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 해외직접투자의 특징과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해외직접투자가 미치는 영향,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주요 해외직접투자이론의 고찰, 해외직접투자 현황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2)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
2.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1) 전략적 동기 2) 행동적 동기
3) 경제적 동기 4) 재무적 동기
3. 해외직접투자의 특징
1) 미국형과 일본형의 특징
2) 지역적인 집중현상
3) 특정 산업에 집중현상
4) 과점적 대기업에의 집중
4. 해외직접투자가 미치는 영향
1) 투자국에 미치는 영향
2) 투자유치국에 미치는 영향
5.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1) 합작투자(joint venture) 2) 단독투자
6. 주요 해외직접투자이론의 고찰
1) 독점적 우위이론(monopolistic advantage theory)
2) 내부화이론 (internalization theory)
3) 절충이론(eclectic theory) 4) 글로벌 전략이론 5) 제품수명주기이론
7. 해외직접투자 현황
1) 전 세계 해외직접투자 현황
2) 선진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3) 개발도상국의 해외직접투자 현황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해외직접투자란?
1) 해외직접투자의 개념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 FDI)란 기업(개인 또는 정부)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기술, 자본, 경영노하우 등을 종합적으로 해외 현지에 이전하여 이것을 현지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제품을 생산, 판매하기 위한 투자로서 투자기업이 직접 경영에 참여하는 형태의 국제사업방식을 말한다(강태구, 2008).
2)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
해외투자는 일반적으로 투자자의 경영참가 여부에 따라 해외직접투자와 해외간접투자로 구별하는데, 투자현지에 경영참가를 목적으로 자본, 생산시설, 경영기술 등 생산요소를 현지에 이전시키는 것을 해외직접투자(foreign direct investment)라고 하며,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이자, 주식배당 등 투자과실의 획득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를 해외간접투자(foreign portfolio investment)라고 한다.
해외간접투자란 투자현지에서 직접적인 경영에 참가하지 않고 단순히 배당금, 이자, 자본이득을 목적으로 하는 주식 또는 채권의 국제투자를 말한다. 한 예로서, 네덜란드 연금기금이 Sony의 주식 1,000주를 매입한 경우, 이것은 네덜란드 연금기금이 Sony의 경영권을 확보 하기위해서 투자한 것이라기보다는 자기 기업의 자산 포트폴리오를 효율적으로 구성하기 위해서 이루어진 투자이기 때문에 간접투자라고 할 수 있다.
해외직접투자는 진출방식에 따라서 신설방식과 M&A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신설방식에 의한 투자는 Toyota가 8억 달러를 투자하여 미국 컨터키주(Kentucky) 조지타운(Georgetown)에 자동차 조립공장을 설립한 경우와 같이 현지에 존재하지 않은 공장을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하는 경우를 의미하고, M&A방식에 의한 투자는 Ford가 영국의 Jaguar자동차의 전체 주식을 25억 달러에 인수하여 해외에 진출한 경우와 같이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기업을 인수하거나 합병하여 진출하는 경우를 의미한다.
- 참고문헌
-
• 강태구, 글로벌기업,2008.
• 김동훈 외, 알기쉬운 재무관리, 학현사, 1998.
• 김주권, 국제화가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소에 미치는 영향, 한국국제경영학회, 국제경영연구, 2004.
• 윤창인·이준규, 한미 FTA 서비스부문 교역 현황 및 시사점, KIEP, 연구보고서, 2007.
• 이동현,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이론, 산업경영연구 제 4호, 1996.
• 이장로·신만수, 국제경영, 홍문사, 2006.
• 정상은 외, 이륙기에 들어선 중국기업의 해외진출, 삼성경제연구소 제 493호,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