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 론
1. 숲 유치원 연구의 필요성
2. 숲 유치원 해외 유치원 사례

Ⅱ.이론적 배경
1. 숲 유치원의 정의
2. 숲 유치원의 배경
3. 숲 유치원의 설립조건

Ⅲ. 우리나라 숲 유치원의 운영현황
1. 산림청 주관 숲 유치원 현황
2. 지방자치단체 주관 숲 유치원 현황
3. 대학, 연구소, 법인, 기업 주관 숲 유치원 운영현황
4. 민간 주관 숲 유치원 운영현황

Ⅳ. 숲 유치원의 인식
1. 숲 유치원 교육 주체들의 인식

Ⅴ. 숲 유치원의 장점과 단점
1. 숲 유치원의 교육적 장점
1-1 숲 유치원의 교육적 가치
1-2 숲 유치원의 교육 효과
2. 숲 유치원의 단점
2-1 숲 유치원 자체의 문제점
2-2 교사입장에서의 문제점
2-3 유아와 학부모입장에서의 문제 가능성

Ⅵ. 요약 및 결론
1. 요 약
2. 결 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현대인들은 물질적으로 이전보다 풍요로운 삶을 살아가고 있지만 정신적인 공허함으로 인해 삶의 허탈감과 상실감을 안고 살아가고 있다. 근대 산업문명의 병폐로 사람들은 웰빙(well-being)을 호소하며 웰빙(well-being) 상품들이 물밀 듯이 쏟아져 나오고 있으며, 우리아이들은 어른들의 손에 이끌려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상관없는 지나친 학습으로 몸과 마음이 병들어 가고 있다. 이런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 유아교육 학계와 현장에서도 다양한 대안적 활동과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 모색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의 유아교육이 ‘양계닭’처럼 키우는 것이라면, 새로운 패러다임의 유아교육은 ‘토종닭’처럼 실외로, 자연으로 아이들을 데려나가 키우라는 것이다.

이제는 웰빙(well-being)을 넘어 네추럴빙(natural-being)이 화두인데, 내추럴빙(natural-being)은 글자 그대로 자연과 더불어 잘 살자는 의미이다. 내추럴빙(natural-being)의 핵심은 숲과 조화롭게 살아가는 삶이다. 왜 숲이냐 하면 우리가 자연 즉, 숲에서 태어나 숲과 더불어 살다가 숲으로 되돌아가는 삶을 살아왔기 때문이다. 그래서 사람은 누구나 숲에 대하 동경과 그리움을 갖고 있다. 사람은 자연의 일부이고 자연의 품에서 가장 큰 평화를 느낀다. 숲은 인간의 심리와 정서를 자극하여 자연에 대한 친근감과 친화력을 갖게 하고 때로 는 그 장엄함으로 경외심을 느끼게도 한다. 또한 신체적인 쾌적함을 유도하여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압박을 해소시켜준다. 숲은 신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의 증진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교육적 측면에서도 많은 가치를 지닌다. 숲에서의 교육은 과학적 탐구 능력과 과학적 태도 증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고, 환경과 자연체험의 교육, 건강교육, 창의성교육, 사회성교육, 언어교육 등 전인성장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유아기에 획득한 자연에 대한 태도와 지식이 이후 성인이 되었을 때의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생태학적 관점에서의 자연체험 교육은 유아기부터 이루어 져야한다. 숲은 아이들에게 자연의 이치를 일깨워주고 그 속에서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는 놀잇감을 제공해준다. 또한 숲은 아이들에게 자연 속 생명체와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있는 모든 것에 대한 경외심을 갖게 되며 그 안에 살고 있는 식물과 동물을 통해 다양성을 경험하고 생태계의 큰 흐름을 알 수 있는 살아있는 교육의 장이다.

세계 최초의 숲 유치원은 덴마크에서 시작되었다고 한다. 우연한 동기로 부모가 유아를 숲에서 놀이 활동을 하게 했는데, 그 효과가 알려져 이웃 부모들도 자신의 아이를 맡기게 되었다. 이것이 유럽최초의 부모주도 형태인 숲 유치원이다. 우리나라에서도 2008년 산림청에서 수도권의 국유림을 중심으로 북부 지방산림청에서 숲 유치원을 시법 도입하면서 현재 전국 지방 산림청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여러 형태의 숲 유치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2. 해외의 숲 유치원 사례

숲 유치원은 스웨덴에서의 1892년 이미 ‘자유로운 공기를 지원 한다’는 의미인 ‘후리루프 트프램얀데트’(Friluftsfrämjandet)라는 이름으로 모든 국민 연령층을 포괄하는 자연친화 교육에 대한 국민운동에 영향을 받아 설립되었다. 숲유치원의 근간이 된 스웨덴의 자연친화교육에 대한 국민운동은 덴마크를 거쳐 독일로 들어가게 되었다.1993년 학부모 및 사회단체, 지방자치단체의 후원에 힘입어 숲유치원의 공식적인 유아교육기관으로 인정되면서, 주의 보조금을 받게 되자 숲유치원의 교육비는 감소하고, 인기는 급격히 증가하여 2002년 74곳이었던 숲유치원이 2003년에는 350여 곳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그 후 7년이 지난 2010년에는 약 1,000여 곳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이는 숲유치원의 필요성과 교육적 효과를 입증 받은 결과라 할 수 있으며, 이제 숲유치원은 유아들의 전인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의 최적의 모델로써 독일과 덴마크를 비롯한 유럽국가에서 견고히 자리 잡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의 숲유치원의 모태인 독일의 숲유치원의 사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http://news.ebs.co.kr 지식채널 2011.2.18
숲 생태 프로그램 연구소
[국내학술기사] 국내 숲유치원 운영현황 및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장미연, 임소영, 변지혜, 김은주, 임재택 .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1호 (2011년 2월)
“국공립 어린이집 지을 예산 없다고요?… 숲유치원이 대안”
http://www.womennews.co.kr/news/530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4A) 공통과제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비교하고 2세를 위한 안전교육을 계획하시오0k
  • 유치원에서 다양한 교육 시간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선한 것을 비롯하여, 교육과정 내용의 개선, 교육과정 영역별 내용의 구체화, 지도상의 유의점 신설, 읽기와 쓰기의 전단계로서의 읽기와 쓰기 기초교육 강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한 교육과정 문서 체계의 통일 등이 포함되어 있다. 영유아는 부모들이 조금한 방심한다든지,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이 부주의하면 영유아 사고로 바로 연결될 소지가 매우 크다. 우리나라 어린이 안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장 방문 또는 홈페이지를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
  • 유아교육기관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홈페이지 방문 유아교육기관1)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방문 유아

  • [유아교육론 C형] 한국과 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고, 인터넷으로 방문한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
  • 유아교육기관의 체제와 종류에 대하여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3) 유형(1) 유아원 (2) 유치원 (3) 어린이집2.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1) 역사2) 체제와 종류(1) 체제① 유치원② 어린이집(2) 종류3. 해외 유아교육기관1) 역사2) 미국의 유아교육기관 체제와 종류(1) 의의(2) 체제(3) 종류4. 인터넷 방문 유아교육기관 - 국립 공주대학교 사범대학부설유치원1) 체제와 종류2) 학생현황3) 교육과정4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제23차제1절1. 유치원 교육과정의 성격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사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교육고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