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Ⅱ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Ⅲ 프뢰벨의 교육목적 및 철학

Ⅳ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Ⅴ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Ⅵ 한국 현장에서의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 문제






본문내용
프리드리히 프뢰벨
(Friedrich Wilhelm August Fröbel)
1782년 독일 튀링겐이란 작은 마을에서 목사의 막내아들로 태어남

1805년 페스탈로치를 만나 교육자로서의 그의 인격에 감명 받아 1805년 국가, 사회, 인류를 개혁하고자 하는 이념을 갖게 됨

1826년 『인간교육』 집필

1835년 부르크 도르프 고아원의 원장이 되어 유아 교육에 실질적 관심을 나타냄

1837년 은물창안

1840년 세계 최초의 유치원 Kindergarten(킨더가르텐) 설립



Ⅰ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배경
19C 낭만주의 시대 배경

낭만주의 교육학 (소극적 교육)

페스탈로치의 영향

영·유아는 독립, 자주적 존재

목사인 아버지의 종교적 영향

신과 연관된 자연관 성립

Ⅱ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아동의 동기
인간은 발전하려는 동기를 가진 존재이며
특히 성장기 아동은 자기주도적 의지를 가진 존재

교사의 역할
교사의 임무는 아동에게 지식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의 자기주도적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 것

교구구성에 대한 전제
자연은 신의 정신을 표현, 신이 만든 우주의 법칙을 가짐
자연을 통해 아동은 신의 섭리와 우주의 원리를 깨달을 수 있음
☞ 교구는 자연물 혹은 자연을 형상화해서 만들어야 함

1.교육목적


내적인 성장을 위해 신성을 신장시켜야 하며 신적 원리에 자발적으로 순응해야 한다고 봄

교육의 목적은 신성한 삶을 충실히 표현하는 것

즉, 자발적으로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하고 원만하게 사회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인간을 만드는 것


2. 교육철학

아동중심적 아동관
아동은 독립적·자주적 존재라는 인식
성인의 부속물이 아님

놀이 이론
놀이는 아이들의 흥미의 대상이며 아이들의 생활
인간내면의 창조적 자기 활동을 중시하는 놀이중심의 교육
☞ 은물 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vs 조기교육
  • 유아교육은 출생부터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포함하는 것으로 정의유아교육의 프로그램은 영아(嬰兒)프로그램, 유아원 유치원프로그램, 초등학교 저학년 및 탁아(child care)프로그램 등 다양개념정의“ 조기교육 ”학령(學齡)에 도달하지 않은 아동에게 일정한 커리큘럼에 따라 실시하는 교육대체로 만 4∼5세 아동을 대상으로 유아의 지적 잠재력을 조기에 개발하거나 훈련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창시자 :: 독일 - F.W.A.프뢰벨 / J.코메니우스

  • 유아교육 vs 조기교육
  • 교육/ 초조기 교육 황창련(1996)은 조기 사교육을 ‘수학, 언어, 예능 등 특정한 교육프로그램을 일반적인 연령기준 보다 빨리 실시하는 것’으로 정의 내렸으며,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지적 교육의 조기화를 뜻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조기 사교육’은 서구와는 달리 (서구에서는 주로 유치원과 유아원에서의 정규교육기관에서의 교육을 가리킴) 초등학교 입학 전후에 주로 학원이나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특기/과외 교육을 가리킨다. 최근 들어서

  • 콜버그와 메이어의 유아교육과정의 유형
  • 유아교육과정의 유형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환경론적 유아교육과정상호작용론적 유아교육과정성숙론적 유아교육과정1.교육이념: 낭만주의유아의 내적 본성의 전개가 중요한 학습경험과 활동이라고 보며 발달에 대한 성숙주의 이론의 관점에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루소, 프뢰벨, 프로이드, 게젤 등의 이론이 기초가 된다. 유아교육내용 구성의 기본은 유아 자신의 흥미에서부터 시작될 수 있다는 전통적인 아동중심 또는 흥미중심의 유아교육

  • 영유아에게 적합한 보육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한 과제
  • 유아용 교육프로그램들이 우후죽순처럼 쏟아지고 있으며, 이들 상업적 프로그램 시장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다고 한다. 한 조사보고에 의하면 우리나라 학습지 시장이 2조원 대에 이르고, 소위 엔젤 산업이 연평균 40% 이상 신장하는 신종산업으로 번성하고 있다고 한다. 외국의 저명한 유아교육 철학자의 이름을 딴 몬테소리, 프뢰벨 은물, 피아제 프로그램, 그리고 유대인에게 전해오는 교육을 체계화하여 개발한 오르다 프로그램, 일본에서 건너온 시

  • 정책과 법의 변화 유아특수교육론 역사적관점들 조기중재에 관한 연구들
  • 유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대한 관심을 강조 하였다. 이외에도 게젤과 에임스 (Gesell&Ames,1973) 베르그만과 에스칼로나 (Bergman & Escalona,1949) 그리고 베일리 (Bayley,1968)등의 종단 연구들은 유아 성 장의 전형적인 발달단계에 대한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듀이(Deway,1962)는 적극적인 학습을 제공해 주는 환경뿐 아니라 초기 경험의 중요성 을 강조하였다.◉몬테소리(Montessori,1967) 그녀가 고안한 교수자료를 사용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가 치를 강조하였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