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논술교육모형] 논술 수업 모형 `생각뒤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4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서론
1. 논술 수업 모형의 주제와 선정 이유
2. 수업 상황의 설정
3. 수업의 공통적 교수 흐름
Ⅱ. 본론
1. 모형의 차시별 수업 개요
2. 모형 구성의 세부 사항
1) 각 차시 선정 이유
2) 하위 주제 선정 이유
3) 단계 연계의 이유
3. 모형의 전체 내용: 수업 자료와 자료의 선정 이유
1) 1차시 “글쓰기는 쉽다.”
2) 2, 6차시 “나를 뒤집자” - <내 이름은 내가 짓지 않는다.>
3) 3, 7차시 “너를 뒤집자” - <얼굴을 보면 다 알 수 있다.>
4) 4, 8차시 “우리를 뒤집자” - <아줌마는 억척스럽다.>
5) 5, 9차시 “세상을 뒤집자” - <인간은 모든 것을 구분 짓는다.>
6) 10차시 “마무리하며”
4. 학생 활동의 평가 방안
5. 구체적인 수업 방안: 2, 6차시를 중심으로
1) 차시 선정의 이유
2) 논술 수업 지도안의 예시

Ⅲ. 결론
1. 요약 및 정리
2. 의의
3. 한계점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1. 활동 학습지
2. 평가지
3. 기타 보조 자료
4. 교육실습 중 ‘명제(생각) 뒤집기’ 활동 실시

본문내용
Ⅰ. 서론

1. 논술 수업 모형의 주제와 선정 이유 - <생각뒤집기>
사랑하는 자식에게 물고기를 잡아주지 말고 물고기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는 말이 있다. 마찬가지로 우리 학생들에게 보기에 예쁜 글을 쓰는 테크닉, 즉 기술적 글쓰기를 가르쳐 줄 것이 아니라 글을 쓰는 데 바탕이 되는 사고 길러주기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글쓰기는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최종적 산물이기에 사고가 없는 글쓰기란 존재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수업 시간에는 ‘생각 뒤집기’라는 대 주제를 가지고 우리가 일상적으로 생각하고 있던 명제, 사실에 대해서 비판적으로 접근해 볼 것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여러 사물과 사건에 대해 자신만의 생각을 정립하고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는 시간을 갖도록 한다. 더 나아가 일상생활 속에서 자신과 사회, 세상의 문제를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을 갖는데 궁극적인 목표를 둔다.

2. 수업상황의 설정
이 수업은 중학교 2학년 24명을 선착순 대상으로 모집하여 방학 중 방과 후 학교 수업의 일환으로 계획 되었다. 수업은 2~5차시의 경우 50분 수업 후 10분 휴식, 다시 50분 수업을 실시한다. 그리고 두 번째 쉬는 시간을 주어 마지막 수업 30분을 진행한다. 쉬는 시간까지 더해 총 150분에 걸쳐 진행된다. 6~9차시의 경우 도입 20분, 자료제시 및 해석 20분 후에 10분간 휴식, 그리고 20분 조별 토의토론, 50분 개별 글쓰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개별 글쓰기 활동에서는 A4반 장 분량인, 600에서 800자를 쓴다. (쉬는 시간은 교사가 유동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두 번째 쉬는 시간을 주어 마무리 수업 20분을 진행하는 것을 끝으로 총 150분에 걸쳐 진행된다. 단, 마지막 10차시는 쉬는 시간 없이 50분으로 한다. 기간은 학기가 끝난 뒤 7월 말에 시작하여 방학이 끝나는 시점인 8월까지로 잡는다. 일주일에 두 번 실시한다. 일주일에 두 번 함으로써 기본차시인 2~5차시와 심화차시인 6~9차시 간의 기간이 단축한다. 그래서 심화차시에서 학생들로 하여금 기본차시의 내용을 상기하는 데 어려움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수업은 전체적으로 국어 교사가 교수·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하지만 6-9차시 심화활동 과정에서는 전문적 자료 제공 및 논의 심화 촉진의 역할을 도와줄 타 교과 교사의 참여도 이루어진다. 6차시는 문학과 언어의 사회성에 관련된 부분이므로 국어 교사가 혼자 진행할 수 있지만, 7차시에서는 외연적 가치와 내면적 가치에 대한 논의를 더 활발하게 돕기 위해 도덕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게 된다. 8차시에서는 제주도의 독특한 지형과 생활 방식에 대한 자료를 전문적으로 제공해줄 지리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9차시에서는 함수그래프 자료를 활용하여 연속적인 수의 개념에 대해 인지시켜줄 수학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한다. 이와 같이 전체적으로 국어 교사가 교수·학습을 진행하되 심화활동 부분에서 일정 부분은 타 교과 교사의 도움을 받아 진행된다.

