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실험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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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장실험의 목적
2.▶ 인장실험 항복점 찾기.
3.▶ 공칭응력과 진응력의 비교
4.▶ 각 재료의 응력-변형률선도
5.▶ 파단면에 대한 조사
6.▶ 고찰
본문내용

▶ 인장실험의 목적

재료를 잡아 당겨서 그 재료의 인장력을 측정하는 것을 주로 목적으로 하는 시험을 인장 시험이라 한다. 이 인장 시험 실험으로 재료의 기계적 성질 즉, 탄성적 성질, 소성 변형 저항, 비례한도, 탄성한도, 탄성계수, 진 파단력과 프와송 비 및 파단 강도를 판단 할 수 있다. 이 실험을 통하여 인장 시험의 방법과 이론, 그리고 여러 가지 재료의 성질에 대하여 알아보고 인장 시험기의 원리 및 구조를 이해하고 조작법을 습득하여 주어진 재료의 인장 강도, 항복강도, 탄성계수, 내력, 연신율, 단면 수축율 등을 측정하고 탄성 한도, 탄성 계수, 응력, 변형율, 곡선 등을 구하고 인장실험을 여러 번 하여 안전율을 최대한 고려한 안전설계를 하여야하고 우리가 실생활에서 접하는 여러 가지 변수에서 최대한 적합한 재료를 찾아 내는것도 이 실험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 인장실험 항복점 찾기.




0.2% Offset을 이용한 항복점 찾는 것은 그 재료의 내력을 찾는 것으로서 인장
시험에 있어서 규정된 영구 연신을 일으킬 때의 하중(N)을 평행부의 원단면적
(㎟)으로 나눈 값(N/㎟)을 말하는 것으로 항복점이 명확하지 못한 재료에서는
그 대신에 내력이 사용된다. KS에서는 특별히 규정하지 않은 경우에 영구연신율
의 값을 0.2%로 한다. 내력의 측정은 KS에서는 다음 중 어느 한 가지 방법에
따른다. Offset법에 의한 내력 (proof stress(non-proportional elongation),
yield strength by offset method) 연신율 계를 써서 하중-연신율 선도를 구하고
규정된 영구연신율 ε%에 상당하는 연신축상의 점에서, 시험초기의 직선부분
(탄성변형 부분)에 평행선을 긋고, 이것이 선도와 교차하는 점이 나타내는 하중을
평행부의 원단면적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영구 연신율법 (proving test for
permanent set stress) 내력이 규격에 합격하는지의 여부를 정하는 것만으로
좋은 경우에는 규정된 내력에 상당하는 하중을 시험편에 15초간 가하고, 이를
제거하고 나서 측정한 표점간의 영구연신율이 규정치 이하이면 합격으로 한다.
전 연신율법에 의한 내력 (proof stress(total elongation), yield strength by
extension under load method) 연신율계를 사용하여 시험편에 하중이 가해진
상태에서 전 연신율을 측정하고, 규정된 전 연신율 값 λ%로 되었을 때의 하중을
평행부의 원단면적으로 나누어서 구한다. KS에서는 전 연신율 λ%는 규정된
영구연신율 ε%가 얻어질 때의 하중하에서 전연신율 값으로 되어 있다. λ=0.5%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λ=0.6%, 0.7% 등의 값이 사용될 때도 있다.




▶ 공칭응력과 진응력의 비교


공칭응력은 시험편에 가해지는 인장하중을 시험편 평행부의 원단면적 값으로 나눠준 값을 말하며 공학응력이라고도 한다. 또한 진응력은 어떤 단계에서 시험편에 가해진 하중을 그 때의 시험편 평행부의 최소 단면적으로 나눠준 값을 말한다.

참고문헌
● 인터넷 (엠파스 검색)
● 기계재료 (원창출판사 : 김갑용, 장건익, 김덕중, 김의도 편저 1995년)
● 기계금속재료 ( 보문당 : 심정열 외 2명 공저 1996년)
● 기계일반 ( 박문각 : 행정고시학원 1990년 )
● 김정규 著 「기계재료학(機械材料學)」 문운당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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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잘 봤습니다
  • thddus***
    (2015.06.05 18: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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