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Vips)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Outback Steak Hous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a------------------------조사 산업 및 기업 선정
b------------------------조사 목적
c------------------------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d------------------------컨스트럭트 형성
e------------------------새로운 컨스트럭트 발견
f------------------------설문 조사 실시
g------------------------데이터 분석
h------------------------결론
- 본문내용
-
이번 마케팅 조사 과정을 통해 우리 조는 국내 입점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각 브랜드 간의 상호 이질성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조사 대상 기업들로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1,2위를 다투는 빕스(VIPS)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Outback Steak House:이하 아웃백)를 선정, 두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서비스에서부터 품질,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등의 특성들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평가하는 지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분석 해보기로 하였다. 또한 대상기업 선정 기간 동안 이 두 기업 외 다양한 패밀리 레스토랑 중 세 번째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베니건스(Venniguns) 역시 조사 대상에 포함 시키려 하였지만, 해당 브랜드가 현재 절대적인 매출액과 점포수가 앞의 두 기업에 비해 현저히 낮고 국내 외식 사업 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사실 등을 감안하여,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b. 조사 목적
우리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근본적으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다양한 패밀리 레스토랑 가운데 이 두 업체를 선정하게 만드는 지에 대해 알고 싶었다. 즉, 다른 경쟁 업체에 비해 빕스와 아웃백은 그들만의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인데 우리는 한 기업이 서로 상대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어떠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또한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패밀리 레스토랑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우리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중에서도 1위에는 빕스, 2위에는 아웃백이 위치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두 기업 간에 고객들이 느끼는 만족도의 차이에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2위 기업인 아웃백을 선정하여, 업계 1위가 되기 위해 어떠한 개선활동을 실시 할 수 있을지 1위 기업인 빕스와의 비교분석을 실시하게 되었다.
c.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FGI)
설문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작성하기 이전, 소비자들이 넓게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해, 좁게는 이 두 기업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했다. 또한 질문들을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 관련된 구성별로 적합한 수개의 Construct로 나누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해당 Construct들을 보다 신뢰성 있게 확보하기 위해 10명의 포커스 그룹을 모집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20~40대 사이의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남녀 10명을 모아 2주 간격을 두고 총 2회 실시하였다. 본격적인 인터뷰를 하기 전, 응답자들간의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형성하고 중간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는 중재자를 설정하였다. 또한 우리는 인터뷰 집단이 지속적으로 두 브랜드에 대해 비교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준비하였고 결과적으로 인터뷰 내내 응답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두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 간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1차 FGI시에는 인터뷰 대상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전체 페밀리 레스토랑 업계들을 비교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고, 점차적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어 나갈수록 업계 주요 브랜드였던 빕스와 아웃백을 중점적으로 비교하게 되었다. 반면 2차 FGI에는 대다수의 대상자들이 빕스와 아웃백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점적으로 내놓았기에 그를 통해 우리는 FGI 직후 소비자들이 느끼는 차이점, 그리고 그 차이를 정의할 수 있는 기준 들을 나눌 수 있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