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경영] 세계 최초의 MP3P, 선발 주자 엠피맨닷컴의 몰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1. 엠피맨닷컴의 소개
2. 엠피맨닷컴의 선정 이유

Ⅱ. MP3P 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1. MP3P 기술의 개발 배경
2. MP3P 개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Ⅲ. 엠피맨닷컴의 실패 사례 분석
1. 무리한 기술개발비 투자와 수익구조 창출 실패로 인한 자금난
2. 시장의 흐름캐치 실패
3. 디자인의 중요성 간과
4. 지적재산권보호 열악한 국내 풍토
5. 실패하는 R&D의 7가지 습성과 엠피맨닷컴의 해당 사항

Ⅳ. 기술경영상의 개선 방향
1. MP3 공유 서비스 제공업체와 기술 제휴
2. 하드웨어적 한계를 소프트웨어 적으로 타계
3. 향후 업그레이드를 통한 신뢰도 개선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엠피맨닷컴의 소개 및 선정 이유

1. 엠피맨닷컴의 소개

엠피맨닷컴은 세계 최초로 MP3 플레이어를 개발한 국내 기업으로 1997년 원천 기술을 가지고 있던 벤처기업 디지털캐스트가 새한정보시스템의 투자를 받아 공동 개발 방식으로 창업 되었다. 엠피맨닷컴은 세계 최초의 MP3 플레이어인 MP-F10를 만들었으며 그에 대한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있었다. 2000년 당시 한일 벤처캐피털에서 당시 금액으로 80억이라는 천문학적인 투자를 받으며 2001년 국내 MP3 시장 점유율 1위를 달성했다. 2002년 특허기술대전에서 최고의 성적인 대통령상을 수상할 만큼 큰 성장을 하였으나 시장 변화를 읽지 못하고 기술에 집착한 나머지 2003년 부도를 맞게 되고 2004년 현재 아이리버의 전신인 레인콤에 흡수합병 되었다.

2. 엠피맨닷컴의 선정 이유

엠피맨닷컴은 MP3를 휴대기기에서 재생 시킬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원천 기술과 특허를 가지고 있었고 그 당시 80억원이라는 어마어마한 투자금을 유치할 만큼 유망한 기업이었다. 또한 업계의 선두를 달리는 선발주자로써 시장의 변화를 선도 할 수 있는 매우 유리한 위치에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기업부도라는 몰락의 길을 걷게 된다. 우리 조에서는 이러한 엠피맨닷컴이 많은 이점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과연 어떠한 기술 경영적 행보를 걸었기에 망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의문을 품게 되었다. 기술 집약적인 기업이 그 기술을 제대로 관리 하지 못할 때 어떠한 문제가 발생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실패 사례를 통해 개선 방안을 유추하고 엠피맨닷컴이 개선했어야하는 방향에 대해 의논한 결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엠피맨닷컴을 선정하였다.



Ⅱ. MP3P 기술의 경제적 파급효과

1. MP3P 기술의 개발 배경
가) 90년대 말, MP3 파일포맷의 인기 급부상

기존의 데스크탑 PC에서 주로 사용되던 Wav 파일은 손실률이 낮은 압축포맷 방식으로서 용량이 매우 컸고 당시 하드디스크의 크기가 지금처럼 크지 않았기에 부담이 되었다. 그러한 WAV와 음질은 비슷하면서 용량은 훨씬 적은 MP3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MP3 포맷의 적은 용량은 PC통신의 인기와 맞물려 인기가 급부상 하게 된다.
나) SW회사의 내부 아이디어 회의로 나온 MP3 플레이어

세계 최초로 mp3플레이어를 개발한 회사는 디지털캐스트(엠피맨의 모체)라고 불리는 벤처기업이다. 디지털캐스트는 원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벤처회사였으며 인터넷 관련 기술을 연구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내부 아이디어 회의에서 그 당시 인기가 급부상 하던 MP3 파일을 휴대용 기기로 들으면 어떻게는 의견이 나오게 되었다.

다) 기술적인 난관이 많았던 신기술 개발

지금으로 보면 MP3 플레이어가 마치 임베디드 시스템과 같으며 레퍼런스가 없는 상태에서 회로를 설계하고 로직을 짜야했기 때문에 최초로서 많은 난관을 겪었다고 한다. 그 후 우연찮게 미크로나스라는 독일 회사가 DSP(digital signal processor)를 개발했다는 소식을 접하게 된다. 이는 MP3 파일을 위성으로 방송하는 칩이었는데 이것을 응용하면 회로 설계의 문제를 해결 할 것이라 여기고 독일에 칩을 주문했다. 또한 파일 전송을 위해 그 당시에는 USB가 대중화 되지 않아 LPT1 패러럴포트를 이용했는데 이는 USB와는 달리 프린터에 사용하는 것처럼 컴퓨터에서 기계로 단방향 통신만을 지원하는 문제가 있어 난관을 겪었고 98년 2월 세계 최초의 상용 플레이어인 MP-F20이 탄생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디지털캐스트는 국내 및 국외 특허를 출원하게 된다.

