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지역사회 내 문화재명소 탐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일반사항
□ 프로그램 추진배경
□ 프로그램 개요
Ⅰ. 목적
1. 모기관의 목적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Ⅱ. 상황분석
1. 현황 분석 및 필요성
2. 요구분석
3. SWOT 분석 - 기관 및 프로그램
Ⅲ. 목표설정
Ⅳ. 전략수립
Ⅴ. 마케팅믹스
Ⅵ. 조직구성
1. 문화재 탐방 C․A 관련 조직도
Ⅶ. 인적구성
Ⅷ. 예산
1. 세입 예산서
2. 세출 예산서
Ⅸ. 위기관리
Ⅹ. 진행 일정표
〈부록 1〉
그 or 그녀의 마음 사로잡기 프로젝트
〈부록 2〉
「학부모용 가정 통신문」
〈부록 3〉
「요구조사 설문지」
〈부록 4〉
「요구조사 결과 분석」
- 본문내용
-
Ⅰ. 목적
1. 모기관의 목적
○ 우리나라 학교의 목적은 국민교육헌장에 근거해서「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의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 하게 함을 목적으로 한다.」라고 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1) 목적
○ 학생들에게 지역문화 탐방을 통하여 지역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소중함을 알게 한다.
2) 세부목표
○ 우리문화자원의 가치와 소중함을 인식시킨다.
○ 문화유적․유물의 직접적인 탐방활동을 통하여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전통을 배운다.
○ 학부모의 참여를 통해 자녀와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문화 탐방 후 느낌 및 정보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다.
Ⅱ. 상황분석
1. 현황 분석 및 필요성
1) 오늘 날 우리나라 학생들의 모습
오늘날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상당시간 학교에서 입시위주의 공부를 하고 학교 밖에서는 학원을 다니고 있으며 그렇지 않은 학생들은 컴퓨터의 세상에 빠져있다. 학생들은 학교, 학원, 집, 공부, 컴퓨터라는 테두리 안에서만 맴돌고 있을 뿐, 그 테두리를 벗어난 생활을 해 볼 기회가 거의 없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학생들은 자기 고장에 대해서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 서울 시내에 살면서도 입시의 압박으로 학교, 학원, 집만을 오고 가기 때문에 서울 시내에 어떤 문화재가 있는지 알지 못한다. 학교에서 사회, 국사시간을 통해 문화재에 배우기는 하나, 이것은 우리나라의 유명한 문화재를 이론적으로 배우고, 암기할 뿐 직접 방문해 보고 제대로 이해할 기회는 가져보지 못한다.
따라서 학교에서는 문화재를 방문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우리지역의 문화자원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심어줄 필요가 있다. 이러한 문화탐방은 학생들이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관찰, 탐구 능력을 기르게 함으로써 학생들은 자기 주도적인 학습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직접 관찰하는 것을 통해 교과서에 있는 내용을 수동적으로만 암기하는 것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우리 지역 문화재에 대한 올바른 학습 관점과 태도, 역사적 탐구 기능 및 역사적 사고력을 길러 문화적 시민으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