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중간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를 4가지 군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2. 공식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기술하기.
5. educational purposes, goals, objectives의 차이점 설명
6. Bloom, Tyler의 교육목표분류학에대해 설명
7. Mager의 교육목표진술방법을 설명하고 하나의 예시를 제시하라.
8. 교과, 학문, 지식간의 관계를 기술
9. 교육내용의 선정시 고려해야 할 7가지 원리은?
10. 선정된 교육내용의 조직시 고려해야 할 4가지 원리는?
11. 수업 내용 선정의 7가지 원리? p.157-159 참고
12. 우리나라 교과서(Texbook)의 3가지 종류는?
13. 학교교육에서는 학습자의 학습경험을 위해 선정된 수업내용을 가지고 학습활동을 제공하게 된다. 어떤 수업내용에 대한 학습활동을 선정할 시 고려해야할 6가지 원리를 설명하라
본문내용
1. 교육과정의 다양한 정의를 4가지 군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교육내용, 학습경험,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계획,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 이 네가지로 분류할수 있다.
교육내용-교육과정을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과들의 강의요목인 교육내용으로 생각하는 입장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되었고 널리 알려져 있다. 만일 일반인들에게 학교에서 하는 일들을 대략적으로 알리고자 할때, “우리 학교는 이러이러한 교과들을 통하여 학생들을 교육하고 있습니다”와 같이 교육내용을 답하는 것은 쉽고 편안한 일이다. 이것은 신문방송등의 언론기관에서의 이해되어지는 교육과정, 교사들의 교육과정의 이해와 같다.
학습경험-교육목적이 학생들의 바람직한 행동변화에 있다는 것이라면 교육과정은 학교의 시간표에 제시된 교과들의 목록이나 교사가 나누어 주는 교수 계획표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갖는 경험속에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에 갖는 모든 경험이 교육적인 가치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교육과정을 학교에서 제공하는 경험중에는 계획된 경험으로 한정짓는 것이 좋다는 견해들이 있다. 지극히 개인적인 학생들의 경험의 영역을 계획한다기보다 돕는 역할을 위한것이다.
문서속에 담긴 교육계획-교육과정은 문서속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체계, 그리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교육방법, 교육평가, 교육운영 등에 대한 종합계획을 가리킨다. 즉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들의 체계와 배워야 할 교육내용들의 범위와 위계로 구성되며, 학생들이 이와 관련된 학습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방법, 교육평가, 기관운영의 일반적 지침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정의는 교육과정을 교육과정을 학습성과, 학습내용, 학습경험보다는 학습을 위한 종합계획으로 본다는 점에서 포괄적이며, 예비 교사들이나 현직 교사들이 교육부, 교육청, 학교에서 만든 문서에 들어있는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는 점에서 실용적이다.
실존적 체험과 그 반성-교육자나 학습자가 살아오면서 갖게된 체험들을 자신의 존재의 의미와 연관지어서 해석하고 그것을 통하여 자기 반성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하는 과정인 것이다.

2. 공식적 교육과정, 영교육과정, 실제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의 특징 기술하기.
공식적 교육과정-문서속에 담긴 교육계획을 말한다.(우리나라에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시도교육청의 교육과정 지침, 지역교육청의 장학자료, 학교 교육과정등이 공식적 교육과정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영 교육과정- 공적인 문서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학생들이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나 배워야할 교육내용들을 가리킨다. 영교육과정은 공식적 교육과정 문서에 담긴 교육목적과 교육내용의 가치를 되묻고, 더욱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잘봤어요수고하세요
  • rodhk***
    (2012.10.27 17:39:2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효과적인 학업평가
  • 및 교수가 진행되고 잇는 유동적인 상태에서 학생에게 피드백을 주고, 교과과정과 수업방법을 개선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이다.- 교사와 학생에게 학습진도에 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단원의 내용과 구조 속에서 오류가 발생한 부분을 규명한다. - 학습관을 교정하고 교사의 지도방법과 교육과정을 개선하며 학습진행 속도를 조절하게 하는 기능을 한다.- 형성평가는 교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피드백!!③ 총합평가(총괄평가): 중간․기말고사와

  • 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학생들에 한해서는, 내신에 준할만한 입학시험(수능을 대신하여)을 실시하는 것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이 평가는 학생들의 장애정도와 유형을 고려한 것이어야 될 것이다. 또 다른 입시 제도와 형태를 갖추어야 하기 때문에, 대학 입시를 담당하는 담당자들이 수고스러울지는 모르나, 전국의 수많은 특수교사와 특수학교 재학생을 위해 소수의 능력 있는 사람들의 노력이 더 효율적인 특수교육에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본다.

  • [교육공학] 수학 객관주의, 구성주의 수업설계안
  • 간다. 교사는 객관주의와는 달리 학생이 주체적으로 학습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습 진행자 또는 촉진자 역할을 한다. 그렇게 때문에 교사는 수업 내용에 따라서 적절한 관점을 택하여 효과적인 수업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참고문헌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제3판)』, 교육과학사, 2008.신현성 외, 『수학 10-가』, (주)천재교육, 2003.최봉대 외, 『A+ 고등학교 수학10-가 자습서』, 중앙교육진흥연구소, 2005.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중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향1.서론7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할 수 있는 기초․기본을 다지고 세계화․정보화 시대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학생을 육성하고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 교육을 하며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지역 및 학교의 자율성을 확대한다고 하는 것이 7차 교육과정의 요지이자 방향이다. 이렇듯 좋은 취지의 교육과정 안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 [교육평가] 현행 수행평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 교육은 학교라는 틀에서 아이들을 획일적이고, 무개성적으로 길러냈다는 비판을 면치 못 하였다. 따라서 학생들의 획일성과 경직성을 극복하고 다양성과 창의성 있는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수행평가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7차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은 기존의 중간고사, 기말고사와 같은 지필형 평가 이외에도 새로운 형태의 수행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수행평가는 처음 도입된 의도와는 달리 그 내용이 많이 변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