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체육교육] 일반골퍼의 골프역사에 대한 의식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국문초록
Ⅰ. 서론 ....................................... 6
1. 연구의 필요성 ..................................................... 6
2. 연구의 목적 ........................................................ 7
3. 연구문제 ............................................................. 7
4. 연구가설 ............................................................. 8
5. 연구의 제한점 .................................................... 8




Ⅱ.이론적 배경 ............................. 9
1. 골프에 대한 역사의식 연구의 의의 .................... 9
2. 골프 기원 ........................................................... 10
3. 한국 골프의 역사 ................................................. 12
4. 골프 관련 여러 가지 유래 .................................., 17


Ⅲ. 연구방법 .............................. 28
1. 연구대상 ............................................................. 28
2. 측정도구 ............................................................. 28
4. 자료분석 ............................................................. 30

Ⅳ. 연구결과 ............................. 31
1. 일반 골퍼의 특성 분석 .................................... 31
2. 일반 골퍼의 상관관계 ...................................... 33
3. 골프 역사의식에 대한 분석 ............................... 34



Ⅴ. 결론 및 논의 ......................... 41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국문초록

본 연구는 골프 역사에 대한 일반 골퍼의 의식 조사를 목적으로 서울특별시 송파구 풍납동 소재 2개의 골프 연습장의 회원 144명을 대상으로 유층집락 무선표집법(strar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으로 표본을 추출하여 일반적 특성 및 개인적 특성별로 나누어 기술통계량과 평균비교, 상관분석을 SPSS PC V.10.0 이용하여 자료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일반 골퍼들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남자(60.40%)가 여자(39.60%)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보이며, 기혼(86.80%)이 미혼(13.20%)보다 높은 비율이 나타났으며, 학력에 따른 응답자의 비율은 대학교졸(45.80%), 연령에 따른 응답자 비율은 46세 이상(45.80%)이 높은 참여율을 보이는데 이는 선행연구와 같은 맥락으로 사회적 지위가 높고 고학력일수록 그 참여율이 높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직업에 따른 비율은 자영업(36.1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기타(23.60%)와 회사원(20.10%), 학생(18.80%)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 골퍼들의 개인적특성을 살펴보면 골프경력 1년~5년(39.60%)이 가장 많았으며, 핸디켑은 36이상(55.60%), 연습시간은 일주일에 2시간이하(27.80%)가 많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주일에 3일정도 하루에 2시간정도 연습시간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골프활동 비용은 70만원 이상(38.20%)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연습장 이용료와 레슨비 그리고 필드 한번정도 나가는 경비를 합친 금액으로 추정되며 장소는 대부분 실외 연습장(59.00%)으로 조사 지역의 제한점이 나타난 것으로 본다.
셋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성별과 결혼유무(-.188*)는 0.05수준, 성별과 학력(-.290**)은 0.01수준에서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성별과 직업(.438**)이 0.01수준에서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결혼유무와 연령(.518**)이 0.01수준에서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학력과 직업(-.200*)은 0.05수준에서 부적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넷째, 연구 대상자의 개인적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골프경력과 골프비용(.347**), 핸디켑과 골프비용(.265**), 연습시간과 골프비용(.326**)은 0.01수준에서 강한 정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는 연습시간이 많아야 경력이 쌓이며 핸디켑을 줄일 수 있으며 이러한 모든 것은 골프비용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다섯째, 연구 대상자의 골프 역사의식(골프 활동 인식, 골프 역사 관심, 골프 역사교육 필요, 골프 현실 이해, 골프 역사 인과성, 골프 역사의식 발전)은 평균 3.5015로 나타났으며 가장 높은 변인은 골프역사의식 발전(4.05)이며 가장 낮은 변인은 골프 역사 관심(2.96)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개인적 특성에 따른 역사의식 각 변인간의 차이는 성별에 따라 골프 역사 발전, 학력에 따라 골프 활동 인식과 골프 역사교육, 연령에 따라 골프 활동 인식에 차이가 나타났으며 결혼유무와 직업은 역사의식 변인간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고성희 (1990). 한국인의 정신건강 개념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광중 (2003). 일반골퍼의 골프역사에 대한 의식조사. 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귀봉 (1995). 사회체육 지도론. 서울, 도서출판 대경
김석훈 (2003). 골프지도자의 지도유형과 지도효율성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성욱 (1995). 가족이 골프선수의 역할학습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수영 (2000). 골프연습장 마케팅을 위한 소비자 행동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 용 (1999). 골프장 이용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준형 (2000). 골프장의 고객 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철용 (2001). 골프 참여유형과 골프장 선택요인에 관계.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하영 (2002). 골프코치의 경력과 리더십의 관계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논순희 (2002). 골프 참여가 생활만족과 사회화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류양섭 (1998). 골프 산업의 서비스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선호 (1994). 스포츠센터 회원의 시설 이용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문영래 (2000). 골프 회원권 구입시의 선택 속성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영민 (1996). 골프의 이론과 실제. 서울, 을지서적
박영민 (1998). 골프 라운딩츄형과 파트너의 수준에 따른 몰입경험 및
라운딩 결과. 한국체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송이라 (1994). 골프선수의 인성특성. 이화여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나이키기업분석,나이키마케팅전략,나이키경영전략
  • 골프 플레이어 그룹테일러 메이드 아디다스 골프(TaylorMade Adidas Golf)고품격 고객아디다스 스포츠 헤리티지(Adidas Sports Heritage)유행 추종형 고객아디다스 스포츠 스타일(Adidas Sports Style)유형 추종형 고객 비중이 높은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스타마케팅 강화, 스포츠 동호회 및 학교 체육활동 지원 등 다양한 제품 홍보 및 판촉 활동에 주력- 2006 독일 월드컵 & 2008 베이징 올림픽: 아디다스는 2006년 독일 월드컵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공식 후원

