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 교수체제개발모형
3. 교수목표 설정
4. 학습과제 분석
- 본문내용
-
교수체제개발(ISD)
Instructional Systems Development
교수=“체제” 즉, “교수체제”를 개발하는 것
체제?
체제적 접근?
교수에 대한 체제적 접근?
주요 특징? 교수체제개발의 영역?
1) 체제 및 체제적 접근
체제란?
Hoban (1960)
“공통의 목적을 위해서 여러 요소들이 체계적으로 구성된 조직체”
Dick & Carey (1996)
“정해진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협력하는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Steiner (1988)
“최소한 둘 이상의 구성 요소들이 관계를 맺고 있는 특정한 단위”
공통점
체제의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을 맺고 있음
체제적 접근이란?
Kaufman (1972)
“요구에 의한 문제 분석,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 설정, 대안적인 해결 방안과 전략의 선정, 실행, 평가, 수정을 거치는, 일련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정”
Heinich et al (1996)
“체제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검토하고, 목표를 명세화한 후, 과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 방법”
체제적 접근은 어떤 사상 혹은 현상을 구성요소들의 총체적이고 유기체적인 관계를 중심으로 파악
교수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수체제의 구성요소인 학습자 특성, 교수 내용, 교수 방법, 실행, 평가 등을 중심으로,
이들 간의 역동적인 상호 작용을
총체적이고 유기적인 관련 속에서 파악하는 것.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
조직적이고 구조화된 형태로 이루어지는 활동
교수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포착하여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 속에서 받는 영향을 고려하고, 문제분석, 해결에 반영
교수체제의 구성요소들을 포괄적으로 바라보고 이들간에 형성된 관계의 속성에 관심을 둠
개발자, 이해집단 가치판단 개입 -> 적극 수용하여 교수체제개발에 통합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