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패밀리 레스토랑 -빕스(Vips)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Outback Steak Hou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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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조사 산업 및 기업 선정

b------------------------조사 목적

c------------------------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d------------------------컨스트럭트 형성

e------------------------새로운 컨스트럭트 발견

f------------------------설문 조사 실시

g------------------------데이터 분석

h------------------------결론




본문내용
이번 마케팅 조사 과정을 통해 우리 조는 국내 입점한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서 각 브랜드 간의 상호 이질성을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러한 과정에서 조사 대상 기업들로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1,2위를 다투는 빕스(VIPS)와, 아웃백 스테이크 하우스(Outback Steak House:이하 아웃백)를 선정, 두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구체적인 서비스에서부터 품질, 그리고 브랜드 이미지 등의 특성들을 소비자들은 어떻게 느끼고 평가하는 지 설문조사를 통해 비교분석 해보기로 하였다. 또한 대상기업 선정 기간 동안 이 두 기업 외 다양한 패밀리 레스토랑 중 세 번째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베니건스(Venniguns) 역시 조사 대상에 포함 시키려 하였지만, 해당 브랜드가 현재 절대적인 매출액과 점포수가 앞의 두 기업에 비해 현저히 낮고 국내 외식 사업 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사실 등을 감안하여,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b. 조사 목적
우리는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근본적으로,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어떠한 요소들이 다양한 패밀리 레스토랑 가운데 이 두 업체를 선정하게 만드는 지에 대해 알고 싶었다. 즉, 다른 경쟁 업체에 비해 빕스와 아웃백은 그들만의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인데 우리는 한 기업이 서로 상대 경쟁기업보다 우위에 서기 위해 어떠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또한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받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 패밀리 레스토랑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비교해 보기로 하였다. 특히 우리는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 중에서도 1위에는 빕스, 2위에는 아웃백이 위치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두 기업 간에 고객들이 느끼는 만족도의 차이에 어떤 것이 있을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그리고 2위 기업인 아웃백을 선정하여, 업계 1위가 되기 위해 어떠한 개선활동을 실시 할 수 있을지 1위 기업인 빕스와의 비교분석을 실시하게 되었다.

c. 포커스 그룹 인터뷰(Focus Group Interview:FGI)

설문조사를 위한 질문지를 작성하기 이전, 소비자들이 넓게는 패밀리 레스토랑에 대해, 좁게는 이 두 기업에 대해 어떠한 생각을 갖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했다. 또한 질문들을 패밀리 레스토랑 업계에 관련된 구성별로 적합한 수개의 Construct로 나누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해당 Construct들을 보다 신뢰성 있게 확보하기 위해 10명의 포커스 그룹을 모집하여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우리는 20~40대 사이의 다양한 직업군을 가진 남녀 10명을 모아 2주 간격을 두고 총 2회 실시하였다. 본격적인 인터뷰를 하기 전, 응답자들간의 자유로운 대화 분위기를 형성하고 중간에서 전체적인 분위기를 주도할 수 있는 중재자를 설정하였다. 또한 우리는 인터뷰 집단이 지속적으로 두 브랜드에 대해 비교할 수 있도록 많은 자료를 준비하였고 결과적으로 인터뷰 내내 응답자들이 편안한 분위기에서 두 패밀리 레스토랑 업체 간의 차이점, 및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다.
1차 FGI시에는 인터뷰 대상자들이 대부분의 시간을 전체 페밀리 레스토랑 업계들을 비교하는데, 많은 시간을 소비하였고, 점차적으로 인터뷰가 진행되어 나갈수록 업계 주요 브랜드였던 빕스와 아웃백을 중점적으로 비교하게 되었다. 반면 2차 FGI에는 대다수의 대상자들이 빕스와 아웃백에 대한 비교 분석을 중점적으로 내놓았기에 그를 통해 우리는 FGI 직후 소비자들이 느끼는 차이점, 그리고 그 차이를 정의할 수 있는 기준 들을 나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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