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로버트 가네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Ⅱ.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1. Robert M. Gagne의 수업이론 기본이해
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
2) 학습 모형

2. Robert M. Gagne와 학습의 조건
1) 학습결과의 분류
2) 학습의 조건
3) 수업의 9사태
4) 수업의 9사태와 5대 학습결과에 적합한 학습의 조건

3. 가네의 수업이론의 적용

Ⅲ. 요약 및 평가
1. 요약
2. 평가 : 기여 및 제한점

Ⅳ. 출처


본문내용
Ⅰ. 머리말


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 - 2002)는 "학습의 조건들"로 잘 알려진 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다.
가네는 2차 세계대전 동안 공군 파일럿들을 대상으로 교수 과학을 선구적으로 연구하였다. 이후 그는 일련의 연구를 통해 '좋은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정리하고자 하였으며, 컴퓨터 기반 훈련과 멀티미디어 기반 학습을 설계하기 위한 교수 이론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였다.
가네 이전에는 학습의 현상과 교수의 과정을 접목해 가면서 교수-학습에 대한 이론적인 측면과 현실적인 측면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정리해 놓은 문헌이 거의 없었지만, 그가 50여 년간 학습 현상과 교수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Studies of Learning 50 Years of Research』를 출판하였다. 그의 학술 연구의 대부분은 '학습의 조건과 교수이론'에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가네는 교수모델을 제시하지는 않았지만 학습의 주요 변인들에 대한 사려 깊은 분석과 이러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수업을 어떻게 조직해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했다. 그는 여러 가지 종류의 학습 수준 사이의 관계와 학습목표를 분류하여 구체화할 수 있는 '학습이라 불리는 변화의 다양성'을 포괄적으로 제시하는데 큰 공헌을 했다.
가네의 교수학습이론은 접근, 반복, 강화와 같은 행동주의 심리학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인간의 학습 능력은 고등동물로서 보다 정교하게 되었을 뿐이지, 동물의 학습능력과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가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심리학이라는 배경 때문에 가네의 이론은 과학교수학습 이론에 대한 강좌에서는 쉽게 접하기 어려우나 교육학과의 교수학습 강의나 교수 공학 강의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진다. 예를 들면 왜 교육 현장에서 수업목표를 반드시 행동 동사로 제시하도록 요구하는지, 열심히 가르쳤는데도 불구하고 왜 학생들은 항상 배운 기억이 없다고 주장하는지 등을 이해하려면 가네의 이론이 필요하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가네의 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가네의 수업이론

1. 가네의 수업이론 기본이해

1) 가네의 학습에 대한 정의

(1) 학습의 기본가정
① 학습과 인간 발달
• 가네의 성숙적 준비성 모형 : 성숙 → 효과적 학습
• 학습은 개개인의 발달에 중요한 인과적 요인이며, 학습의 누적 효과를 통해 인간의 행동이 발달된다.
② 누가적(累加的) 학습 모형
• 인간의 학습은 다양한 상황으로의 일반화와 누가적인 특성이 있다.
• 누가적 학습이란, 지적 기능이 다른 기능의 학습이나 문제 해결에 전이되어 일반화 된 것이다.
단순한 능력 → 더 복잡한 능력 → 일반화 → 지적완성
③ 인간 학습의 다양성
행동주의학습이론과 인지주의학습이론이 복잡한 기능을 학습하는 인간의 능력과 연합학습, 문제해결학습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2) 학습의 정의
가네가 정의한 학습이란, 외부 환경의 자극을 새로운 능력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내적인 정보처리의 단계로 변화시키는 일련의 인지 과정(Gagne & Briggs, 1979, p43)으로서, "환경의 자극"과 학습자의 "인지과정"을 통하여 획득된 인간의 성향이나 능력의 변화가 일정 기간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상태이다. 단순히 성장의 과정에 따른 행동 변화는 학습에 포함하지 않는다. 즉, 학습되기 이전의 행동과 학습 받고 난 뒤의 행동이 비교 가능해야 하며 일정 기간 변화된 행동이나 능력이 유지될 경우에 학습이 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교수학습이론, 임철일, 2008.
2.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
3. Gagne의 수업이론과 통합교과 학습지도, 조영남, 1995
4. 수업설계를 위한 학습심리학, Marcy Driscoll 저, 양용칠 역,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학습자특성분석4) 성취목표 진술5) 준거지향검사6) 교수전략 개발단계7) 교수 프로그램 개발8) 형성평가 설계 및 실시9) 프로그램 수정10) 총괄평가 설계 및 실행 단계 3. 가네의 교수이론로버트 가네(Robert Mills Gagné, 1916년 8월 21일 ~ 2002년 4월 28일)는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이다. 이 책에 수록된 가네의 교수이론은 Gagne-Briggs(1979)의 교수이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1) 교수이론의 성격가네의 교수이론은 일정 성과를 목표로 하고, 이를 달성

  • 교육학  Robert M Gagné
  •  Robert M. Gagné(1916 – 2002)교육심리학자와 이론에 대한 소개 Learning is something that takes place insidea persons head- in the brain.  - 가네(R. Gagne)학습이란 인간의 머리 안에서, 뇌에서 일어나는 것이다.우리가 배워야 할 가네의 이론은 대체 어떤 내용일까?일단은 학습에 대한 정의 부분부터 알아보자. 가네의 주요한 학습에 대한 사상은 이러하다.가네는 인간의 학습된 능력은 차원이

  • 교육심리학-교수모형과_교수방법
  • 교수모형과 교수방법- 목차 -*(들어가는말)1.교수의 기초1)교수의 개념2)교수의 변인2.교수의 목표1) 정의2) 기능3) 유형4) 교수목표 진술 수준5) bloom의 교수목표 분류3. 교수모형1) Glaser의 교수모형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의 유형3) R. Gagne의 교수학습모형4. 교수방법1) 강의와 설명2) 질문하기3) 소집단 협동학습5. 개인차의 고려1) 프로그램 교수법2) TAI3) CAI6. 참고문헌* 교수이론과 학습이론과의 관계“농부는 식물이 어떻게

  • 학습과제 분석 과제분석의 개념 학습목표 달성 단계 학습과제 분석
  • 수업을 위한 설계 전략이나 학습 조건을 수립하는 데는 미진하고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 많은 것으로 지적.(2) 가네(Gagné)의 학습목표별 분류1) about Robert Gagné (로버트 가네, 1916 - 2002) - 미국의 심리학자이자 교육학자 / 1937년 Yale대학교 졸업, 재학시절 그의 지도교수였던 Edward S. Robinson의 영향을 받음.- 교육과 훈련의 적용문제에 대한 그의 연구관심은 1962년 AIR(American Institute for Research)의 연구부장이 된 후에도 계속되었고 이 시기에 그의 유명한 저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
  • 학습자가 가장 잘 배울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관심을 갖는 것이며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제시하여, 학습환경을 조작하는 방법을 이론화한 것이다. 수업목표의 설정수업절차의 성정과 실행학습성과의 평가출발점행동의 진단 PART2수업의 일반 모형수업이란?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내용에 맞는 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로버트 글레이저(Robert Glaser)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교수학습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