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참 어린이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어린이집 철학적 배경
2. 어린이집 연령
3. 어린이집 보육 목적과 목표
4.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
5. 어린이집 보육 환경
6. 어린이집 교실 배치도
7. 어린이집 연간 보육 계획안
8. 어린이집 월간 보육 계획안
9. 어린이집 주간 보육 계획안
10. 어린이집 일간 보육 계획안
11.어린이집 활동 계획안
12.어린이집 평가방법
13. 참고자료&참고문헌

본문내용
 어린이집 철학적 배경
단순한 보호를 넘어 질 높은 교육과 보육을 제공하기 위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과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에릭슨의 ‘사회심리 이론’, 비고스키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에 근거하여 영유아를 이해하고자 한다.

1. 듀이(Dewey)의 진보주의 교육 철학
듀이는 아동중심 교육사상과 생활 중심의 교육을 기반으로 한 경험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 영유아들의 흥미와 일상생활과 관련된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한 다양한 경험을 강조하는 이론적 바탕을 마련.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 이론
피아제는 인간 지식의 본질과 근원, 지식을 구성해 가는 과정에 중심을 두었음. 피아제는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 지식이 구성되며 구성 과정에서 인간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고 조식하며 기존 지식에 동화시킨다고 설명.
3. 에릭슨(Erikson)의 사회 심리 이론
에릭슨은 사회심리 이론은 정서적으로 건강한 성격 발달에 관한 단계 이론으로 인가의 생애를 8개의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이 중 영유아기에 해당하는 3단계까지의 발달 특성은 신뢰감 대 불신감의 단계, 자율성 대 회의감의 단계, 주도성 대 죄의식의 단계로 나누어진다.
4. 비고스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비고스키는 유아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며, 사회문화적 상호작용을 통해 인지, 언어, 사회성이 발달된다고 주장한다. 때문에 발달은 사회문화적 맥락과 분리될 수 없으며, 유아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어린이집 연령
만 4세
 어린이집 보육 목적과 목표
건강한 어린이
지혜로운 어린이
신명나는 어린이

 어린이집 교사의 역할
1. 관찰자 역할
대부분의 교사는 교실에서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비형식적으로 영유아를 관찰하지만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와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입장에서 관찰자(observer)의 역할은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관찰은 영유아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있으며, 무엇을 이해하고 있는지 등에 관한 정보를 주며, 개별 영유아의 욕구를 이해하고 이들의 문제 해결을 도와줄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찰은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토대가 될 수 있다. 즉, 영유아를 관찰함으로써 교사는 자신이 개입할 필요가 있는지 그리고 필요하다면 어떻게 개입해야 하는지 등을 결정할 수 있다.(Chaille & Britain, 1997)
2. 촉진자 역할
영유아들이 반복적인 활동만을 하고 더 이상 활동을 확장시켜 나가지 못할 때, 교사는 활동을 심화시키고 촉진시킬 수 있는 역할(Facilitator)을 해야 한다. 그러나 영유아에게 지식을 주입하거나 선행 학습을 통해 영유아의 발달 수준을 끌어올려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영유아의 발달 수준에는 개인차가 있으며, 또 모든 영유아가 획일적으로 학습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이다. 적절한 비계의 역할을 하고 영유아의 개인차에 입각하여 안내를 수행한다.
3. 환경 구성자의 역할
영유아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을 한다고 보는 구성주의의 입장에서 물리적 환경을 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교사의 역할(environment organizer)이다. 예를 들어 융통성 있게 구성된 환경은 영유아로 하여금 교사에게 환경을 변화시켜 달라고 요구하거나 혹은 교사가 환경을 변화시킬 때까지 기다리기보다 영유아 스스로 환경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메시지를 준다. 영유아가 손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료가 비치되었을 때 영유아의 자기주도성이 촉진되며, 영유아간의 상호작용을 조성하도록 환경이 구성되었을 때 영유아들은 교사에 의존하기보다 서로서로 도우므로 협동성도 길러지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론] 보육종사자의 역할과 자격
  • 보육의 질적인 문제 또한 시급하게 해결되어야 할 과제이다. 유아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기관 및 조건여부에 따라 교사와 교육의 질에 차이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즉 유아들이 각각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교육 및 보호를 받는다고 하여 차별받을 수는 없다. 그것은 ‘영유아’ 라는 대상에 대한 양질의 교육의 기회균등의 문제가 고려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즉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모든 교육기관의 교육의 질은 동일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육기

  • 교과논리및논술B) 맞벌이 가정 영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운영 방안과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0K
  • 참 유아원에 보내는 것이 난감해지고,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보육에만 전념할가? 생각을 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그러나 부모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타결하기 위해서는 직장을 다녀야 하니 어쩔 수 없이 보육원에 유아를 맡기고 있다. 따라서 부모는 유아교육기간에서 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기를 학수고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인 것이다. 이와 같은 ‘맞벌이 가정 영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 운영 방안’과 관련된 논문 1개 이상, 기

  • [가족복지정책론] 육아 및 보육정책
  • 1. 관련 현황 및 실태1) 보육현황(1) 보육 영유아 현황- 연도별 보육시설의 아동현황- 전체 영유아의 수와 보육시설 수요율의 관계그래프를 살펴보면 전체영유아의 수는 감소하는 반면에 보육시설의 수요율은 계속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연령별 보육아동 현황 : 연령별 보육아동 현황을 살펴보면 만 3세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영유아 보육아동이 만4세부터 급감함을 확인 할 수 있다.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나이는 만3세가 가장 많고 만4세 이

  • 영유아교수방법론2A)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2세어린이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 참 정신없이 움직인다. 어떤 날은 영미가 잘 움직여 주면 고맙지만, 그와 반대로 엄마와 헤어지기 싫어서 울며, 생때를 쓰면 참 유아원에 보내는 것이 난감해지고,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보육에만 전념할가? 생각을 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그러나 부모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타결하기 위해서는 직장을 다녀야 하니 어쩔 수 없이 보육원에 유아를 맡기고 있다. 따라서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기를 학수고대할 수

  • 영유아교수방법론2C)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5세유치원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 참 정신없이 움직인다. 어떤 날은 영미가 잘 움직여 주면 고맙지만, 그와 반대로 엄마와 헤어지기 싫어서 울며, 생때를 쓰면 참 유아원에 보내는 것이 난감해지고, 직장생활을 그만두고 보육에만 전념할가? 생각을 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니다.그러나 부모의 입장에서 경제적인 어려움을 타결하기 위해서는 직장을 다녀야 하니 어쩔 수 없이 보육원에 유아를 맡기고 있다. 따라서 부모는 어린이집에서 영유아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기를 학수고대할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