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소셜 슈머`를 위한 CSR과 CSV, 그리고새로운 마케팅 전략 -마케팅 믹스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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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급변하는 시장과 소비자

#2. 이미 시작된 변화, CSR

#3. CSR의 유형과 실제적 사례

#4. CSR의 한계와 대안으로써의 CSV

#5. ‘소셜슈머’의 효과적 공략을 위한 제안

#6. 되돌아보기

#7. 시사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급변하는 시장과 소비자

□ 마케팅 환경의 변화 - 경제적, 사회적, 기술적 변화

1) 경제적 변화 - 저성장과 아껴쓰는 시대
먼저 경제적으로는 2008년 9월 리먼 브라더스의 파산으로 촉발된 글로벌 경제위기로 인해 1998년 외환위기 이후 최대의 충격을 경험하여 소비심리가 위축된 경향을 보인다. 이처럼 소비심리가 위축되면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해지고, 개인이 추구하는 가치와의 적합성을 중요시 여겨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하게 된다.


<그림 > 소비자태도 지수와 경제성장률 추이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한국은행, ECOS]

<그림1>에서 볼 수 있듯이 소비자 태도지수는 2011년도 2분기에 들어서면서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곧 소비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소비를 위축시킨다고 해석할 수 있다.

2) 사회적 변화 - 소비활동에서 제품 뿐 아니라 사회문제를 고려
또한 현대의 소비자들은 과거와는 달리 재화나 서비스를 구매할 시 사회 전반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이 경향에는 친환경 제품이나 인권보호 활동을 하는 기업의 제품 혹은 대·중소기업이 상생하여 제조한 제품을 구매하려는 것까지 포함될 수 있다.


<그림 > 연령대별 친환경 활동에 대한 인식

[자료: 제일기획]
<그림2>는 연령대별 친환경 활동에 대한 인식을 나타내며, 거의 모든 연령대가 친환경 활동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소비를 하는데 있어서 제품만을 고려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를 생각하고 있고, 이런 사회에 대한 관심은 비단 환경 뿐 아니라 빈부격차, 노동자 인권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나타나고 있다.


<그림 > 유럽 국가 1인당 공정무역 제품 소비량

[자료: 세계공정무역기구(WFTO) 연간보고서]

<그림3>은 유럽 국가 1인당 공정무역 제품 소비량을 나타내고 있으며 매 해 소비량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이처럼 실제로 소비자들은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대해 정부 역할 못지않게 기업의 책임도 중요시 여기고 있으며, 기업의 사회 환원 활동에도 주목하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3) 기술적 변화 - 여러 가지 정보에 쉽게 노출되고 쉽게 접근


<그림 > 빅 데이터 시대

[자료: IBM]

<그림4>는 최근 급격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범람하는 데이터의 양과 유입 매체를 간결하게 보여준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의 유입으로 소비자는 일상생활에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고, 의견을 표출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사라졌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빅 데이터 시대를 겪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Philip Kotler, Gray Armstrong 저, 안광호, 유창조, 전승우 역, 『Kotler의 마케팅 원리』, 시그마프레스, 2010.

▹ Philip Kotler 저, 남문희 역, 『필립 코틀러의 CSR 마케팅』, 리더스북, 2007,

▹ 이동훈 수석연구원, 「소비의 새물결이 마케팅을 바꾼다」, 삼성경제연구소, 2012

▹ 오만덕, 나준희, 김경진, 「공익연계 마케팅의 평가에서 공익제시 유형의 효과」, 2009

▹ 나준희, 이용학, 홍성준, 「기업과 소비자의 관계의 질이 공익연계 마케팅의 평가에 미치는 영향」, 2009

▹ 한은경, 류은아, 「기업의 사회책임활동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2003

▹ APCO Worldwide, 「기업이 CSR을 추진하는 이유」

▹ 장지은, 「기업 사회적 책임활동(CSR) 메시지 타당도와 메시지 관여도가 소비자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서강학위논문, 2011

▹ 조우홍, 「마케팅 믹스에 의한 사회복지시설 후원자 개발에 관한 연구」, 『論文誌 第14卷 第5號』, 韓國컴퓨터情報學會, 2009. 5.

▹ 정철현, 최미연, 「공공정책마케팅 사례연구」, 『社會科學論集』 제42집 1호, 2011 봄.

▹ 민들레, 「기업은 왜 CSR을 홍보할까」, 『Magazine 7C』, 2012

□ 인터넷 자료

▹ 각 사례에 해당하는 기업 홈페이지.
▹ 네이버 오픈사전.
▹ LG디스플레이 비공식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youngdisplay/60156278739
▹ 사회복지법인 따뜻한 동행, http://blog.naver.com/ddablog
▹ 유한킴벌리, http://www.yuhan-kimberly.co.kr/
▹ 탐스 슈즈, http://www.tomsshoes.co.kr/
▹ 아모레퍼시픽, http://www.amorepacific.com/
▹ LG 디스플레이, http://love.lgdisplay.com/
▹ 포스코, http://www.posco.co.kr/
▹ 유니레버, http://www.unilever.com/
▹ 김태영, "CSV는 자본주의 그 자체, 한단계 높은 이윤을 준다", http://wind1237.blog.me/140155278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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