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Ⅱ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Ⅲ 프뢰벨의 교육목적 및 철학
Ⅳ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Ⅴ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Ⅵ 한국 현장에서의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 문제
- 본문내용
-
프리드리히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1782년 독일 튀링겐이란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남
1805년 페스탈로치를 만나 교육자로서의 그의 인격에 감명 받아 1805년 국가, 사회, 인류를 개혁하고자 하는 이념을 갖게 됨
1826년 『인간교육』 집필
1835년 부르크 도르프 고아원의 원장이 되어 유아 교육에 실질적 관심을 나타냄
1837년 은물창안
1840년 세계 최초의 유치원 Kindergarten(킨더가르텐) 설립
Ⅰ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19C 낭만주의 시대 배경
↓
낭만주의 교육학 (소극적 교육)
페스탈로치의 영향
↓
영·유아는 독립, 자주적 존재
목사인 아버지의 종교적 영향
↓
신과 연관된 자연관 성립
Ⅱ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아동의 동기
인간은 발전하려는 동기를 가진 존재이며
특히 성장기 아동은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
교사의 역할
교사의 임무는 아동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것
교구구성에 대한 전제
자연은 신의 정신을 표현, 신이 만든 우주의 법칙을 가짐
자연을 통해 아동은 신의 섭리와 우주의 원리를 깨달을 수 있음
☞ 교구는 자연물 혹은 자연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야 함
1.교육목적
내적인 성장을 위해 신성을 신장시켜야 하며 신적 원리에 자발적으로 순응해야 한다고 봄
교육의 목적은 신성한 삶을 충실히 표현하는 것
즉,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하고 원만하게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2. 교육철학
아동중심적 아동관
아동은 독립적·자주적 존재라는 인식
성인의 부속물이 아님
놀이 이론
놀이는 아이들의 흥미의 대상이며 아이들의 생활
인간내면의 창조적 자기 활동을 중시하는 놀이중심의 교육
☞ 은물 제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