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 현대자동차의 해외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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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현대자동차의 성장사
2. 현대자동차의 성공요인
3. 현대자동차의 향후 성장 방향
4. 현대자동차의 문화적 문제와 대응 사례
5. 현대자동차의 해외 진출
6. 해외진출 SWOT & 5Force Model
본문내용

1. 뛰어난 제품 품질
현대 자동차는 매년 매출액의 5%비중을 R&D분야 투자하여 단기적 이익이 아닌 장기적 고객만족을 위해 고품질의 자동차 생산에 박차를 가했다. 그 결과 합당한 품질과 가격을 고루 갖춘 제품을 판매했다. 현재 11개인 모델을 오는 2015년까지 16개로 늘리고 기아차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모델을 늘릴 계획이다.

2. 마케팅 & 브랜딩 경영
마케팅의 업그레이드 개념이라 할 수 있는 경영은 생산부터 판매까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마케팅의 개념에 고객만족을 통한 브랜드 가치 창출로 고객만족에서 고객니즈로 피드백을 원활히 하여 두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창출 할 수 있다.
특히 가장 성공적인 현대자동차의 마케팅 사례로는 월드컵 메인 스폰서를 따낸 것을 꼽았다. 2000년 당시 자동차업체가 월드컵 메인 스폰서로 나서는 것은 상상하기 힘든 일이었다고 한다.

3. 디자인
현대자동차는 급변하는 소비자의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는 통찰력을 갖고 있다. 모닝, 아반떼, 소나타 등은 심플하면서도 간결한 디자인과 스포티한 느낌을 전해 주면서 고객의 구매력 자극하였다.

4.구매 후 사후 관리
현대자동차는 경쟁업체에 비해 품질보증기간이 월등히 길다. 현대차는 5년, 기아차는 7년의 무상보증 기간을 제공하고 있다.


3. 현대자동차의 향후 성장 방향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의 트렌드 흐름에 따른 글로벌 경영/ 산업의 미래시장을 보는 안목 수반 이를 위해 현대에서는
1. 환경 경영
2010년 세계자동차 환경부문 TOP 5 진입
2003년 1천5백억 원,2010년까지 총1조3천억 원 환경 분야 투자
재활용 재료 사용 확대로 천연자원 보존 및 지구환경 보전
▲ 환경 친화 제품의 개발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품 환경성 강화 ▲ 오염물 배출 저감 및 그린 구매 체제를 구축하여 청정생산체제 정착 ▲ 환경 친화적인 마케팅, 판매, 서비스 체제를 구축, 대고객 접점에서의 체계적 환경경영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다. ▲ 사회적 책임 완수 ▲ 브랜드 가치 향상 ▲ 고객 신뢰성 확보 ▲ 환경 친화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해 글로벌 TOP 5 진입의 초석을 다지는 계기를 마련했다.

2. 저공해 자동차

현대자동차가 『블루 드라이브』를 통해 선보이게 될 기술은 고효율 내연기관, 바이오 연료, 하이브리드, 플러그 인 하이브리드, 전기 자동차, 수소연료전지차 등 저탄소 녹색기술 전체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녹색기술은 성능, 안정성, 편의성 등 자동차가 주는 기능적 가치를 향상시키면서 연료를 덜 소비하며 CO2를 포함한 배출가스를 줄이는 것이다. 『블루 드라이브』는 저탄소 녹색기술을 통해 자동차에 대한 고객의 요구와 이동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 친환경성 들이 서로 조화롭게 충족되는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이다. 앞으로 이러한 친환경 녹색기술이 적용된 차량에 『블루 드라이브』 엠블렘을 부착해, 고객이 지구 환경을 배려하는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유도할 뿐만 아니라 지속적으로 블루드라이브 차종을 확대하여 저탄소 녹색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다.


그 외에도

1) 무공해시대를 개막한 전기자동차
2) 알코올자동차와 가변연료자동차 개발
3) 초저공해 차 수소자동차와 태양광자 동차 개발
4) 초저공해 압축천연가스자동차 개발

하이브리드기술 적용 시내버스 시범운행/제네바 모터쇼 참가 친환경 콘셉트카 ‘i-Mode’공개
등 미래 산업에 발맞추어 다각도의 변화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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