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필수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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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의
2.공통필수교육과정을 결정하는 절차와 방법
3. 공통필수교육과정을 정하는 기준
4. 공통필수교육과정을 정할 때 참고로 할 준거집단
5. 공통필수교육과정의 교육기간
6. 공통필수교육과정으로서의 국어와 철학
7. 맺으며
본문내용
1. 정의
교육을 ‘인간의 온전한 삶을 위한 조력’이라고 전제해 볼 때, 공통 필수과목은 교육 과정 중에서 무엇보다 이러한 전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내용을 담아야 함을 짐작해 볼 수 있다. 필자는 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인 ‘온전한 삶’의 속성을 두 가지로 분류해 보고, 각각의 삶에 있어서 추구되어지는 바를 통해 공통필수과정의 정의를 도출하여 보았다.
교육은 ‘인간의 온전한 삶을 위한 조력’이다. 그런데 인간의 삶은 그 차별적 속성에 따라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개인적 삶은 실존적 삶을 의미한다. 실존적 삶이란, 내가 존재하는 그 자체로서 의미를 지님을 알고 있는 삶이고, 이는 자아정체감과 자아실존감을 바탕에 두고 있으며, 사유와 관념, 추상 등의 요소가 중심을 이룬다. 개인적 삶은 자아실존감과 자아정체감을 바탕으로 한 자아실현을 통해 온전한 삶의 일부가 된다.
한편, 사회적 삶은 기능적 삶을 의미한다. 사회적 삶은 예를 들어, 대학생, 예비교사, 딸, 동생, 선배, 친구, 한국인, 민주사회시민 등의 역할에 기대되는 기능을 수행하는 삶으로, 상당히 구체적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이다. 사회적 삶은 국가 사회 공동체의 기초성원으로서 공통적으로 갖추어야 할 지식․기능․태도․행동양식을 익혀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서 생활하는 것을 통해 온전한 삶의 일부가 된다. (밑줄 친 부분은 교재 <교육과정의 이해과 개발>에서 인용)
따라서, 자아정체감 ․ 자아실존감의 형성을 통한 자아실현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개인적 온전한 삶과, 바람직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사회적 온전한 삶의 필요조건을 만족시키는 최소한의 영역을 공통필수교육과정으로 정의해 볼 수 있다.
그림을 통해 이에 대한 설명을 덧붙여 보자면 다음과 같다. 아래 그림은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 공통필수교육과정을 이들 사이의 영향과 공통성을 고려하여 나타내 본 것이다.


공통 필수 과목


개인적 삶 사회적 삶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은 각각의 고유한 영역을 가짐과 동시에, (그림에서 화살표를 통해 나타내었듯) 상보적(相補的)으로 영향을 미치는 관계에 있다. 개인이 그 자체 실존으로서 여타의 환경이나 상황을 제거한 채 공중에 홀로 부유해 있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를 상상은 해 볼 수 있다하더라도, 인간 삶에 큰 의미를 주지는 못하는 공상이나 망상에 불과하기 쉽다. 한편, 개인이 사회의 일원이기는 하나 개인이 사회라는 기계의 부속품으로 자아에 대한 일절의 사유 없이 존재하는 일 또한 불가능하다.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은 어느 정도 고유한 성격 ․ 영역을 가지기에 분리되는 범주이나, 항상 상보적으로 영향을 주고받기에 위의 그림과 같이 표현될 수 있으며, 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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