 目次 -Ⅰ. 서론1. 고전문학 교육의 우선점2. ‘국선생전(국선생전)’을 선택한 이유Ⅱ. 본론1. 수업지도안 예시Ⅲ. 결론Ⅰ. 序論1. 고전문학 교육의 우선점문학 작품을 수업 현장에서 제대로 구현하는 일은, 작품의 연원이 오래되고 오래되지 않고를 떠나서 매우 어려운 일이다. 현대문학작품도 그렇겠지만, 특히 고전문학작품은 현재의 중․고등학교의 학습자에게 정서적인 공감대를 불러일으키기 힘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