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모형
3. 교수목표 설정
4. 학습과제 분석
본문내용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교수=“체제” 즉,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것
체제?
체제적 접근?
교수에 대한 체제적 접근?
주요 특징?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1) 체제 및 체제적 접근
체제란?
Hoban (1960)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Dick & Carey (1996)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Steiner (1988)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공통점
체제의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을 맺고 있음

체제적 접근이란?
Kaufman (1972)
“요구에 의한 문제 분석,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 설정, 대안적인 해결 방안과 전략의 선정, 실행, 평가, 수정을 거치는, 일련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정”

Heinich et al (1996)
“체제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검토하고, 목표를 명세화한 후, 과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 방법”

체제적 접근은 어떤 사상 혹은 현상을 구성요소들의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파악


교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체제의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 교수 내용, 교수 방법, 실행, 평가 등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것.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구조화된 형태로 이루어지는 활동

교수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포착하여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받는 영향을 고려하고, 문제분석, 해결에 반영

교수체제의 구성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바라보고 이들간에 형성된 관계의 속성에 관심을 둠

개발자, 이해집단 가치판단 개입 -> 적극 수용하여 교수체제개발에 통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교육론] 8장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모형
  • 교육에서의 조직적‧체계적 접근의 필요에 비해 기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지원과 방법론은 상대적으로 미약한 형편이다. 그동안의 전통적으로 진행되어 온 상당수의 기업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의 질 관리가 어렵고 심지어 시간과 많은 비용을 낭비하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였지만 교수체제개발(ISD: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모형에 기초한 접근은 교수설계자에 의한 체계적‧절차적 안내에 따라 사용자 중심의 프로그램을 개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Ⅰ. 서 론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

  • 교수설계 용어분석
  •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교수설계는 주어진 학습내용이 있을 때, 어떤 교수방법을 언제 사용하여야 학습자로 하여금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얻도록 할 것인지를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 교수설계의 세 가지 변인은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이다. 넓은 의미의 교수설계는 교수체제개발(ISD)과정 전체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 교수학습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
  •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공학적 접근목차교수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I철학적 접근1심리학적 접근2교수.학습방법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IV체제적 특성1처방적 특성2학습자 지향적 특성3교수방법에 대한 전통적 접근의 특성과 한계(1)1970년대 이전전통적인 접근:의미상 교육공학적인 특성을 일부분이라도포함하지 않은 일반적인 교수방법.1970년대 중반이후교육공학적 접근: 교수체제설계 혹은 교수체제개발 아이디어가

  • [교육공학] 교수설계의 이론적 기초및 교육목표 진술
  • ●교수설계의 이론적 기초교수 설계1. 교수설계의 개념-교수설계 : 교육에 과려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체제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1)발생 배경 ► 과학기술의 급격한 발달► 교육내용의 양적인 팽창► 교육인구의 급증→ 교수-학습과정을 개선시키기 위해 다양한 교수모형들이 개발2)교수설계의 의미미시적 의미 :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거시적 의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