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서] 순창고추장 광고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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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광고 상황 분석
- 상황 분석
- 제품 분석
- 소비자 분석
- 광고 분석
- SWOT 분석
- 문제점 및 기회점 도출
II. 광고 기본 전략
- 광고 목표 설정
- 광고 목표 소비자 설정
- 광고 컨셉 설정
- 광고 예산 설정
III.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 크리에이티브 목표
- 크리에이티브 컨셉
- 크리에이티브 전략
- 크리에이티브 전술
IV. 광고 매체 전략
- 광고 매체 목표
- 광고 매체 분석
- 광고 매체 전략
- 광고 매체 전술
본문내용
광고 상황 분석-상황 분석
1. 환경 분석

◆ 사회문화적 요인

국민의 건강과 영양을 책임지는 식품산업은 원료 확보에서 식품의 안전성,가공식품의 품질,새 식품소재의 개발 등 분야가 다양하다.
식품시장의 최근 화두로는 △안전(safty) △무첨가식품(simple) △발효 · 웰빙식품(slow food)을 꼽을 수 있다.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인공색소나 화학조미료,방부제 등을 함유하지 않은 식품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는 추세다.
발효,웰빙식품이 최근 식품산업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 사회문화적 요인

나이가 들면 여성들은 쉽게 군살이 붙는다. 군살은 비만과 다르게 특정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면서 바디라인이 변형되는 것으로, 주로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난다. 몇 년 사이 ‘몸짱 아줌마’와 같이 ‘아름다운 몸매를 가진 주부’들이 등장하면서 다이어트에 대한 주부들의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여자라면 연령에 상관 없이 아름다울 권리가 있다는 인식이 고조되고 있는 것이다. 특히 3040 주부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는 다이어트이다.

고추장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나,
CJ와 대상의 1위 다툼이 이어지고 있다.

◆ 시장구조요인 분석

국내 유명 대기업들이 ‘국산’이라고 강조한 고추장의 고추양념이 모두 중국산인 것으로 드러났다. 대상 순창 고추장은 ‘우리쌀 100%’를 강조하고 있지만 정작 핵심 재료인 고추는 절반 가까이 중국산을 사용했다. 또 두 업체는 태양초 성분을 강조하면서 실제 국산 태양초보다 중국산을 더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산 고추 사용으로 인해
고추장에 대한 신뢰도에 타격을 입었다.

◆ 자사 분석

4~5년 된 쌀을 구매하는 업체는 소주에 사용되는 주정을 비롯해 고추장, 막걸리, 쌀과자, 쌀라면 등 쌀이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가공업체는 거의 대부분이다. 값싼 묵은쌀을 사용하는 것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이나 별반 차이가 없다. 국내산 쌀을 사용하고 있다고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했던 대상의 고추장도 알고 보니 5년 된 쌀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제품과 회사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게 됐다.


묵은쌀 사용으로 인해
자사와 제품의 이미지에 타격을 입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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