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시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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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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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실험 목적 (Object)
2.실험 관련 이론 (Theory)
3.실험 방법 (Method)
4.실험 실험 결과 (Data and Results)
5.결론 및 고찰 (Discussion)
6.참고문헌(Reference)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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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목적
인장시험을 통해 재료의 여러 가지 기계적 성질을 알아보고 이를 이용하여 재료의 생산 및 가공공정 등을 검토를 해본다.
인장 시험이란?
시험편의 양단에 인장하중을 충격없이 서서히 가해서 시편이 파단될 때까지 가해진 하중과 길이변화를 구하는 시험
특징
-시험이 간단하며 기계적 성질을 가장 많이 조사할 수 있다.
-다른 시험과는 달리 횡단면에 힘의 분포가 가장 균일하게
작용
●공칭 응력 (Engineering stress) : 하중이 가해지기 전의 초기 단면적에 대한 시편단면에 수직으로 작용하는 순간 하중.
● 공칭 변형률 (Engineering strain) : 하중이
가해지기 전의 초기 길이에 대한 길이 변화량.
- 탄성변형 (Elastic formation)
ㆍ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는 변형
ㆍ 응력과 변형률 선도는 직선관계를 가짐
ㆍ 이 직선의 기울기는 탄성계수
- 소성변형 (Plastic formation)
ㆍ 회복되지 않는 영구변형
ㆍ 응력을 제거해도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는다.
- 탄성변형(인장 및 압축)에 대한 공칭 응력과 공칭 변형률 사이의 관계
- 비례상수 E는 탄성계수(Modulus of Elasticity) 혹은 영의 계수(Young’s modulus)
탄성에서 소성으로의 전이가 점진적으로 일어나는 금속에서는 응력-변형률 곡선이 직선에서 벗어나는 점을 항복점으로 정한다.
이 점의 위치를 정확히 결정할 수 없으므로 응력-변형률 곡선의 탄성 영역에 평행하게 선을 그어 변형률 축을 따라 0.002 만큼 수평이동 시킨 후에 응력바 변형률 곡선과 만나는 점을 항복강도로 정의한다.
공칭응력-변형률곡선에서 최대값의 강도
최대인장강도에 이를 때까지는 평행부의 변형이 균일하나 그 이후에는 일부분에 변형이 집중되어 불균일변형인 necking현상이 일어남
- 파괴가 일어나가 전까지 소성변형을 통한, 재료의 에너지 흡수력
- 응력-변형곡선의 아래 면적과 동일
- 인성이 큰 물질 : 비교적 높은 강도와 전성을 갖음.
자료평가
- 좋네요. 내용도 많고 이미지도 많이 포함 되어 있어요.
- ych3***
(2014.03.23 22:50: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