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생활주제
2.소주제
3.활동 명
4.활동 유형
5.주 언어적 개념
6.대상 연령
7.교육 목표
8.활동 자료
9.활동과정
-도입
-전개
-마무리 및 평가
-전이 활동
- 본문내용
-
*주의 집중하기
-저번에 배웠던 노래 ‘과일가게에 가면’을 부른다.
-이를 ‘유치원에 가면’으로 바꿔 부르면서 자연스럽게 유치원에 있는 도구들에 대해 얘기한다.(과일 그림을 준비해서 앞에 노래 ‘과일가게에 가면’에 따라 붙인다. 또한 유아가 말한 것을 즉석에서 그릴 수 있도록 자료를 준비한다.
*주 활동에 대해 알리기
-방금 부른 ‘유치원에 가면’에서 나온 도구들 특히 학용품이 나왔다면 이를 연관시켜 주 활동에 대해 얘기한다.
-학용품이라는 단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이에 대해 교사가 한번 언급해준다. -주 활동에서 무엇을 할지 간단하게 언급해준다.(상자에 수업 때 소개할 학용품인 연필, 크레파스, 가위, 지우개, 풀을 넣어 두고 보자기로 가려놓는다.)
각 학용품을 소개할 때마다 보조교사는 융판에 실물사진을 붙여 놓는다.
<연필>
-연필을 바로 보여주지 말고 연필의 특징에 대해 몇 가지 언급하면서 유아가 맞추도록 한다.
-연필이 글씨를 쓸 때 필요하다고 언급한다.
-연필을 바르게 쥐는 방법과 유아가 앞에 나와서 직접 써볼 수 쓰는 활동을 유아가 직접 해볼 수 있도록 한다.
<크레파스>
-크레파스의 특징을 말하고 이를 유아가 무엇인지 맞추도록 한다.
-크레파스의 사용법에 대해서 알려주면서 유아가 직접 크레파스를 사용해보도록 한다.
-특히 크레파스는 부러지거나 없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교사는 크레파스를 부러지지 않게 사용하는 법과 쓰고 나서 잃어버리지 않도록 제자리에 넣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한다.
<가위>
-평소 유아들이 많이 하는 게임 ‘가위, 바위, 보’를 소개하면서 자연스럽게 가위에 대해 소개한다.
-가위는 자르는 도구라고 언급한다.
-가위는 잘못하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가위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과 다른 사람한테 줄 때 바르게 주는 방법을 가르친다. 다른 사람한테 주는 방법은 직접 유아가 나와서 선생님한테 가위를 바르게 주는 활동을 해보며 진행한다.
<지우개>
-지우개는 먼저 보여준 뒤 사용해봤는지에 대한 여부에 대해 유아에게 물어본 뒤 언제 사용했는지를 유아가 말하게 한다.
-교사는 유아의 발언을 토대로 지우개의 쓰임에 대해 한번더 정리해서 말한다.
-유아는 앞에서 연필을 소개하면서 종이에 연필로 쓴 글씨를 직접 지워보면서 지우개를 사용하는 활동한다.
-교사는 지우개가 유아(만 3세)들이 쉽게 입에 넣을 수 있기 때문에 먹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풀>
-풀을 소개할 때는 유아가 직접 나와서 풀을 보자기로 가려놓은 채 만져보게 한 뒤 느낌을 묻는다. 유아가 말한 느낌을 토대로 다른 유아들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유아가 맞추기 어려우면 교사는 힌트를 주어 유아가 맞출 수 있도록 한다.
-유아가 맞추면 풀을 꺼내 풀의 용도에 대해 소개한다.
-딱풀과 물풀을 소개한 뒤 사용할 때 주의할 점들을 얘기한다.
-풀로 종이를 붙여보는 활동을 해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