  • [경영전략] 나이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모색과 경영전략 제안
  • 골프 플레이어 그룹테일러 메이드 아디다스 골프(TaylorMade Adidas Golf)고품격 고객아디다스 스포츠 헤리티지(Adidas Sports Heritage)유행 추종형 고객아디다스 스포츠 스타일(Adidas Sports Style)유형 추종형 고객 비중이 높은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스타마케팅 강화, 스포츠 동호회 및 학교 체육활동 지원 등 다양한 제품 홍보 및 판촉 활동에 주력- 2006 독일 월드컵 & 2008 베이징 올림픽: 아디다스는 2006년 독일 월드컵과 2008년 베이징 올림픽 공식 후원

  • [대중화]연극의 대중화, 골프의 대중화, 고급소비의 대중화, 인터넷의 대중화, 무선인터넷의 대중화, 리눅스의 대중화, 학교교육의 대중화 분석
  • 골프대중화에 대한 천명은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 골프가 교통부에서 체육청소년부로 이관되면서 주무부서의 명칭에 걸맞게 과연 체육시설로 인정받았는가 하는 점을 돌이켜보면 실로 아이러니칼하다. 체육시설 설치에 관한 법률, 시행령, 시행규칙이 만들어지고 이에 따라 골프장 건설시 의무적으로 18홀당 6홀의 퍼블릭코스 병설(홀당 5억원의 퍼블릭 코스 기금 납부로 대체가능)이 시행될 때 까지만 해도 어느 정도 골프가 일반화 되는 듯 했다. 정부

  • [학생단기해외현장체험] 탐방계획서
  • 졸업생들은 현재 필리핀의 정치, 행정, 경제, 사회, 교육, 법률, 문화 전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여 실질적으로 필리핀을 이끌어 가고 있어 우리로 말하면 서울대학교에 해당하는 학교라고 할 수 있다. 이 학교의 졸업생이나 재학생들은 그 자부심이 대단하여 자신들이 필리핀을 받치고 있는 동량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캠퍼스는 여러 곳에 있는데 딜리만,(U.P. Diliman), 로스바뇨스(U.P. Los Ba~nos), 마닐라(U.P. Manila), 비사야스(U.P. Visayas) 등 4 곳이고,

  • [서비스 경영] 클럽메드리조트 경영 사례 분석
  • 교육현황, 산업현황등4. 산베니토리조트의경영적특성1) 환경 분석(SWOT)2) 사업성 분석3) 주 고객층(수요 시장 분석)4) 레크리에이션 활동 (부대시설 보고)5) 계절성 (계절별 전략)6) 리조트에서 시행하고 있는 활동간의 연계성7) 리조트에서 고객 유치 위한 마케팅 활동8) 리조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성향 등5. 결론 및 제언 1) 결론2) 한계와 문제점3) 향후전망6. 참고문헌1. 서론1) 남해힐튼현재추세2)선정이유2. 남해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