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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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전반 소개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인사제도
1-1. 모집·선발
1-2. 교육·훈련
1-3. 평가·보상

2. 대한항공의 HRD


3. 대한항공의 C-Player 제도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기업 선정 이유

대한항공을 선정한 이유는 대한항공이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 연속 ‘HRD 경영종합대상’을 수상하였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3월 한국 HRD 협회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공동주관으로 열린 ‘2012 제10회 한국HRD 대상’에서 민간부문 최고상인 ‘HRD 경영종합대상’(Best HRD Award)을 수상하였다. 한국 HRD대상이란 HRD분야의 발전 및 저변 확대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과 교육기관, 공공기관, HRD 전문 강사에게 수여하는 국내 인적 자원 분야의 최고 권위의 상을 말한다. 5년 연속 이 상을 수상한 기업 또는 기관은 대한항공이 최초라고 한다. 이렇듯 대한항공이 HRM 중 개발(교육·훈련) 분야에서 다른 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떤 점이 특출한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두 번째 이유는 대한항공의 ‘C-PLAYER’라는 인사관리제도 때문이다. 지난 1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정비사, 승무원 등 모두 5명이 우울증, 스트레스 등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으며, 이중 한명은 퇴직한 직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직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바로 ‘C-PLAYER’제도이다. ‘C-플레이어(PLAYER)’란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성과 및 역량 등에서 회사가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직원을 선정해 집중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대한항공의 평가제도에 대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대한항공 전반 소개

1. VISION & MISSION

▷ Vision
'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 Misson
' Excellence in Flight '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 지향적 기업문화

2. 주요 사업영역

대한항공은 한진 그룹의 소속으로 다른 영역으로 무리하지 않고 꾸준하게 운송 사업에 집중한 덕분에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아시아나 항공보다 선발주자로 시장을 선점하고 노하우를 축적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항공사가 될 수 있었다.
참고문헌
❏ 인적자원관리, 정재훈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대한항공 채용안내 (http://recruit.koreanair.co.kr)
❏ 월간 인재경영, 2011년 6월 넷째 주 소식
❏ 네이버 승무원모임 (http://cafe.naver.com/busanedusky/4374)
❏ 월간리쿠르트 no.305 대한항공 인사매니저 인터뷰
(http://blog.naver.com/longrun73?Redirect=Log&logNo=40050758092)
❏시사서울 기사,
http://www.sisaseoul.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81
❏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jobnjoy/apps/news?popup=0&nid=05&c1=5002&nkey=2012010900021114705&mode=sub_view
❏ “승무원 채용을 위한 평가항목"‎, 숙대 경영전문대학 석사논문, 양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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