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론] 다국적기업에서 초국적기업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초국적기업의 정의
2. 한국기업의 글로벌화의 과제
3. 미래의 글로벌경영자
4. 결론 및 요약
5. 사례분석
6. 토론
본문내용
다국적기업

단순히 여러 국가에서
기업활동을 벌이는 것

본사에서 자회사에 대해
지휘, 통제

자회사는 생산&판매 위주



초국적기업


국가간의 경계를 초월하여
운영되는 기업

현지화와 자율성을 바탕으로 자회사에 권한위임


글로벌네트워크경영의 과정

해외 각국에 있는 자회사들의 역량 파악

핵심역량에 따른 적합한 권한부여


기업 전체를 총괄하는 조직문화,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한 조정

글로벌 경영자의 필수능력

글로벌기업은
본사와 자회사가
수평적으로 연결된 네트워크형 조직

각 자회사는 핵심역량에 집중

본사의 권한 약화



전략적 사고 필요


국제적 사고 필요


교섭능력 필요


YAHOO의 출발
의 출발

1994년 스탠포드 공대 학생 Jerry Yang 과 David Filo에 의해 설립

Jerry yang

대만태생
스탠포드대 전기공학 학사/석사.
94년 4월 야후 검색사이트 개설
95년 5월 야후사 공동 설립
최고 경영직 겸함, 본사 이사회 소속, IT업계의 선도자
야후의 비즈니스 전략의 핵심적인 인물

David Filo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
Tulane University, Art / Science 전공
The Forves지 선정 세계 73위 부자
현 Yahoo 소프트웨어 개발 최고담당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진출, 외국진출, 세계시장진출] 두산주류BG의 일본진출,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SONY(소니)의 미국진출, 엔씨소프트(NC소프트)의 중국진출, 영원무역의 방글라데시진출 및 한국기업 세계시장진출의 개선 방향 분석
  • 기업은 해외시장의 중요서이 높아짐에 따라 자신이 직접통제가 가능한 직접투자를 수행한다. 이와 같은 직접투자를 통해 다국적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이다. 직접투자를 통해 다국적기업이 되면, 해외자회사로 이루어진 국제네트워크조직을 효과적으로 경영할 능력이 필요하게 된다. 최근에 주목받고 있는 초국적기업 관점은 해외자회사와 본사가 서로 대등한 관계에서 국가 특유의 경쟁우위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운영되고 있고, 국적과 상관없

  • [비교경영론]기업비교분석 Nestle vs CJ 제일제당
  • 기업활동영역에서뿐만 아니라 조정능력의 세계적인 재배치를 통해 고도의 글로벌 전략을 추구해 나가고 있다. 다국적기업에서 미래의 초국적 기업으로 변신해 나가려는 시도이다. 네슬레는 초국적 기업으로의 발전을 위해 한발 먼저 미래를 대비하고 있다.CJ제일제당(1) 다국적 기업으로의 해외 진출 먼저 CJ제일제당은 1962년 오키나와에 그라뉴당을 첫 수출하면서 해외 진출의 첫 장을 열었다. 이를 시작으로 설탕, MSG와 가공식품 등의 수출로 해외

  • [관광학]다국적 기업의 문화적 잠식
  • 다국적 기업의 문화적 잠식과 대응방안Ⅰ. 서 론『大韓經營學會誌』 第 29 號大 韓 經 營 學 會2001. 9. pp. 183∼204­183­한국은 1997년에 발생한 소위 경제위기에 당황했다. 왜냐하면 구제금융신청은 한국의 자아도취적 선진국병에 치명적인 일격을 가했기 때문이다. 많은 경제 분석가들은 재벌의 방만하고 무리한 차입경영과 단기적 외채의 무분별한 도입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한 정경유착구조, 관치금융, 소비주의적 생활양식이 경제위기의 원인이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이란
  • 다국적 기업1) 개념 및 기준다국적기업의 개념은 1959년 맥켄지사(Mckensey, Co.Ltd)의 클리와 디시피오가 라는 논문에서 세계기업(world enterprise)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그 후 이 개념은 1960년 릴리엔탈의 이라는 책에서 MNC(multinational corporation) 로 1964년 미국 싱어사의 사장 커처에 의해 초국적 기업(transnational enterprise)로 발전했다. 그 후 지금까지 국제기업(international firm) 범세계적 기업(global corpo

  • [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 다국적기업관리에 있어서 보다 정교하고 치밀한 접근을 사용한다는 차이를 보인다고 주장한다.결국 이 모델들에 따르면 각 기업들은 가치활동의 배치와 조정의 고저에 따른 장단점을 잘 이해하여 기업 및 산업특성을 알맞게 가치활동을 전세계에 배치 및 조정함으로서자사의 경쟁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글로벌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포터의 가치활동의 배치조정 모델고고도의 해외직접투자전략순수글로벌 전략가치활동의 조정저개별국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