3. 수업의 공통적 교수흐름
교사가 학생들에게 생각을 뒤집을 수 있는 명제나 사진자료, 이야기 등을 제시하면 학생들은 그것을 보고 자기 나름대로 생각을 하며, 각자 정리한 자신의 생각을 바탕으로 조원들과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는 토의를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6색사고모자 기법’을 이용한다. 6색사고모자 기법이란 E. de Bono(에드워드 드 보노) 박사가 개발한 집중과 전환의 사고법으로, 6가지 색의 모자를 준비해 각 색에 맞는 사고 유형을 통한 역할을 하도록 한다. 이런 식으로 토의를 진행한 뒤에는 자신의 생각과 함께 다른 친구들의 생각을 간단히 글로써 정리해본다. 내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보는 글쓰기는 5차시까지 진행되며 6차시부터는 글쓰기가 조금 더 본격적으로 진행되어 완성된 형태의 통 글을 써 보는 것으로 진행한다. 매 시간 이러한 글쓰기가 끝난 후에는 각자 쓴 글에 대하여 각 차시에 맞는 평가지에 의거한 동료평가와 교사의 피드백, 그리고 자기평가가 이루어진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수행평가][수행평가]수행평가 개념,장단점, 국어과 수행평가 실시분야,기본방향, 국어과 수행평가 시행과제, 국어과 수행평가 제고방안
  • 논술문 쓰기 평가1) 독후감 과제 및 토의 참여도 평가2) 신문 사설을 이용한 논술문 쓰기 평가3) 수업 태도의 평가 - 과제 학습장의 과제 이행 상태 및 수업에서의 토의 참여도 Ⅴ. 국어과 수행평가의 기본 방향Ⅵ. 국어과 수행평가의 시행 과제1. 국어과 교육 평가관의 확대와 전환2. 신뢰와 협력이 기반되는 학교 문화 조성3. 학습 평가 방법 개선을 위한 행․재정 지원Ⅶ. 국어과 수행평가의 제고 방안1. 수행평가보다는 평가와 교육을 생각하자2.

  • [초등학교 영어과][초등학교 영어교육]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교실수업,열린교육,지도자료,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수행평가,제언
  • 국어처럼 생각한다11. 국어로 이미 배운 것은 영어로 더 잘 배운다12. 영어에 대해 어떤 기대감을 갖고 있다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학생의 학습동기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교실수업1. 교실 수업의 주요 단계1) 학습 체계2) 습득 체계2. 교실 수업의 학습 모형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열린교육1. 목표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자료1. 교과서1) 내용구성의 방

  • [국어교과교재연구] 쓰기 교육 관련 논문 요약 및 분석
  • 수업 모형은 평상시의 수업에서 실제로 적용될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고 할 수 있다.Ⅱ. 쓰기 교육의 목표와 쓰기 교육 실태1. 쓰기의 개념 및 중요성쓰기 교육의 최종적인 목표는 학생들의 글 쓰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에 있다고 하겠다. 쓰기 교육의 목표 설정은 쓰기 교육의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는 쓰기 교육 과정 전반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쓰기는 필자 자신의 경험, 지식, 생각 등을 문자 언어로 표현하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육과정교육영역교과목교육내용중등논술지도글감지도독서지도/ 글쓰기 지도/ 글쓰기의 순서/ 갈래별 글감지도문학 글쓰기 지도글쓰기의 환경과 요건/ 글쓰기의 과정/ 문학 글쓰기 지도비문학 글쓰기 지도글쓰기의 시작/ 비문학 글쓰기 지도토의‧토론과 글쓰기토의‧토론과 글쓰기/ 토의‧토론의 법칙과 기술/ 논증하기/ 독서토의모형초‧중등 논술지도방법논술의 필요성과 특징/ 논술지도 전략/ 내용 조직하기/ 논술의유형과 작성

  • [국어과교수법토의] 대화(토의,토론)
  • 수업전략(2) 학생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장기적인 전략(3) 학생들의 발언과 대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4) 효과적인 토의 ․ 토론을 위한 발문 기법4. 국어 수업에서의 토의 ․ 토론 수업1) 의의와 조건(1) 의의 (2) 조건2) 국어과 토의 ․ 토론 수업모형 및 교수학습 모형 개발방향 3) 토의 ․ 토론 학습 프로그램 예시(1) 독서 지도 프로그램(2) 논술 지도 프로그램4) 수업 모형 예시(1) 모형 (2) 실제 수업안 5) 토의 ․ 토론 수업 개선 방안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