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교사론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파울로 프레이리는 문맹퇴치 교육을 통해 전세계의 피억압 민중 스스로가 사회적․정치적 자각을 얻을 수 있도록 힘썼다. 1950년대에는 농민들에게 글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일상적인 용어와 생각을 이용해 교육하는 것이 아주 효과적이라는 점을 깨닫고 나름의 방법을 개발하였다. 당시 그는 학생들에게 대부분 30시간의 교육만 받고서도 글을 읽고 쓸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1963년 프레이리는 브라질 국립문맹퇴치 프로그램의 책임자가 되었고, 이때 그는 브라질 국민 500만 명을 교육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1964년 군사정권이 들어서자 체제전복 혐의로 투옥되었고, 석방된 뒤에는 칠레로 망명하여 전세계를 돌아다니며 문맹퇴치 교육에 앞장섰다. 1979년까지 해외생활을 하면서 전세계 28개 대학에서 명예교수를 지냈다.
1979년 그는 브라질로 돌아와 좌익 노동자당(Workers Party)의 결성에 참여하였고, 1988년 상파울루의 교육담당관이 되었으나 몇 년 뒤 사임하였다. 『페다고지』,『교육과 의식화』 『프레이리의 교사론』등 20여 권의 책을 썼는데, 그 중의 한 권이 『프레이리의 교사론』이다.

이 책은 '피억압자들의 교육학'이라는 부제가 달려 있었는데, 프레이리는 전통적 교육의 수동적 성격이 억압을 더욱 촉진시키는 결과를 낳았다고 주장하면서, '은행 적금식'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문제 제기식'의 교육을 해야 한다고 역설하였다. 즉, 프레이리는 종래의 교육을 은행에 비유해, 교사는 그릇된 정보를 적립하고 학생은 그런 교육체계에서 그저 그 정보만을 수거하는 수동의 위치에 머물러 있을 따름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그 대안으로 교사와 학생 간에 대화를 유발하는 '해방의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 부분은 우리가 배워왔던 주입식 교육에 대해 비판하고, 새로운 교육대안을 제시한 점에서 우리나라 현실에 맞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 잘했습니다. 괜찮네요 ^^
  • rltl***
    (2011.09.04 23:05:03)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들어가며매년 반복되는 수능과 입시 문제, 0교시 수업, 사교육 문제, 교사 인권 침해 등등 . 우리나라에서는 매번 교육 문제가 사회적인 이슈로 등장하고 그에 관한 여러 의견들로 토론의 장을 이루고 있다. 많은 교육 문제를 안고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그 만큼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큰 까닭이다. 바람직한 현상이다. 우리나라는 교육열을 바탕으로 세계적으로 유래 없는 경제 성장을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란 무엇인가
  • ‘교사란 무엇인가’-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Ⅰ. 서론 : 내가 생각하는 교사어릴 때부터 나의 장래희망은 교사였다. 교사가 되어야겠다고 다짐한 특별한 계기나 다짐은 없지만 선생님을 너무 좋아했고 선생님은 내 롤모델이었다. 자연스럽게 교사라는 직업을 꿈꿨고, ‘교사라면 이래야 한다.’라는 나만의 생각도 생겼다. 먼저 나는 교사는 학생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 교사는 성인이지만 교사와 만나는 학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교육철학 및 교육사
  • 교육철학 및 교육사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프레이리의 교사론’에서는 프레이리가 생각하는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들에 대하여 설명되어 있다. 배움과 교육의 자세를 동시에 가지고, 교사의 권리를 주장하며, 무조건적인 양육의 자세를 피하라는 등 책에 서술되어 있는 내용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견을 달지 않을만한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었다.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프레이리의 의견이 이해가 되지 않는 사람은 없을 듯한

  • [교육학]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를 읽고중앙대학교 교육학과 20031657 이슬기교육실습 금 78 교시 이용관 선생님시골 작은 마을에 우물이 하나 있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이 우물의 물을 이용한다. 하지만 이 우물은 애초부터 잘못 지어졌다. 마을을 관리하는 기관에서 물을 요구하는 마을 사람들의 아우성에 못 이겨 그들의 난리를 잠재우기 위해 대충 만들었기 때문이다. 그 후로는 마을 사람들도 우물에 만족하며 아무런

  • [감상문]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읽고 깨닫는 방식, 즉 텍스트와 맥락을 비판적으로 읽는 일이 요구된다. 첫 번째 편지를 읽으면서 가르치는 데에 자신의 전공만 학생들에게 잘 전달 해 주면 된다는 생각이 있었던 나에게 프레이리는 “이를 위해서 교사는 교사 먼저 언어 내지는 문자를 도구로, 세상을 이해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능력이 기본 바탕에 깔려 있어야 학생들을 진정한 전문가로 키워낼 수 있을 것이다. 며 일침을 가한다.학생들이 근본적으로 공부를 잘 하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