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이케아의 한국 진출에 대한 전략적 분석과 전략적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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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이케아(IKEA) 선정이유

1.2. 이케아(IKEA) 성장배경 분석



2. 본론

2.1. 본론1 – 외부환경분석(3C) 및 시장분석

2.2. 본론2 - 이케아분석

2.3. 본론3 - 마케팅 전략 제언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이케아(IKEA) 선정이유

전 세계가 글로벌화하는 가운데 해외여행과 유학을 경험한 소비자가 많아지면서 외국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브랜드의 국내 진출에 소비자들이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이고 있고, 이는 유럽과 미국의 브랜드들이 아시아 시장에서도 빠른 성장을 거듭하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최근 전 세계의 성공한 인테리어 브랜드들이 이웃 시장인 중국과 일본에 활발히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아시아 국가들에서 성공을 거둔 브랜드들이 머지않아 한국 시장에도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국의 인테리어 시장은 이제 막 성장을 시작하고 있는 단계에 있으나, 다른 분야의 경우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이 조 단위 매출을 기록하는 것과 달리 국내 인테리어 업계는 업계 1위의 매출이 약 5000억 원 전후에 머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국내 인테리어 브랜드들의 경우 해외 브랜드와 경쟁할 만한 체계적인 상품 기획 및 브랜드 전략이 거의 전무한 상태로 해외 브랜드의 디자인을 참고하는 수준에 머물러 있어 기획력, 디자인, 가격 등 다양한 측면에서 경쟁력을 갖춘 해외 브랜드들의 본격적인 한국 진출 시 그들과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기반이 매우 취약한 상태이다.
국내 인테리어 업계가 성장하려면 해외의 성공한 인테리어 브랜드들의 상품, 디자인 전략 및 매장 운영 측면을 주의 깊게 살펴봄으로써 해외 브랜드의 선진화된 전략적 노하우를 배우고 더 나아가 자신만의 고유한 상품 기획 및 디자인, 유통 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해외브랜드들의 상품 전략을 살펴보기 위한 대표적 사례로 해외 브랜드 중 전 세계 인테리어 시장에서 가장 성공한 브랜드인 이케아의 차별화 전략을 분석하고 한국 진출 전략을 제안해보고자 한다.


1.2. 이케아(IKEA) 성장배경 분석

1.2.1 이케아(IKEA)의 창립과 성장

이케아는 창업자인 잉바르 캄프라드의 개인 기업으로 시작하여, 그의 검소한 가치관에 따라 기존 가구에서 볼 수 없었던 가격적인 매력과 스웨덴 특유의화사한 인테리어 스타일을 전파하며 빠르게 성장했다. 전통적으로 가구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자국 내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지역 산업의 성격이 매우 강한 분야이다.
특히 나라별로 문화 및 소비자 취향이 매우 달라 상류사회를 타깃으로 하는 고가의 가구를 제외하고는 대중을 상대로 하는 가구 브랜드가 한 국가를 넘어 다른 국가, 특히 다른 대륙까지 진출하는 것은 꽤 드문 일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 스웨덴에서의 성장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고, 자국 내에서의 성장이 둔화되면서 캄프라드는 다른 국가로 진출을 시작하게 되었고 독어권 국가인 스위스를 시작으로 독일, 러시아로도 성공적으로 진입했으며 이케아가 가장 어려운 시장으로 여겨 진출을 최대한 늦추었던 영국, 이탈리아에서도 눈부신 성공을 거두었다.
그리고 한동안 적자를 면치 못했던 미국 이케아의 흑자 전환과 더불어 최근 진출한 일본 시장에서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으며, 2007년 기준 전 세계 약 36개국에 270여 개의 대형 매장을 운영하는 거대 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이케아는 2008년에도 일본,프랑스, 중국, 스위스, 독일, 미국 등에 지속적으로 매장을 증설할 계획에 있어 그들의 성장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조선일보 기사 2012.06.22. “성장 둔화하는 中, 중진국 함정 피해갈까”
조선일보 기사 2011.10.24. “유럽보다 중국 침체 조짐이 더 무섭다”
조선일보 기사 2012.08.19. “서민 경제는 스태그플레이션?‥물가 상승+소득 감소 '이중고'“
조선일보 기사 2012.03.22. “20년 후 1·2인 가구가 전체의 절반 이상 된다”
한국경제 기사 2012.01.11. “한국서 포문 연 이케아, 통할까”
머니투데이 기사 2007.05.08 “월마트, 까르푸에 이어 ‘비앤큐’까지 한국 철수”
마이더스 기사 2012년 6월호 “비용 줄이고 개성 살리고, DIY 상품”
The Japan Times -Tuesday, April 25, 2006 "Sweden's IKEA back in Japan after 20-year hiatus"

카페/블로그 - “이케아의 한국진출... 국내 가구업계에 어떤 파장”
http://cafe.naver.com/withstock/381140
카페/블로그 - “가구제조 시장점유율 10%가 넘는 주방가구 업체 한샘”
http://mindset.tistory.com/206
카페/블로그 - 한샘(009240) IK 유통의 성장으로 부엌가구 유통점유율 제고될 전망“
http://booja.blogspot.kr/2011/06/009240-ik_3.html
카페/블로그 - “한샘 인테리어 소개”
http://cafe.naver.com/success114/205
카페/블로그- “혁신적인 가구 브랜드, IKEA”
http://blog.naver.com/amarytak?Redirect=Log&logNo=98665825
홈페이지 - 한샘 http://www.hanssem.com
홈페이지 - www.ikea.com
보고서 - 강은정, 김원택
디자인학연구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통권 제81호 Vol. 22 No. 1“이케아의 인테리어 시장 성공 전략 연구-유통, 상품 기획, 디자인 전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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