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중심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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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실례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판적 평가 (장점과 단점)
본문내용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역사적 근원은 17세기와 18세기 유럽의 ‘계몽주의’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계몽주의자들은 정신과 감각인상 양자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그들은 현대 심리학 발달의 토대를 형성하였고, 현대 교육에서 ‘이성’과 ‘경험’ 모두를 강조하게 하였다. 이런 관점은 19세기 페스탈로치와 프뢰벨과 같은 유럽의 교육 선구자들에 의해 발전되었고, 아동의 경험, 흥미, 욕구를 강조하는 아동중심 교육이 유럽을 지배하게 되었고, 이 영향을 받은 미국 교육자들도 점차 관심을 갖게 되었다.
19세기 말 이후로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되었다. 이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지식 역시 빠르게 변화하였는데, 이런 상황에서 고정된 지식의 학습을 강요하는 교과중심의 전통주의 교육을 비판하는 진보주의자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19세기 초 정신적 훈련(mental discipline)에 중심을 두었던 미국의 교육과정은 점차 실제적인 교과를 확대하거나 사회적 유용성을 지향하게 된다. 이러한 변화는 유럽의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영향과 도시화․산업화․의무교육법의 통과라는 사회적 변화를 거치면서 19세기 말 미국의 교육혁명을 가져왔다.
미국 교육혁명의 촉매역할을 한 것은 20세기 초의 ‘실용주의 철학’과 ‘진보주의 교육운동’이었다. 듀이의 사상은 이들 양자의 주요한 기반이 되었다. 전통적 철학은 실재를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으로 보고, 그러한 실재를 아는 방법으로 ‘사고’나 ‘감각’중 어느 하나를 강조하기 때문에, 전통적 철학에 기반을 둔 교육은 정신적 훈련(이성)이나 감각의 훈련(경험) 중 어느 하나만을 강조하게 된다. 듀이는 이를 비판하였다. 듀이는 실재가 개인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경험 내부에서 발견되며, 그것은 사고와 감정 같은 개인의 내적 반응과 행동과 같은 외부세계의 영향력에 대한 외적 반응 양자가 혼합된 것이라고 믿었다. 따라서 듀이의 사상과 일치하는 경험주의 교육과정은 추리(推理)의 과정도 거부하지 않고, 경험주의도 거부하지 않는다. 20세기 초에는 이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결합하게 된다. 교육과정 선정의 준거에서 이성의 개발은 정신의 훈련에 유용하다고 믿고 있던 ‘학문적 교과’와 관련 지우고, 경험주의의 발전은 사회적으로 유능한 기능에 이르게 한다고 믿고 잇는 ‘실제적 교과’와 관련지었다. 여기에 듀이는 ‘개인 경험의 계속적 발달 혹은 건강한 성장’이라는 세 번째 준거를 추가하였다. 즉 경험주의 교육과정 선정의 세 가지 기본적인 준거는 ① 합리적인 지성 개발, ② 사회적 기능 개발, ③ 개인 경험의 성장이다.
그러나 많은 진보주의 학자들은 이 세 가지 준거에 대한 합리적인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게 된다. 비록 1920년대와 1930년대에 미국 학교들이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강조사항들을 점차 통합시켰다고 하더라도, 진정한 경험주의 교육에 대한 실제적인 실험은 없었다. 다만 예외적인 것이 ‘8년 연구’(1934-1941)이다. 불행히도 8년 연구의 예와 듀이 주장의 중요성은 제 2차 세계대전에 의해 빛을 잃었다. 전쟁 후 교육사조는 점차 보수적으로 변했고, 1940년대 말과 1950년대의 교육 논쟁은 전통적인 학문중심 교육에 더 강조를 둘 것을 요구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경험주의 교육은 1950년대에 많은 비판을 받았다.
듀이의 견해는 1960년대 말 개혁주의자들에 의해 재발견되어, ‘대안학교’ 운동의 토대를 마련해
참고문헌
유광찬(1999),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이해명(2000),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이홍우(1992), 증보 교육과정 탐구, 배영사.
이홍우(2003), 교육과정 이론,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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