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방과후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방과후학교의 정의
2.방과후학교의 필요성
3.방과후학교의 목적
4.방과후학교의 내용 및 사례
5.초중고의 방과후학교 내용 비교
6.방과후학교 경험을 설문조사를 통해 파악
7.방과후학교 우수사례
8.방과후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
9.후기
10.참고문헌
본문내용
방과후 학교란? = 나눠진 방과 후 교육 활동을 방과후학교로 통합



방과후학교는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에 학교 및 비영리기관 시설에서 다양한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교육 시스템

첫째, 학교와 가정, 사회가 연계하여 지역의 교육과 문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혁신 시스템으로 평가

둘째, 사교육 부담을 경감시키고 공교육을 공고히 해 학생과 학부모로부터 신뢰받는 학교를 만들기 위한 처방

셋째, 교육뿐만 아니라 보육의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는 전천후 공간으로의 도약이 요구


학교 교육기능 보완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학교의 지역사회화
지역의 인적·물적 지원활용

사교육비 경감
질 높고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교육복지 실현
농산어촌 및 도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운영지원

 첫째, 학생의 발달 요구에 따라 정서적, 사회적 인지기능 발달에 부합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자아실현과 창의성 신장을 돕고 집단 활동의 기회를 통하여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한다.

셋째, 형식적인 학교 교육을 보완하는 개별적이고 비형식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넷째, 핵가족화와 맞벌이 부부의 증가로 인하여 약화된 가정 기능을 보완하는 상
담 및 생활지도 프로그램도 영역에 포함시켜야 한다.


교육과 보육을 겸한 보살핌 기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육 활동을 위해서는 교실에 냉난방 시설, 조리 시설, 학생들을 돌볼 수 있는 전담인력 등이 갖추어져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학교 밖에서의 사교육을 학교 안으로 흡수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다양한 외부의 우수한 강사를 유치하여 사교육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교육하도록 한다.

주입식 위주의 문제 풀이만을 하는 운영 방법은 지양하고 수준별로 다양한 사고력과 교과목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으로 운영하여야 함을 강조

무학년 수준별 교과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입시 부담으로 인한 압박감을 덜 수 있는 스트레스 매니저먼트, 진로지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





참고문헌
■ 박병선(2009). 방과후학교 운영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광주광역시교육청 산하 학교를 중심으로. 전남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성일, 윤미선, 한용진(2004). 방과 후 학교교육 내실화와 효율적 교원양성을 위한 대학생교사제도 활성화 방안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의 사례연구.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31)
■ 김기홍(2006). 지역네트워킹과 방과후 학교 활성화. 한국직업능력개발원(8)
■ 방과후 학교의 이론적 ․ 철학적 기반 정립을 위한 세미나(2007). 교육인적자원부 & 한국교육개발원
■ 서울특별시교육청 방과후학교 홈페이지(http://afterschool.sen.go.kr/index.do) - 2011.제1회 방과후학교 대상 우수사례집
■ 서울청덕초등학교 (www.cheongdeok.es.kr/)
■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http://www.koryo.ms.kr/)
■ 서울계성여자고등학교 (http://www.ksg.hs.kr/)
■ 사하구, 방과후학교 지원 효과 '톡톡'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4507394)
■ 7교시, 골라 듣는 재미 있어요! (http://www.hani.co.kr/arti/society/schooling/505312.html)
■ http://blog.naver.com/anarchy1219?Redirect=Log&logNo=40054074714
■ http://ko.wikipedia.org/wiki/%EB%B0%A9%EA%B3%BC%ED%9B%84%ED%95%99%EA%B5%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교육, 교육비 대출 등의 여러 장치를 마련하고 있지만 사교육에서는 학원비의 격차로 알 수 있듯이 가정의 경제적 조건이 직접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공교육까지 시장논리가 정용되고 있어 교육기회균등의 이념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더욱이 가정의 사회적 자본에 따라 그 자녀들은 전혀 다른 인맥을 가지고 접해온 사람들 가운데 의미있는 타인등 동일시하고 싶은 사람을 선정함으로써 교육적 포부를 가지게 된다. 이는 이후 언급하겠

  • [교육학개론] 다문화 시대의 교육
  • 다문화 시대의 교육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1. 용어 정의2. 다문화교육 관련 이론 정리3. 다문화교육 목적4. 다문화교육 내용과 오해5. 다문화 교육의 실태 및 현황6. 문제점 분석7. 대안 제시Ⅲ. 결 론Ⅳ. 후 기 Ⅴ. 참고문헌Ⅰ. 서론급격하게 도래한 고령화 시대와 3D 업종 기피현상으로 인한 인력난 하에서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이 이러한 업종에서 차지하는 바가 큰 것이 현실이다. 외국인 이주 노동자들은 우리나라의 필요 인력으로서 중요한

  • [교육학개론] 우리나라 공교육과 사교육
  •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교육과 사교육의 개념 1) 공교육과 사교육 2) 공교육비와 사교육비 2. 실태 및 문제점 1) 공교육 2) 사교육 3. 해결방안1) 학교현장에서의 노력 2) 사회적 노력 4.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사례1) 방과후학교의 사례 2) 제도적 노력 사례 3) 외국의 사례 Ⅲ.결론소감참고문헌Ⅰ. 서론더 나은 미래를 꿈꾸는 곳에서는 교육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특히 우리나라는 예부터 선비를 이상적 인간상으로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학교사회복지협회
  • 방과후 교실, 보건․의료 서비스 등출발점 평등을 위한 영․유아 교육․보육 프로그램투입인력프로젝트 조정자지역사회교육전문가지역교육청 소속지역사회기관 네트워크지역사회실무협회사업조정교육청 내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지원단위학교 소속학교 중심 연계 기관 네트워크학생 사례관리/협의사업 조정 및 지원학생, 학부모, 교사 등 지원사업추진 및 지원 체계 참조 : http://eduzone.kedi.re.kr/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교육법의 역사(3) IDEA 2004 주요 개정 내용 (4) IDEA 관련 서비스(5) IDEA와 대한민국 특수교육의 연계성(6) 장애 통합 관련 영상목 차2) 헤드스타트(1) 헤드스타트의 목적(2) 헤드스타트의 형식과 내용(3) 헤드스타트 수혜 대상 아동의 선정 기준(4) 헤드스타트의 비용(5) 헤드스타트의 효과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