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철학적 기초
2. 목적 및 목표
3. 교 사 역 할
4. 교 육 환 경
5. 교 육 내 용
6. 평 가 방 법

본문내용
철학적 기초


발도르프 교육의 기초 – ‘슈타이너의 인지학’
자아를 발전시키는 인간교육
모방학습, 감각교육, 리듬있는 생활, 상상력 발달

+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 – ‘몬테소리 철학’
유아 중심의 자유가 보장된 선택 활동의 분위기에서 어린이의 생명을 관찰하고, 생명을 자극하며, 생명을 발전시키는 것
반복학습, 감각교육, 일상생활 기술 습득

→두 가지 철학의 상호보완적 측면을 철학적 기초로 함

교육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심신의 건강한 발달을 도와
영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
→표준 보육과정 6가지 영역에 기초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알맞은 기술과 습관을 가진다.

각 발달 시기에 맞는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환경과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주변의 환경에 대해 능동적인 관심을 갖고 자유롭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안내자
새로운 활동이나 교구에 대해 사용법을 제시


관찰자
아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필요한 자극을 줌


행동모델
학습과 일상생활 모두에서 올바른 행동 모델

평가방법
절대평가
상대평가

< 절대적인 평가 >
- 다른 기관들도 동일하게 준수해야 하는 요소들을 평가 척도를 통하여 관리하는 시스템
물리적 환경구성, 안전 측면, 영양관리, 기관운영, 유아들의 기본적 학습 성취도 · 이해도
등을 관리



< 상대적인 평가 >
- 새로운 요소들(자연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일상생활을 통한 논리적 기술 습득 등)이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 그리고 그 요소들을 통하여 유아들의 가치관 또는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시스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으나 대체로 인간을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 프로그램은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

  • [아동복지]영유아 보육과정과 보육 프로그램
  • 철학 또는 관점에 따라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가 설정되고, 그 방향과 지침에 의해 프로그램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된다. 각 국가의 역사적 문화적 배경이나 대표적 사조에 의한 프로그램들은 다양한 관점에 기초하고 있으나 대체로 인간을 발달적 존재로 보며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고 변화한다. 프로그램은 1960년 이후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는 개념이다. 유아교육에서 교육과정이라 하면 특정 프로그램을 의미하고 있다. 몬테소리 프로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
  • ♠ 유아교육 과정의 관점에서 본 3가지 프로그램 비교분석(레지오 에밀리아, 발도르프, 몬테소리)I. 철학적 가정(Philosophiical Assumptions)3가지 프로그램 중 철학적인 배경이 가장 큰 프로그램은 발도르프 접근법이라고 할 수 있다. 1. 발도르프 접근법1) 슈타이너 교육의 사상적 배경슈타이너는 교육자이면서 교육철학적 사상을 여러 방면으로 영향을 끼쳤다. 깊은 정신세계를 종교적 포용과 그의 박사논문의 연구 주제였던 괴테에 대한 자연관을 받아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2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영유아프로그램의 개념1) 정의2) 개발3) 유형2. 하이스코프 유아교육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개념(1) 개념(2) 이론적 기초(3) 교육목표 및 원리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계획 시간(2) 작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