다) 추가 투자 비용이 많이 발생한 MP3 플레이어

사실 많은 미디어에서 최초의 MP3 개발 회사가 새한정보시스템으로 알려져 있지만 새한정보시스템은 디지털캐스트와 합작한 투자자의 성격을 크게 띤다. 새한정보시스템이 개발비 절반을 대고 생산, 마케팅, 판매를 맡기로 하면서 개발자로 이루어진 디지털캐스트는 개발에만 전념하게 되었다. 아이디어가 매우 좋았기에 대기업에서도 투자가 진행된 것도 개발 배경의 중요한 사실이다.
참고문헌
링거스그룹(2010),《 벤처신화 아이리버의 끝나지 않은 혁명 》
서기선, 한울(2008),《 MP3 플레이어 전쟁 》
Design management Journal, Summer(2001),《 Valuing Design 》
한국전자산업진흥회 무역위원회(2007), 《 MP3 플레이어 산업경쟁력 조사 》
매일경제(2004,08,16) 일자 신문기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아주좋습니다!!!!!!!!
  • viki1***
    (2014.04.28 13:49:14)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사례](주)레인콤 MP3플레이어 `아이리버`
  • 경영 사례를 분석하는 출발점이라 하겠다.레인콤이 본격적으로 첫발을 내딛던 2000년, 휴대용 음악 재생기 시장에는 워크맨과 CD 플레이어로 동종 분야에서 최고 주가를 올리던 소니와, 그에 편승한 십여 개의 일본계열 전자회사 등이 세계 시장을 석권하다시피 했다. 여기에 국내기업인 엠피맨닷컴이 MP3 최초 선발 주자로서 시장에 존재하고 있었다. 레인콤이 주목한 것은 이 기업들 대부분이 고객의 새로운 욕구를 충분히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있다는

  • [경영학] 아이리버 경영전략
  • 세계 1위에 올린다는 청사진을 마련했으며 인력과 생산부문에 대대적인 투자를 단행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전세계 10∼20대 젊은층에게 일찌감치 브랜드이미지를 심는다는 계산이 있었다.삼성전자는 이에 따라 MP3 연구개발 인력을 ‘YEPP 사업팀’으로 통합 재편하는 한편 관련 인력을 개발 생산설계 기술 디자인 글로벌마케팅 등으로 세분화하고 본격적 MP3P 시장에 뛰어들었다.② yepp : 삼성전자는 MP3 플레이어의 핵심 부품이라 할 수 있는 플레시 메

  • [서비스마케팅] 아이리버 마케팅성공사례
  • 엠피맨 닷컴 ( 구 새한 정보 시스템 )이 MPman을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고, 미국의 Diamond Multimedia사가 Rio PMP 300을 98년에 출시하였다.2001년도 전 세계에 공급된 MP3 플레이어의 수는 약 400만대이고, 우리나라 기업들이 이 기간동안 공급한 물량이 약 200만대 정도이다. 즉, 당시 MP3 플레이어의 국내 업체 시장점유율이 거의 50% 정도였다. 물론 국내의 많은 중소업체들이 외국 대기업에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으로 공급한 물량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MP3 플

  • [판매촉진론] 아이리버의 광고전략
  • 매출액증가율매출액 및 증가율Page 주가변동추이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I-RIVER의 기술력*전문 디자인社와 협력*MP3시장 최최 선점*뛰어난 경영진*전략적제휴*가격대비 성능이 높음*타회사에 비해 높은 가격*브랜드가치가 낮음*해외 AS의 불충분*해외 유통망의 미약*MP3PLAYER와 관련된 특허권분쟁*경쟁사 및 유사제품 범람*MP3폰의 등장*MP3의 유료화*세계 MP3 시장 급성장*해외시장 확보*시장성장속도의 가속화*점유율 1위*영역파괴현상

  • [마케팅] 아이리버 MP3 마케팅 성공 분석 ★★★★★
  • 최초로 Dataplay Disc를 재생하는 뮤직플레이어 iDP-100 출시 2001.12 세계 초박형 MP3 CD 플레이어 SlimX 개발MP3 CD 플레이어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2001.11 벤처기업대상수상(중소기업진흥공단) 2천만불 수출의 탑수상(대한무역협회) 2001.11 미국 현지 법인 iriver America설립 2001.01 레인콤 전자 통신연구소 설립MP3 CD Player Best 10 디자인상품‘ 으로 선정(한국산업디자인진흥원) 2000.11 세계 최초로 Multi-CODEC CD Player개발 완료 및 출하 2000.10 벤처기업지정(기술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