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졸업생의 사회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주제 선정이유
Ⅱ. 대안학교란?
1.정의
2.유래
Ⅲ. 대안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
Ⅳ. 대안학교 교육과정
1.이우 고등학교
2.한빛 고등학교
Ⅴ. 대안학교 졸업생의 사회진출
Ⅵ. 결론
본문내용
서론- 주제 선정 동기
입시위주의 교육의 폐해의 새로운 대안 점이 되고 있는
대안학교에 대한 사람들의 편견과 오해

대안학교 교육과정 및 교육효과를 알아본다


대안학교란?

: 공교육의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학습자 중심의 자율적인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만들어진 종래의 학교 교육과는 다른 학교


대안 교육의 유래
인간소외
반기
자연환경과의 친화력 약화
공동체 와해
적자 생존

ex) 적자 생존가치와 주입식 교육을 반대한 독일의 발도로프 학교
인간성 회복을 목적으로 한 영국의 섬머힐 학교

대안학교 교육과정 – 이우 고등학교
학교 행사와 축제
동아리 활동
인턴쉽 활동
졸업작품

목공예 수업
발상의 전환 유발
소질, 취미, 감각을 키움

공구사용법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

생활에서 사용하는 대상 제작
성취감



텃밭 가꾸기
자연을 벗삼아 작물재배
학생들의 정서 순화, 성취감

주변의 자연 자원 이용
농자재를 손쉽게 이용하는 방법 파악

친환경 농업
환경문제 해결에 큰 역할

나에게 이우 고등학교는 다양한 경험의 장 이다.
나에게 한빛 고등학교는도전의 원동력이다.
참고문헌
유순상(2012. 02. 14). 주민들 "대안학교 안돼"…대전교육청 '직업학교' 치중. 2012, 06, 06, from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338513

여태전(2011. 01. 24). [교단에서]대안학교에 대한 편견과 오해. 2012, 06, 06, from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101242111545&code=940401

김한성 외 14인(2010). 나 대안학교 졸업생이야 : 대안학교를 꿈꾸는 학부모 학생들을 위한 졸업생 15인의 리얼 보고서. 글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사결정의 환경적요인
  • 및 직업적 요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요인에는 연령, 성별, 건강 등의 신체적 요인과 지능, 적성, 실력 등의 지적 요인, 그리고 자아 개념, 가치, 흥미, 성격, 대인관계, 일에 대한 만족도 등 정의적심리적 요인을 들 수 있다. 둘째, 환경적 요인으로는 개인의 사회문화적 배경, 교육정도, 가족 및 주변의 영향, 각종 대중 매체 등 사회문화적 요인과 수입, 경제적 안정성 등 경제적 요인을 들 수 있다. 셋째, 직업적 요인으로는 직업에

  • [러시아] 러시아교육과 한국교육
  • 교육을 알아보고 한국의 교육과 근본적으로 비교해 보고 우리나라의 공교육 붕괴에 대한 대안을 찾는대 도움이 될 가능성이 있는 ‘아름다운 학교’ 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의 관계를 생각해보자.본론1) 러시아의 교육제도와 과정.기본적으로 러시아의 교육 제도는 1930년대에 확립된 구소련의 교육체제를 근간으로 하고 있고, 1988년 이후 교육의 다양화, 개별화 및 민주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교육 개혁을 추진하고 있으나 기

  • [학교사회사업] 대안학교에 관한 조사
  • 대안학교는 정규학교나 비정규학교에서 교육 이념 및 운영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시도하는 대안적인 학교의 형태를 말한다. 즉, 지식 위주의 기존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차원에서 모색되고 있는 다양한 실천운동의 하나로 볼 수 있다. 한편, 교육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대안학교에 대한 개념을 명시하고 있다.자연친화적이고 공동체적인 삶의 전수를 교육목표로 학습자중심의 비정형적 교육과정과

  • [2018-2 공통]교육사회학 1. 학교는 어떻게 시작되었으며, 어떤 기능을 하고 있는가? 2. 학교의 문제점은 무엇이며, 그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 교육은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볼 때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것은 도덕적․인격적 목표에 접근시키려는 과정’으로 볼 수 있다. 공교육제도의 확립으로 개인은 학교를 통해서 사회윤리와 생존기술을 획득하게 되었고, 또한 교육을 통해서 습득된 능력에 따라서 평가를 받게 됨에 따라 학교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진출을 위한 도구가 되었다. 평등화와 능률화에 대한 신념을 바탕으로 하여 추진되었던 공교육제도의 발달은 국가 및 사회의 정치적

  • [사회문제론] 사회양극화를 통해 본 교육양극화
  • 교육격차가 심각한 수준임을 보여주고 있다. 2004년 서울대 사회과학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일반 가정 대비 고소득층 가정 자녀의 서울대 입학비율은 1985년 1.3배에서 2000년에는 16.8배로 급증하였으며, 졸업생 만명 당 입학생 수에서도 전국 평균은 10명에 채 미치지 못하는 데 비해 서울은 약15명, 서울 강남지역은 25명에 육박하고 있다(김광억 외, 2004). 또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실시하는 학업성취도 평가 역시 초․중․고 모든 학교급에 걸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