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물류 경영전략] PORT(항만) -상하이항, 싱가포르항, 홍콩항, 선전항, 부산항, 르테르담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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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항만이란
2. 항만의 환경과 해운업계 동향
3. 최근 항만의 물동량의 변화



Ⅱ본론
1. 세계 10위권 항만소개
⑴상하이항
⑵싱가포르항
⑶홍콩항
⑷선전항
⑸부산항
⑹로테르담항
2. 중국항만들의 성장



Ⅲ결론
1. 국제물류에서의 항만의 전망과 발전전략
2. 우리나라 부산항이 세계 1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제시-87
본문내용
1. 항만이란

(1)항만의 개념

운송에서의 시스템은 철도와 고속도로 등의 육상운송은 물론 항공운송과 해상운송에 의한 운송수단과 항만이나 공항과 도시를 포함하는 연결점, 그리고 물동량과 사람을 운송수단이 운송통로를 따라 이동하는 물적유통으로 구성된다. 바다와 육지 사이에 위치하여 물동량과 사람을 해상운송수단과 육송운송수단을 연결시키는 장소인 항만은 가장 중요한 연결점이 되고 있다. 더욱이 해상운송이 특정 국가의 경제 성장에 있어 미치는 영향력이 더욱 커져 가면서 항만에 대한 개발이나 효율적인 운영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항만은 화물이나 승객이 선박과 선박 또는 장소간의 교차장소로서 화물을 싣거나 내리며, 항구에서 선박이 취항하여 경제활동을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장치 내지는 보호 수단이 가능하도록 천연적, 인공적 시설을 지니는 수륙영역이다. 이러한 항만을 세분해보면 두 관점으로 나눠질 수 있는데, Harbor와 Port가 그것이다. Harbor는 해륙운송의 중계지로 육상운송 된 화물의 선적과 해상운송 된 화물을 원활하게 양륙할 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진 수역장소로서 선박의 입출항과 접안시설 그리고 각종 창고 및 세관시설 등이 있는 장소인 것이다. 반면에 대개 Port는 접안시설을 중심으로 한 좁은 부두구역을 말하고 Harbor는 항만구역 전체를 나타내어 Port보다는 더 넓은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출처: 여수광양항만공사
자료 : IMF, WEO update, 2009. 1. 28

⑵항만의 내적요인과 외적요인

1) 항만내적요인

(1) 항만시설

항만경쟁력 향상을 위해선 직간접 배후지역의 화물 뿐만 아니라 원활한 환적화물의 처리와 초대형 컨테이너선이 기항 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항만시설로는 크게 첫째, 수역시설, 계선설비, 부두의 항만시설과 둘째, 컨테이너 터미널, 셋째, 보관, 하역, 이송, 컨테이너 하역장비의 화물의 보관 및 하역설비로 분류할 수 있다.

(2) 항만요율

항만요율이란 항만 또는 부두를 개발하고 시설을 설치한 주체 및 하역서비스나 기타 제반 서비스의 제공자가 선박회사나 화주 또는 여타의 항만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로 받아들이는 요금을 말한다. 항만요율은 항만의 재정목적, 항만관리형태, 그리고 기타 항만의 여건에 따라 매우 다양하며, 다양한 환경변화에 부응하여 기본적인 요율구조를 바꾸어 왔다. 그러나 요율정책에 관한 기본적인 요율구조는 대부분의 항만이매우 비슷하며, 시설, 장비 및 서비스사용료, 취급화물 및 선박형태, 요율과 관련된 기관 등에는 차이가 있다.
국제운송과 물류에서 화주들은 서비스의 질이나 능률을 서비스의 가격보다 중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항만서비스의 가격인 항만요율 수준은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닐지라도 항만의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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