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텔 Mattel사의 중국시장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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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이유
Ⅱ. 마텔(Mattel)社의 개요
1. 마텔(Mattel)社 소개
2. 마텔(Mattel)社의 중국 외 시장진출 사례를 통해 본 전략
3. 플래그쉽 스토어란?
Ⅲ. 마텔(Mattel)社의 중국시장 진출
1. 중국시장 진출 배경(상황분석)
2. 중국시장 진출과정 및 결과(전략대안, 4P, STP)
3. 중국시장 실패 요인 분석
Ⅳ. 해결방안
1.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STP전략 제안
2. 침투가격전략
3. 유통경로 확장
4. 다양한 프로모션

Ⅴ. 결론

본문내용
왜 Mattel을 선택했는가?
‘중국의 풍토와 맞지 않는 바비인형’ 이라는 제목의 기사 발견

전 세계 완구업계 1위인 거대 글로벌그룹 마텔(Mattel)

대표적인 마스코트 바비인형을 앞세워 중국시장에 진출했으나 2년만에 전격 철수



중국 상해에서 열린 ‘바비인형’ 50주년 행사에 냉담한 중국인들의 반응

중국에서도 외국 문물을 많이 수용한 ‘상해’라는
도시에서조차 환영 받지 못함



1. 마텔(Mattel)사 소개
바비인형 – Mattel사의 마스코트

종이로 된 숙녀 인형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고 고안

시대별로 다양한 바비와 그 가족, 친구들이 탄생함

단순한 장난감 수준을 넘어 수많은 수집가와 팬클럽까지 등장

소녀들의 자의식을 키워주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는 반면
외모지상주의를 부추긴다는 비판을 받기도 함


비차별적 마케팅 전략

국제시장 진입 초기, 각 나라의 문화에 맞는 바비인형을 만들었지만 연이은 실패

유럽의 소녀들은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미국스타일의 바비인형을 선호

전 세계적으로 거의 비슷한 외모의 미국스타일의 바비인형으로 큰 성공

글로벌화로 인해 어린이들의 취향이 서구적인 모습의 바비인형으로 바뀜

문화적인 요소 반영

중앙아시아: 대부분의 나라는 문화적으로 개방되어 있지 않았음

중앙아시아 시장에서 실패

중동: 정치적, 종교적, 사회적 배경으로 인해 정부와 강력한 경쟁사와의 갈등

아랍적 가치에 한층 근접한 이미지로 접근
(아랍 전통 의상을 입힌 점잖은 모습의 ‘laila’를 출시)

다른 회사와의 협력

일본: 복잡한 유통구조, 일본브랜드와의 경쟁, 문화적 전통에 따른 인형에 대한 인식차이

일본의 인형 브랜드 ‘다카라’ 에 제조권리를 넘겨줌

매니아층 겨냥

한국: 바비인형 매니아층인 ‘코리안 키덜트족(kid+adult)’을 겨냥

고가전략, 바비만의 역사와 전통을 강조하여 오리지널리티 부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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