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표현기능중심 미술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특징
Ⅲ. 미술교육 운동과 미술교육자
1) 바우하우스
2) 다우의 종합적인 미술교육
Ⅳ. 표현기능 중심 미술 교육의 시사점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19세기 중반부터 학교교육에 하나의 교과로 도입된 미술교육은 여러 가지 형태와 방법으로 전개되고 있다. 현대에 들어와서 미술교육은 다양하고 복잡한 양상을 띠고 있기 때문에 큰 묶음으로 미술교육의 흐름을 설명할 필요가 있다. 그 방법 중의 하나가 목적에 따른 분류이다. ‘미술교육의 목적을 어디에 두었느냐?’ 에 따라 미술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 평가 등이 달라지게 되므로 지금까지 나와 있는 미술교육의 흐름을 포괄적으로 크게 세 가지로 묶을 수 있다. 첫째는 표현 기능을 향상시켜 미술가나 디자이너 등을 기르고자 하는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둘째는 미술을 통해 인간의 잠재력(창의성)을 기르고자 하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셋째는 미술의 본질적인 면에 가치를 두고 미적 경험이나 미적 자각, 미적 반응을 통해 미적 감수성과 미술을 이해시키고자 하는 이해 중심 미술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 사회가 요구하는 화가, 조각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자는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의 교육(Art of Education)'이라는 말로 대변되며 ‘미술을 위한 교육’을 말한다. 즉,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표현 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안점이다.
이러한 흐름은 서양에서 16세기 이후 산업이 발달하면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일반적인 견해였으며, 미술가를 양성하던 아카데미 미술교육과 산업적 필요에 의한 디자이너의 양성이 맞물리면서 미술교육이 학교교육에 정착하게 된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지금까지도 미술교육 현장이나 일반인들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
여기에서는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특징을 알아보고, 20세기
참고문헌
김춘일,『미술교육론』. 서울. 미진사
한국미술교과교육학회.『미술교육 이론의 탐색』. 서울. 예경
김 정.『세계의 미술교육』. 서울. 예경
김 정.『미술교육총론』. 서울. 학연사
Eisner,E,W. 서울교대 미술교육연구회 역.
『새로운 눈으로 보는 미술교육』. 서울. 예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한국우진학교, 은평대영학교의 특수교육 현장 분석
  • 교육 목표가 뚜렷하다.Ⅱ. 교과 활동Ⅱ. 교과 활동유치원 중점 지도 내용: 기초생활 기능교과: 언어생활, 사회생활, 탐구생활, 건강생활, 표현생활직업교육: 다양한 일상생활 영역보건교육: 학생건강 관리, 전염병 예방교육, 각종 검사 실시, 응급처치, 간이치료, 식수위생 방역  초등학교  중점지도내용: 일상생활 기능교과: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체육, 음악, 미술, 실과재량활동: 종교교육, 6개 영역활동,

  • 문화역량 문화예술교육 문화역량 비교 예술교육 문화자본 문화역량(미술관) 독일 역량개념 문화역량 개념 미국 문화역량
  • 미술교육 시각문화 미술교육Eric Fischl, A Visit To-A Visit From-The Island, 1983. Oil on canvas, 84 × 168 in. (213.4 × 426.7 cm).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New York3강 문화역량과 문화예술교육9미술교육에서 문화역량 연구 방향과거 미술교육다문화 미술교육시각문화 미술교육공통사회문화적 맥락에서 미술과 시각문화 교육. 복잡성과 다의성 존중. 학생과 공동체 중심교육을 통한 사회문화적 가치와 신념 형성목표미술작품 창작에 요구되는 표현력 및 미술관련 지

  • 학습자중심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의 의미를 기술
  • 중심의 국어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2.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에서 1차시를 정하여, 수업목표를 해석하여 교육내용과 수업모형(교육방법)을 정하시오. 그리고 수업모형에 따라 교육내용을 지도하는 절차를 기술하시오.◉ 초등학교 4학년1학기 다섯째 마당‘감동의 메아리’ - 1. ‘마음의 창을 열고’ 3/9차시이 단원은 학생들이 시나 이야기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고 심미적인 감수성과 반응의 확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

  • [초등미숙교육] `즐거운 생활 1학년 1학기 3. 들로 산으로` 재구성
  • 기능 이외의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필요한 생활 교육과 탐구활동 및 표현 활동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며 활동이나 주제 중심의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주변의 환경과 일상생활에 흥미를 느끼면서 자신들의 적성과 소질을 계발해 나갈 토대를 마련해 나가도록 돕는 교과이다.통합교과의 필요성은 1) 즐거운 학교생활을 위한 교육 - 유치원 교육과 연계하여 생활 주변의 소재로부터 놀이나 활동 중심의 학습 내용을 선정하여 학교생활에 보다 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중심 읽기 지도-과정 중심 쓰기 지도-평가의 내용이 특정 영역에 편중되지 않고 지식, 기능, 태도의 균형 맞추기-평가 기준과 방법 미리 알려주기-과정과 결과 모두 중시하기-기본 -보충-심화본질원리태도실제국어과의 성격을 구현한 것이 바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이해(언어의 의미화)와 표현(의미의 언어화)를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능력이 ‘창의적 국어사용능력’이며, 이를 신장시키는 것이 목표이며, 이를 위해 인지적 교육내용과 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