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기본 철학
2) 전통주의적 목표의 특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념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 교육의 목적과 내용
7) 수업과 평가
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논의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좋은 교육」은 확고한 철학과 그 철학에서 근거한 이론과 그 이론에 접목된 방법에 의해 일어난다. 철학은 교육과정의 틀(framework)을 마련하는 기초가 되며, 학교 교육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어떤 과목이 보다 가치가 있으며, 어떻게 학생들이 배울 것이며, 어떤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게 해준다. 또 무엇을 학습 목표로 해야 하고, 어떤 경험과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인가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구는 먼저 철학적 탐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본론

1) 기본 철학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역사적 사건들은 종종 사람들이 믿는 바, 또는 어떤 형식적인 의미에서, 그들의 철학적 입장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철학적 입장에 어떤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크게 두 입장, 즉, 전통주의자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자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입장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점과 학파,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황윤한, 2000b).
입장
전통주의 ←· → 진보주의
관점
주지적 전통주의자 ↔ 사회적 행동주의자 ↔ 비판적재건주의자 ↔ 경험주의자
학파
향존주의자 ↔ 이상주의자 ↔ 사실주의자 ↔ 실용주의자 ↔ 재건주의자 ↔ 실존주의자
특성
교사 중심 ← → 학습자 중심
국가수준 교육과정 ←· → 학교중심 교육과정
교과서·지식 중심 ← → 생활·경험 중심
보편적·일반적·실증적 내용 ←· → 특수적·상황적·적응적 내용
학습모형 중시 ←· → 상황학습 모형
결과중심 평가 ← → 과정중심 평가

참고문헌
홍후저.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서울: 2002, 문음사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2003, 교육과학사
이해명 편역. <교육과정 이론> 서울: 2000, 교육과학사
송인섭.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2001,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교과과정 중에서 교과중심 교과과정을 발표해야 했었는데
    정리가 잘 됐던것 같습니다...
  • gnql6***
    (2006.05.11 17:36:39)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
  • 학문중심교육과정, 교과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분석Ⅰ. 서론Ⅱ. 학문중심교육과정1. 장점2. 단점Ⅲ. 교과중심교육과정Ⅳ. 경험중심교육과정Ⅴ. 인간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1) 논지의 모호2) 교육 본질에 대한 이해 소홀3) 견해의 불일치참고문헌Ⅰ. 서론1900년대 교육과정은 교과 중심 교육과정, 경험 중심 교육과정, 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유형분류(교과중심 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특수유형 교육과정)목차교육과정의 유형I. 교과중심 교육과정II. 경험중심 교육과정III. 학문중심 교육과정IV. 인간중심 교육과정V. 특수 유형 교육과정1. 중핵 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3. 융합 교육과정4. 통합 교육과정5. 개방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유형교육 사조에 따른 주요 교육과정을 분류하면 지식중심이냐 경험중심이냐에 따라서 일련

  • [교육방법 및 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 (1)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정의①교과란: 교수목적을 위해 인류의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조직해 놓은 조직체이다.②교과 중심 관점: 학교는 기본적인 것을 가르치는 것을 주된 임무로 삼는 사회적 기관이다. 즉 기본적인 읽기, 쓰기, 계산기능의 숙달과 모든 교육받은 사람들이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사실과 전문 용어에 대한 지식, 선량한 시민이 되는 데 필요한 공통되고 기본적인 가치를 가르쳐야 한다.(2)교육목적과 내용①목

  • [방통대교육학과]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교과의미와 교과와 생활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과정및평가E)학문중심교육과정이 바라보는 교과의 의미를 기술하고, 학문중심교육과정에서 교과와 생활의 결합을 바라보는 관점을 논하시오. 교육학과 3학년 교육과정 및 평가 E형Ⅰ. 서 론교육과정은 내용(content)으로서의 교육 과정, 경험(experience)으로서의 교육 과정, 계획(plan)으로서의 교육과정, 결과(outcome)로서의 교육과정으로 나누어 생각할

  • [교과중심][선택중심][구조중심][인간중심][지역사회]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 교과중심교육과정, 선택중심교육과정, 구조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지역사회교육과정 분석Ⅰ. 개요Ⅱ. 교과중심교육과정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은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Ⅲ. 선택중심교육과정Ⅳ. 구조중심교육과정1. 사회적 발생배경2. 심리학적 발생배경-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두3. 이론적 발생배경4. 유형1) 균형형2) 개인형3) 관련형4) 방법 기조형5) 학습자 중심형6) 과정 강조형5. 교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