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중심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의미,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 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의 한계,제언 분석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 개념,종류,특징,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 비교, 교과중심교육과정 한계,제언
- [교과중심교육과정]교과중심교육과정의 정의,유형,특징, 교과중심교육과정의 기본관점,장단점, 교과중심교육과정과 경험중심교육과정의 비교,제언
- [교육학,교육학개론,교육과정]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 [2016 교육과정] 교과중심 및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인간중심 및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교과중심교육과정, 학문중심교육과정, 인간중심교육과정, 경험중심교육과정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기본 철학
2) 전통주의적 목표의 특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기본 관념
4)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5)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종류
6) 교육의 목적과 내용
7) 수업과 평가
8)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논의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좋은 교육」은 확고한 철학과 그 철학에서 근거한 이론과 그 이론에 접목된 방법에 의해 일어난다. 철학은 교육과정의 틀(framework)을 마련하는 기초가 되며, 학교 교육을 통해서 무엇을 성취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제시한다. 뿐만 아니라, 어떤 과목이 보다 가치가 있으며, 어떻게 학생들이 배울 것이며, 어떤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결정하게 해준다. 또 무엇을 학습 목표로 해야 하고, 어떤 경험과 활동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할 것인가를 안내해 주기 때문에 교육과정의 이론적 탐구는 먼저 철학적 탐구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본론
1) 기본 철학
전통주의와 진보주의
역사적 사건들은 종종 사람들이 믿는 바, 또는 어떤 형식적인 의미에서, 그들의 철학적 입장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철학적 입장에 어떤 명칭을 부여하는 것은 때에 따라 적절하지 못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과정사(敎育課程史)에 관한 자료를 분석해 보면 크게 두 입장, 즉, 전통주의자 입장(Traditionalist position)과 진보주의자 입장(Progressivist position)을 확인할 수 있다. 이 두 입장은 [그림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관점과 학파, 특성에 따라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황윤한, 2000b).
입장
전통주의 ←· → 진보주의
관점
주지적 전통주의자 ↔ 사회적 행동주의자 ↔ 비판적재건주의자 ↔ 경험주의자
학파
향존주의자 ↔ 이상주의자 ↔ 사실주의자 ↔ 실용주의자 ↔ 재건주의자 ↔ 실존주의자
특성
교사 중심 ← → 학습자 중심
국가수준 교육과정 ←· → 학교중심 교육과정
교과서·지식 중심 ← → 생활·경험 중심
보편적·일반적·실증적 내용 ←· → 특수적·상황적·적응적 내용
학습모형 중시 ←· → 상황학습 모형
결과중심 평가 ← → 과정중심 평가
- 참고문헌
-
홍후저. <교육과정의 개발과 이해> 서울: 2002, 문음사
양미경.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서울: 2003, 교육과학사
이해명 편역. <교육과정 이론> 서울: 2000, 교육과학사
송인섭.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2001,양서원
자료평가
- 교과과정 중에서 교과중심 교과과정을 발표해야 했었는데
정리가 잘 됐던것 같습니다... - gnql6***
(2006.05.11 17:36: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