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생활주제
2.소주제
3.활동 명
4.활동 유형
5.주 언어적 개념
6.대상 연령
7.교육 목표
8.활동 자료
9.활동과정
-도입
-전개
-마무리 및 평가
-전이 활동


본문내용

*주의 집중하기
-저번에 배웠던 노래 ‘과일가게에 가면’을 부른다.
-이를 ‘유치원에 가면’으로 바꿔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유치원에 있는 도구들에 대해 얘기한다.(과일 그림을 준비해서 앞에 노래 ‘과일가게에 가면’에 따라 붙인다. 또한 유아가 말한 것을 즉석에서 그릴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한다.
*주 활동에 대해 알리기
-방금 부른 ‘유치원에 가면’에서 나온 도구들 특히 학용품이 나왔다면 이를 연관시켜 주 활동에 대해 얘기한다.
-학용품이라는 단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에 대해 교사가 한번 언급해준다. -주 활동에서 무엇을 할지 간단하게 언급해준다.(상자에 수업 때 소개할 학용품인 연필, 크레파스, 가위, 지우개, 풀을 넣어 두고 보자기로 가려놓는다.)
각 학용품을 소개할 때마다 보조교사는 융판에 실물사진을 붙여 놓는다.
<연필>
-연필을 바로 보여주지 말고 연필의 특징에 대해 몇 가지 언급하면서 유아가 맞추도록 한다.
-연필이 글씨를 쓸 때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연필을 바르게 쥐는 방법과 유아가 앞에 나와서 직접 써볼 수 쓰는 활동을 유아가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한다.
<크레파스>
-크레파스의 특징을 말하고 이를 유아가 무엇인지 맞추도록 한다.
-크레파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주면서 유아가 직접 크레파스를 사용해보도록 한다.
-특히 크레파스는 부러지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크레파스를 부러지지 않게 사용하는 법과 쓰고 나서 잃어버리지 않도록 제자리에 넣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한다.
<가위>
-평소 유아들이 많이 하는 게임 ‘가위, 바위, 보’를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위에 대해 소개한다.
-가위는 자르는 도구라고 언급한다.
-가위는 잘못하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가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한테 줄 때 바르게 주는 방법을 가르친다. 다른 사람한테 주는 방법은 직접 유아가 나와서 선생님한테 가위를 바르게 주는 활동을 해보며 진행한다.



<지우개>
-지우개는 먼저 보여준 뒤 사용해봤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유아에게 물어본 뒤 언제 사용했는지를 유아가 말하게 한다.
-교사는 유아의 발언을 토대로 지우개의 쓰임에 대해 한번더 정리해서 말한다.
-유아는 앞에서 연필을 소개하면서 종이에 연필로 쓴 글씨를 직접 지워보면서 지우개를 사용하는 활동한다.
-교사는 지우개가 유아(만 3세)들이 쉽게 입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풀>
-풀을 소개할 때는 유아가 직접 나와서 풀을 보자기로 가려놓은 채 만져보게 한 뒤 느낌을 묻는다. 유아가 말한 느낌을 토대로 다른 유아들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맞추기 어려우면 교사는 힌트를 주어 유아가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유아가 맞추면 풀을 꺼내 풀의 용도에 대해 소개한다.
-딱풀과 물풀을 소개한 뒤 사용할 때 주의할 점들을 얘기한다.
-풀로 종이를 붙여보는 활동을 해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만 5세 유아 언어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 친구와 나과학수학신체/음악실외활동미술언어-친구/ 나 같은 것 찾기-친구 관찰하기-친구/나의 손바닥 비교하기-친구 재주 조사하기-친구 얼굴 그려보기친구 얼굴 만들어 보기나와 친구의 명함 만들기손바닥 모형 만들기종이접기로 친구 만들기-숫자만큼 친구 얼굴 붙이기-우리반 큰손이 찾기(미술 연계)-우리반 재주 그래프 만들기-나와 친구 얼굴 퍼즐 맞추기-친구 관련 노래 부르기-친구이름 넣어 개사하기-친구랑 같이 율동만들기,

  • [유아교육] 언어영역 모의수업 계획안-나는 누구일까요
  • 없애는 것이 좋다. 5. 계획안의 활동 자료란에 자료의 출처에 대해 밝히고, 자료의 크기나 제작 방법 등 자료에 대한 기본 정보를 사진과 함께 상세히 적어 다른 교사들이 봤을 때도 쉽게 알 수 있도록 한다.6. 교사는 유아들의 대답을 수용해주고, 크게 반응해주며, 유아들은 활발하고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하도록 한다. -활동명-생활주제-활동대상-활동목표-교육과정 관련요소-활동자료-활동방법-참고사항-확장활동-모의수업 후 피드백

  • [유아교육론] 유아 언어교육 -책
  • 모의 수업 계획안 (연계 수업) ․ ․ ․ ․ ․ ․ ․ ․ ․ ․ ․ ․ ․ ․ ․ ․ ․ ․ ․ ․ ․ ․ ․ ․ ․ ․ ․ 15Ⅷ. 개별 수업 계획안 (일일 계획안, 단위활동 계획안) ․ ․ ․ ․ ․ ․ ․ ․ ․ ․ ․ ․ ․ 17Ⅰ. 유아 언어교육1. 유아 언어교육의 정의 언어교육은 작문, 문법, 문학의 기본 지식, 개념, 원리를 가르치는 일을 언어교과의 중심 과제로 여기는, 언어교과 명칭으로 그 국가의 언어 명칭(한국어, 일본어 등)을 사용하는 전통적인 언어 교과

  • [유아 음악 교육] 모의수업
  • 유아가 단순히 노래가사 배우기에 그치지 않고, 음악적인 개념을 익히는 것 뿐 아니라 악기연주를 통한 악기탐색까지 활동이 이어지게 계획하였다. 이런 연계활동을 통해 유아는 음악적 개념을 익히고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2. 활동 계획하기3. 활동하기 : 노래 부르기 수업과 악기연주3-1.노래 부르기 수업노래 부르기는 유아에게 있어서 언어의 발달과

  • [유아언어모의수업] 유아 언어 교육 활동 -말소리 전하기
  • 유아 언어교육 모의수업 실행 보고서 1. 활동 소개1) 활동명 : 말소리 전하기2) 활동목표 : 다른 사람의 말은 주의 깊게 듣고 바르게 발음하여 말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다. 규칙을 이해하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3) 활동자료 : 단어 및 문장판, 평가표, 신호악기, 주머니, 모양종이, 색테이프(출발선 표시)4) 활동기관 및 유아의 연령/수 신현 유치원대신 어린이집만 5세 유아10명만 4세, 만 5세 유아 혼합10명(만 5세 3명 / 만 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