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기초이론] Lesson Plan 소개 및 약안 전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Lesson Plan 소개

Ⅱ. 관련 단원/주제 검인정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분석

Ⅲ. 전체 약안 (1~4차시)

Ⅳ. 교수학습자료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Lesson Plan 소개
1. 주제 : 지시하기, 금지하기
초등 영어교육과정의 목표인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 함양과 정의적 요소를 고려하여 일상생활, 그 중에서도 학생들이 주로 시간을 보내는 공간인 가정, 학교에서 학생들이 많이 접하게 되는 지시하는 말과 금지하는 말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주제로 삼았다. 또한 생활과 밀접한 표현에 대한 학습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영어에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였으며 미래에 내가 살 수 있는 집의 규칙을 지시하는 말과 급지하는 말을 사용하여 만드는 과업을 제시하여 모든 학생들이 즐겁게 영어수업시간에 참여하고 이를 통해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2. 학년 : 4학년

3. 학생 수준 : 상, 중, 하의 학생들이 혼합된 학급

4. Task(과업) : 지시하는 말과 금지하는 말을 사용하여 미래의 집에 있을 규칙 만들기
일상생활 속에서 지시하는 말과 금지하는 말을 많이 사용하는 공간으로 가정을 꼽을 수 있다. 그래서 직접적으로 지시하는 말과 금지하는 말을 표현하는 2차시에서 가정에서 어머니께 많이 듣는 지시어들로 만들어진 재미있는 노래를 들려주어 동기유발이 충분히 이루어지도록 하였고 1~3차시에서 과업 달성을 위해 필요한 표현과 단어에 대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하여 연습이 이루어지도록 구성하였다.

5. 교수학습방법 :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과제 수행 중심 교수법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 전신 반응 교수법, 청화식 교수법에 교수학습방법의 근거를 두고 있다. 현행 교육과정에서 근거를 두고 있는 교수학습방법이 재구성한 전 차시에 녹도록 구성하여 청화식 교수법의 P-P-P를 통해서 충분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하여 짧은 대화문을 제시하고 중요 표현과 기능을 상황이 나타난 그림을 이용하여 학습하게 하였다. 그리고 과제 수행 중심 교수법의 일부를 적용하여 4차시(Task)에서 과제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단어나 표현을 1~3차시(Pre-task)에서 학습하도록 구성하였다.
6. 학생참여방법 : 협동학습
1~3차시에서 익힌 단어와 주요표현을 활용하여 4차시에서 조별로 상상력을 발휘하여 미래의 집에 있을 수 있는 규칙을 생각해본다. 학급에 상중하 영어수준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협동학습을 하여 아이디어를 영어로 표현하지 못하는 학생이 있을 경우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영어를 잘 하지 못하더라도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어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7. 평가계획 : 관찰체크리스트를 사용한다.
4차시 중 게임 활동에서 학생들이 지시하는 말과 금지하는 말을 표현할 수 있는지 관찰하고 기록하여 평가한다.
Ⅱ. 관련 단원/주제 검인정교과서의 내용 및 구성 분석

① 1. 단원명: 10. Don't Do That!(출판사: 미래엔 컬처그룹)

1)단원 설정의 취지
상대방의 기분을 살펴, 상태가 어떤지 묻거나 잘못된 헹동을 금지하는 말은 공동체 생활에서 중요한 표현이다. 이 단원에서는 바르지 않은 행동에 대해 금지하고, 상대방의 기분이나 건강을 걱정하는 표현을 통해 여러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기 위한 기본 태도를 배운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영어 4』, 미래엔 컬처그룹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영어 4』, 대교 출판사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영어 4』, 금성 출판사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영어 4』, (주) 교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마인드맵
  • 초등교과에서 효과적인 교수방법으로 사용된 예시 등에 대해 탐색하도록 하겠다. 그리고 이러한 모든 이론 및 실재를 바탕으로 하여 실제 지도안을 구성하여 마인드맵이 활용되는 수업의 한 형태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Ⅱ-1. 마인드맵의 발달 배경 : 뇌의 분화좌뇌우뇌언어 ․ 논리 ․ 숫자 ․ 연속된 면이미지 ․ 리듬 ․ 음악 ․ 상상력세부적인 것을 보기색상 ․ 전체를 보기직선 ․ 상징적인 표현 판단패턴 ․ 감정 ․ 비판단적인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초등학교※ 추출교과 : 국어, 사회, 도덕, 미술교 과국가수준교육과정단원 및소단원학습내용시량통합주제자 연도 덕∙오염의 종류와 오염의 원인 알기∙쓰레기의 오염 실태 알기∙쓰레기를 줄일 수 있는 방법 알기∙재활용하는 생활 태도 알기∙경제발전과 환경오염과의 관계 알기∙환경오염의 피해알기1.환경오염과 자연보존(1-2/16)(11-12/16)9.살기 좋은 나라(1/2)신문에서 환경오염의 실태에 대해 스크랩하기(1학기 5월말 장기학

  • [초등체육교육] 협동학습모형 체육수업
  • 기초한 소집단점수, 특정 성취 기준에 도달한 구성원의 수 등 다양하다. 협동학습에서의 평가는 절대기준평가를 적용하여야 하며 학업 성취와 함께 얼마나 협력을 잘 했는지에 대해서도 평가하는 것이 좋다.⑱ 집단 활동에 대한 평가(assessing how well the group functioned) 집단 활동에 대한 평가는 소집단 활동은 물론 전체 학급의 활동 과정에 대해서도 평가회를 가지는 것이 좋다.이것은 생각하기, 나누기, 협상하기, 수행하기를

  • [보육학] 외국의 보육 역사와 정책, 시사점 -미국
  • 및 기여(6) 헤드스타트에 관한 몇 가지 쟁점(7) 헤드스타트 관련 영상3) 21세기 지역사회학습센터(cclc)(1) 프로그램 목표 (2)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유형(3) 재정 지원 및 운영은?4) LA의 BEST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가치관(2) 관련기사(3) 프로그램5) 기타 프로그램 - 하이스코프 프로그램(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이란?(2)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3) 주요 활동(4) 일과(5) 교사(6) 시사점결론1. 보육의 미래2. 장애통합과 관련하여참고자료 및 출처I.

  • 교실영어지도,교실놀이지도 교육자료(수업자료), 토론중심지도,이야기중심지도 교육자료(수업자료), 퀴즈지도,모둠활동지도 교육자료(수업자료)
  • 느낌, 인상, 장․단점을 선의로 그리로 평가하여 자기의 것을 받을 때까지 돌린다.참고문헌* 김정효, 토론학습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7* 김학수,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문화사, 1993* 마릴린 번즈 지음, 대교문화 부설 교육 연구소 옮김, 거꾸로 생각 교실, 서울 : 대교 문화, 1989* 박성익홍순정 공저,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대학출판부* 우리교육 9월호, 함께 나누는 수업 이야기, 2003* 인터프로그램, 교실영어, 서울 : 인터미디어, 199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