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정서발달] 4장 유아의 사회적참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nfant social referencing Tedra A. Walden

Tedra A. Walden(사회적 참조의 현상)

Contextual influences on social referencing
(사회참조에 대한 맥락적인 영향들)

Developmental changes in social referencing
(사회적 참조의 발달적 변화)

A mediating interactional factor
(중재적인 대인관계 요소)

Social referencing and the interpersonal regulation of affect
(사회적 참조와 대인관계의 정서 조절)

본문내용
Infant social referencing

Tedra A. Walden


정서적인 경험과 조절은 항상 개인의 내적인 사건으로 보아져 왔다. 즉 정서적인 경험을 통제하는 사건은 일차적으로 개인 내에서 발생하고 작용으로 인정되어져 왔다. 행동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에 초점을 두고 있는 사회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정서의 대인 관계적 측면에 대해 이해를 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해왔다. 그리고 또한 발달심리학자들은 아마도 정서조절에 있어서 대인관계 사건의 영향들이 매우 어린 유아들에게 있어서 보다 많이 관찰될 수 있었기 때문에 정서조절에서 대인 관계적 요소들을 고려해 왔다. 유아의 정서에 대한 사회적 영향에 관한 초기의 많은 연구들과 그 결과들은 수동적이거나 기껏해야 반응하는 유아들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의 중요성을 시사해 주었다. 1960년대 중엽이 되서야 과학자들은 조직적인 도구로 사물과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구하고 사용하는 능동적인 유아로 기술하였다.
이 장에서는 정서조절과정에 정서를 유발시키는 상황에서 유아가 다른 사람들을 이용하는 것이 포함된다는 것을 지지해주는 자료를 논의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것이 발생하는 대인 관계적 맥락에서 정서조절을 고려하려고 한다. 유아들이 정서조절을 위해 대인 관계적 정보를 사용하는 방법은 사건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반응과 관련 되어진다.유아들은 자신들의 반응을 이끌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이와 같은 정보를 사용할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사회적 참조의 현상과 불확실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정서적인 표현의 참조에 대한 몇몇 초기 발달적 변화들을 기술할 것이다. 그 다음에 나는 정상적으로 발달한 어린이와 지적으로 지체된 어린이들이 다르기는 하지만 사회적 참조의 영향에 적합한 하나의 대인 관계적 요소 즉 부모로서의 가능성을 논의하려고 한다.


The phenomenon of social referencing
(사회적 참조의 현상)

1980년 이후 발달심리학자들은 유아가 외부적 자극에 대한 그들 스스로의 정서와 행동적 반응을 이끌기 위해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서적 의사소통을 사용하고 능동적으로 찾는 상황을 연구해 왔다. 그러므로 사회적 참조는 사회정보처리 기술의 두 개의 분리된 측면과 관련된다 : 다른 사람들로부터 정보를 구하고, 그 다음에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하여 그 정보를 사용할 수도 있고 또는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발달론자들은 이 과정을 사회적 참조(social referencing)라고 부른다. 사회심리학자들은 비슷한 과정을 사회적 비교, 특성, 자아감시, 정서, 태도변화라는 이름아래서 연구해왔다. 타인의 정서적인 반응을 참조로 하는 능력은 학습되어진 정서적 반응과 유지되어온 정서적 조절에 대한 하나의 방법이다. 한 살 정도 된 어린 유아가 명백한 낭떠러지 특히 적당한 곳에서도 가로지르는 것을 피하는 것과 장난감 특히 애매모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과 장애유아 통합교육00
  • 발달에 미치는 영향2) 장애의 예방 및 최소화-장애로 인한 부수적인 문제 빛 장애의 발생 예방 -장애가 발달과 학습에 미치는 영향 최소화3) 가족의 필요지원-장애 자녀 이해 및 적응 -상담 등의 필요지원 -적절한 양육과 교육으로 자녀의 발달촉진4) 사회-경제적 혜택-장애인의 시설 수용률 감소 및 고용 증대를 통한 사회적 혜택 -특수교육 비용 감소를 통한 경제적 혜택3. 장애위험 유아1)환경적 위험-경제적, 또는 사회적 위험 요인을 의미한다. 정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유아의 발달 특성 1. 운동 발달 특성2. 인지적 발달 특성3. 언어적 발달 특성4. 사회적 발달 특성제3장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서양의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분리시대2) 수용∙보호시대3) 자아해방시대4) 통합시대2. 우리나라 시각장애아 교육의 발달1) 역사개관- 삼국, 고려, 조선2) 홀 여사와 맹교육3) 일제시대의 맹교육4) 해방 이후의 맹교육과 이종덕5) 통합교육의 시도6) 박두성과 훈맹정음제4장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과정1.

  • 청소년교육개론1공통) 청소년기 발달과업의 개념과 특성설명하고 청소년기 자기중심성(egocentrism)설명하고 대응방안 논하시오0k
  •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참고자료-공용(2009), 상담학, 상담사업과 상담자의 역할과 자질-권중돈․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김청자 ∙ 장선철, 2005,『교육심리학』, 동문사.-『청소년심리학(2016)』. 교육과학서. 한상철 외.-『청소년 문제행동(2003)』. 학지사. 한상철 외.-『진로상담(2013)』. 양서원, 이현림.-『학교상담과 생활지도(2020)』. 학지사. 김계현 외-방통대 교재(2장, 4장)-방통대 멀티미디어 강의 제2강, 제4강 강의내용 참조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유아교육 프로그램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것은 헤드 스타트(Head Start)와 팔로우스루(Follow Through) 프로그램이다. - 이 시기를 즈음하여 유아교육에 있어 교수법과 교육 내용 및 교수 모형들이 개발되기 시작하였다. 프뢰벨이 창안한 은물과 작업 활동 외에 몬테소리가 유럽의 빈민들을 위해 고안한 교구와 교수법이 가장 많은 관심을 모았다.- 1940년대에는 프로이드식 관점에 따라 아동이 사회적 ․ 정서적 발달에 영행을 미치는 보육 환경으로서 탁아 기관

  • 3-2학기 음악교육대학수업정리
  • 유아의 정서 발달이 이루어진다.-스타카토: 마음도 통통 튀는 듯한, 빠른 비트: 쫓기는 느낌이나 긴장된 마음->다양한 정서적 경험을 통해 정서발달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3) 음악 활동을 통해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이루어진다.-음악활동은 또래 간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자기순서, 목소리와 연주소리를 조절하고, 짧은 악절에 집중, 정리하기, 차례 지키기. 음식 먹기 전 손 씻기 등 사회적 예의 규칙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