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상학] 화산재와 항공기 안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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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화산쇄설물 중 크기가
0.25~4mm 정도의
작은 알갱이들을
화산재 라 한다.

화산재가 항공기에 미치는 영향
-화산 폭발 시 형성되는 재 구름은 비행시 고도를 높게 만드는 역할
-화산이 폭발하면서 나오는 화산재는 칼날처럼 단단.
항공기 엔진 속으로 빨려 들어가게 되면 뜨거운 열기에 녹았다 다시 굳으며 엔진의 작동 방해
-화산재 입자들은 비행기의 터빈에 쉽게 달라붙어 터빈을 멈추게 한다.
-펠레 머리카락이라고 불리는 화산재는 섭씨 1100-1200도의 높은 온도에서 녹아 항공기
엔진에 들어와 흡착, 손상을 준다.
-화산재에 각이 진 미세 암석과 규산염 입자가 들어있어 항공기 표면 손상

4월 14일 화산이 폭발함.

17일에는 2만2천여편의 항공기 중
1만 7천여편이 운항 취소되었다.

화산폭발로 인한 항공 피해액은
18억 달러에 달함.

우리나라의 경우 총 55편의 화물선이
결항되었고, 수출피해액은 하루 평균
2800만 달러, 총 1억 4100만달러에
달했다.
여객기편은 88편이 결항했고, 이로 인해
2만 9000여명의 승객 운송차질이
발생했다.

사고일시: 2010년 4월 14일
항 공 기 : 핀란드 공군 F-18 전투기 두 대
사고경위: 아이슬란드 화산재 연기를 통과하여 비행하다 이상이 발생하였으나 무사히 착륙
사고분석: 화산재가 엔진에 녹아 붙음

폭발일시: 2010년 8월 29일
폭발위치: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섬의 시나붕 화산
경위: 화산 폭발로 화산재가 2km까지 치솟아 항공편 취소
바람이 북쪽으로 불면 국제선 항공편 운항에 차질이 빚어지고, 동쪽으로 불면 국내선이 영향을 받을 것 화산이 폭발했다고 모든 항공을 취소하지 않음
**우회항로 설정의 중요성
**화산재의 이동(trajectory) 파악의 중요성
기상학자의 역할이 크겠다


허나 북쪽과 서쪽으로 화산재가 물러나고 몇일만에 활동이 멈춰 큰 항공대란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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