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인적자원관리의 특성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전반 소개
Ⅱ. 본론
1. 대한항공의 인사제도
1-1. 모집·선발
1-2. 교육·훈련
1-3. 평가·보상
2. 대한항공의 HRD
3. 대한항공의 C-Player 제도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기업 선정 이유
대한항공을 선정한 이유는 대한항공이 지난 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 연속 ‘HRD 경영종합대상’을 수상하였기 때문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3월 한국 HRD 협회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공동주관으로 열린 ‘2012 제10회 한국HRD 대상’에서 민간부문 최고상인 ‘HRD 경영종합대상’(Best HRD Award)을 수상하였다. 한국 HRD대상이란 HRD분야의 발전 및 저변 확대 부문에서 우수한 성과를 낸 기업과 교육기관, 공공기관, HRD 전문 강사에게 수여하는 국내 인적 자원 분야의 최고 권위의 상을 말한다. 5년 연속 이 상을 수상한 기업 또는 기관은 대한항공이 최초라고 한다. 이렇듯 대한항공이 HRM 중 개발(교육·훈련) 분야에서 다른 기업보다 경쟁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어떤 점이 특출한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두 번째 이유는 대한항공의 ‘C-PLAYER’라는 인사관리제도 때문이다. 지난 1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지난 1년간 정비사, 승무원 등 모두 5명이 우울증, 스트레스 등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했으며, 이중 한명은 퇴직한 직후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고 한다. 직원들을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한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바로 ‘C-PLAYER’제도이다. ‘C-플레이어(PLAYER)’란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성과 및 역량 등에서 회사가 요구하는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직원을 선정해 집중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러한 대한항공의 평가제도에 대해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대한항공 전반 소개
1. VISION & MISSION
▷ Vision
'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 Misson
' Excellence in Flight '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 지향적 기업문화
2. 주요 사업영역
대한항공은 한진 그룹의 소속으로 다른 영역으로 무리하지 않고 꾸준하게 운송 사업에 집중한 덕분에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아시아나 항공보다 선발주자로 시장을 선점하고 노하우를 축적하여 한국의 대표적인 항공사가 될 수 있었다.
- 참고문헌
-
❏ 인적자원관리, 정재훈
❏ 대한항공 공식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 대한항공 채용안내 (http://recruit.koreanair.co.kr)
❏ 월간 인재경영, 2011년 6월 넷째 주 소식
❏ 네이버 승무원모임 (http://cafe.naver.com/busanedusky/4374)
❏ 월간리쿠르트 no.305 대한항공 인사매니저 인터뷰
(http://blog.naver.com/longrun73?Redirect=Log&logNo=40050758092)
❏시사서울 기사,
http://www.sisaseoul.com/news/articleView.html?idxno=51481
❏ 한국경제매거진
http://magazine.hankyung.com/jobnjoy/apps/news?popup=0&nid=05&c1=5002&nkey=2012010900021114705&mode=sub_view
❏ “승무원 채용을 위한 평가항목", 숙대 경영전문대학 석사논문, 양유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 [공기업민영화] 공기업민영화의 의의, 필요성, 유형과 공기업민영화의 문제점 및 외국 공기업민영화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공기업민영화문제의 해결방안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경영학 콘서트
- [재무관리] 소규모 분식집 창업 비용과 추정손익 계산
- 손익분기점과 추정손익 계산하기(사업계획서작성시 필요사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