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기아-쌍용자동차 재무제표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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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3.03.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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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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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회사소개
- 기업개요
- 신용등급현황
- 주요제품매출 및 비용구성
- 연혁
2. 재무제표분석
- 재무상태표
- 유동성분석
- 레버리지분석
- 안정성분석
- 포괄손익계산서
- 수익성분석
- 활동성분석
- 성장성분석
-재무제표분석리뷰
3. 재무분석
- 국내자동차시장 점유율
- 국내신차 불량률
- 주가분석
4. 경영분석
- 강점 및 약점
5. 총괄분석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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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혁
*기업가 김철호씨에 의해 설립.
*일제 강점기 일본에서 자전거와 자동차 관련 일을 배운 후 1944년 귀국하여 현 기아차의 전신인 경성정공을 설립.
*50년대 기아산업으로 이름을 바꾸고 삼천리 자전거를 개업. 자전거 사업을 시작(현재는 김철호씨의 손자 김석환씨가 삼천리자전거의 대주주이자 경영자로 있음)
*60년대 3륜트럭을 시작으로 자동차 사업 본격화
*73년 경기도 시흥에 20만평 규모의 대한민국 첫 종합 자동차 공장 완공
*혼다, 마쓰다, 포드 등과 기술제휴를 통해 급속한 성장을 이루며 90년 기아자동차로 개명
*97년 당시 재계서열 8위의 기아그룹은 외환위기 당시 심각한 자금난으로 부도를 맞이하여 법정관리에 들어갔고, 국제입찰 끝에 98년 현대차에 인수되어 현대그룹에 편입.
*2012년 현재 현대차에 이어 시가총액 3위의 대한민국 대표기업으로 성장
쌍용자동차
기업개요
연혁
*쌍용차의 모태는 기업가 하동환씨가 54년 설립한 하동환자동차제작소이며 후에 동아자동차공업으로 개명
*80년대 재벌그룹인 현대와 대우, 봉고신화를 통해 자리 잡은 기아 등이 국내 3대 자동차 업체로 자리 잡은 반면, 지프 및 버스 등에만 사업영역이 국한되었던 하동환의 동아자동차 계열은 성장이 부진하게 되면서 김석원의 쌍용그룹에 매각
*쌍용그룹에 인수된 후 출범한 쌍용자동차는 그룹차원의 탄탄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막대한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지프차 및 스포츠유틸리티카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로서 재도약
*88년 쌍용자동차의 대표작인 코란도 생산 개시
*독일의 메르세데스-벤츠와 기술제휴를 통해 93년 사륜구동차 무쏘를 출시했으며
*97년에는 고급 승용차인 체어맨을 출시
*무리한 투자로 자금난에 시달리던 쌍용은 당시 사업확장을 꾀하던 대우와 매각협상
*98년 대우자동차에 인수
*그러나 대우의 확장경영에 따른 부채누적과 쌍용자동차의 자체적인 판매부진으로 적자가 거듭됨에 따라 워크아웃에 돌입
*2000년 대우에서 분리되어 채권단 주도하의 독자경영체제를 구축하여 안정적으로 경영정상화를 이룸
*04년 중국의 국영기업이자 신흥 자동차 업체인 상하이치쳐에 인수
*08년 세계적인 경제위기에 맞물려 또다시 법정관리에 들어갔으며 2011년 인도의 마힌드라그룹에 인수되었다.
재무상태표
*유동성분석 : 유동성분석시 가장 대표적인 유동비율과 가장 직접적이고 보수적인 현금비율 두가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0.유동비율 - 기아차의 유동비율은 산업평균보다 낮지만 꾸준한 상승세
- 쌍용차는 연도별로 들쑥날쑥하다.
0.현금비율 - 09년도에는 산업평균과 비슷하였으나 이후 현금운용에 다소 차질이 있다.
- 극심한 현금부족을 겪고있었으나 11년 마힌드라그룹에 편입함으로써 상당한 현금을 보유하게 되었다.
*레버리지분석 : 대표지표인 부채비율과 금융비용의 부담정도를 나타내는 차입금의존도, 기업의 신용등급과도 관련이 있는 차입금평균이자율을 분석하였다.
0.부채비율 - 산업평균보다 다소 높은 부채비율이지만 안정세를 찾아가고 있다.
- 부채비율 하나만으로도 기업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을 정도로 좋지않다. 다만 빠르게 개선해 나가고 있다는 점이 주목할만하다.
0.차입금의존도 - 산업전체적으로 차입금의존도를 줄이려는 추세이고 기아차는 이에는 약간 못미치지만 따라가고 있다.
- 부채비율에서도 짐작했다시피 많은 차입금을 가지고 총자본을 뛰어넘는 차입금을 가지고 있었으나 빠른속도로 개선하고 있으며 이 역시 마힌드라 그룹의 영향이 큰것으로 보인다.
0.차입금평균이자율 - 기아차의 경우 08년 경제위기의 영향인지 높은 이자율의 차입금을 가지고 있었으나 금새 산업평균치에 근접하는 수치를 보이고 있다.
- 낮은 신용등급 때문에, 다소 낮아졌다고는 하나 여전히 높은 이자율의 차입금을 가지고 있다. 부채비율 개선만큼이나 이자비용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이다.
*안정성분석 : 비유동비율보다 현실적인 비유동장기적합률만 분석
0.비유동장기적합률 - 두 기업 모두 전반적으로 다른비율들에 비해 산업평균과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다.
자료평가
- 쓰레기쓰레기쓰레기쓰레기쓰레기
- 96412***
(2017.11.30 14:11:55)
- 대단히 도움이 되었네요
- yager***
(2013.06.12 16:3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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