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 개발] 만 4세의 유아 계획안 -슈타이너의 인지학, 몬테소리 교육 철학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5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철학적 기초
2. 목적 및 목표
3. 교 사 역 할
4. 교 육 환 경
5. 교 육 내 용
6. 평 가 방 법
- 본문내용
-
철학적 기초
발도르프 교육의 기초 – ‘슈타이너의 인지학’
자아를 발전시키는 인간교육
모방학습, 감각교육, 리듬있는 생활, 상상력 발달
+
몬테소리 교육의 기초 – ‘몬테소리 철학’
유아 중심의 자유가 보장된 선택 활동의 분위기에서 어린이의 생명을 관찰하고, 생명을 자극하며, 생명을 발전시키는 것
반복학습, 감각교육, 일상생활 기술 습득
→두 가지 철학의 상호보완적 측면을 철학적 기초로 함
교육목적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심신의 건강한 발달을 도와
영유아가 창의적이고 조화로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교육목표
→표준 보육과정 6가지 영역에 기초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알맞은 기술과 습관을 가진다.
각 발달 시기에 맞는 기본적인 운동 능력을 기른다.
자신을 존중하고 자신을 둘러싼 모든 환경과 적절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주변의 환경에 대해 능동적인 관심을 갖고 자유롭게 탐구하는 태도를 기른다.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예술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표현한다.
안내자
새로운 활동이나 교구에 대해 사용법을 제시
관찰자
아동을 바르게 이해하고 필요한 자극을 줌
행동모델
학습과 일상생활 모두에서 올바른 행동 모델
평가방법
절대평가
상대평가
< 절대적인 평가 >
- 다른 기관들도 동일하게 준수해야 하는 요소들을 평가 척도를 통하여 관리하는 시스템
물리적 환경구성, 안전 측면, 영양관리, 기관운영, 유아들의 기본적 학습 성취도 · 이해도
등을 관리
< 상대적인 평가 >
- 새로운 요소들(자연과 함께하는 활동을 통한 창의력 증진과 일상생활을 통한 논리적 기술 습득 등)이 합리적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 그리고 그 요소들을 통하여 유아들의 가치관 또는 성향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확인하는 시스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