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음악교육] 악기관련 활동분석 -유치원 교육과정의 악기관련활동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아들에게 적합한 악기 관련 활동을 위한 기본적 고려 사항
2. 악기 관련 활동을 위해 교사가 알아야 할 기본적인 교수법
3. 유치원 교육 과정의 악기 다루기 활동 분석
4. 논의점
본문내용
유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여러 소리의 음색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므로 어렸을 때부터 될수록 많은 소리를 들려주고 탐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음악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리듬에 직접적으로 접해볼 수 있는 악기들은 유아들의 시각적, 촉각적 경험을 제공하고 운동 신경감각을 길러주게 된다. 또한 악기들을 다루면서 머리로 생각하고 손으로 악기를 두드리며 그 소리를 귀로 파악하는 것을 동시에 함으로써 유아의 음악적 성장이 다각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과 관련지어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도 악기다루에 관한 교육적 중요성을 '표현생활' 부분에서 탐색과 표현과 관련하여 제시하고 있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다양한 악기 소리를 들어보아 소리를 탐색해보고 리듬악기를 자유롭게 다루어 보고 음악에 맞추어 리듬악기를 연주해 보도록 하여 음악의 3요소 중 가장 먼저 발달하는 리듬 능력을 느끼고 표현하도록 되어 있다.
위의 내용들을 정리하여 보면 악기는 유아들의 음악적 성장을 위해서 다양하게 이용되어질 수 있으며 음악을 구성하고 있는 기본적인 음악적 요소들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게 해 주는 매개체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유아들에게 악기와 관련한 어떠한 활동들을 제공해야 하며 이에 알맞는 교수방법은 무엇인가?
유아들을 위한 악기 관련 활동들과 이를 위한 교수방법을 위해 고려할 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아들에게 적합한 악기 관련 활동을 위한 기본적 고려 사항
● 악기를 다루기에 앞서 자신의 신체를 통하여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유아에게는 소리가 나는 모든 것이 악기가 될 수 있으며 악기 소리 듣기나 소리 만들기 등의 활동을 한다.
● 음의 높낮이와 그 형태를 연주한 후 그것을 유아가 노래해 보거나 교사와 함께 노래해본다.
● 악기모양을 관찰하거나 악기를 쳐보며 음색을 탐색한다.
● 창의적
참고문헌
김정화(1998) 유아 교육을 위한 유아음악놀이지도. 학문사
김정화(2000) 유아음악교육. 형설출판사
김혜경(2002) 유아 음악 교육. 창지사
이진우․이순영(2001) 유아음악교육. 창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원하는 특징적인 부분이 잘 나타나 있었습니다.
  • simcoo***
    (2010.07.22 11:31:44)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5차활동자료임
  • dom***
    (2007.01.22 22:53:19)
회원 추천자료
  • 유아음악교육3) 음악의 7가지기능예를들어 설명하고 음악유아에게 가르쳐야 하는 10가지이유 유아듣기능력 발달유아음악교육목표설명하시오0k
  • 음악교육이다. 하지만 이들 기관의 음악교육을 볼 때 일반 유치원이나 유아원, 어린이 집 등은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음악교육을 체계적으로 실시 한 다기보다는 가창 위주 교육에 집중되어 있으며, 단순한 악기 교육이나 체계적이지 않은 리듬 교육에 한정되어 실시하고 있다. 또한 대부분의 사설 예체능 교육기관에서 실시되고 있는 음악교육은 유아의 음악적 능력을 신중히 고려하지 못한 기능 위주의 악기 교육과 이론중심의 획일화 된 음악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과정을 통해 도전과 성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다.-가족과 이웃을 배려하고, 존중할 수 있다.-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적인 예절과 규범을 익힌다.-대화능력, 수학능력,컴퓨터능력,창의적사고, 등의 기초학습능력을 키운다.1-2.목표세 기관의 만 4세반의 목표를 살펴보았다.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은 직접적인 다양한 활동경험을 유아들의 흥미영역별로 제공하여 개별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목련 어린이집의 만 4세 완전통합반에서는 단원중심교육과정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과정으로서 유아는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 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프뢰벨(Froebel, 1782~1852) : 1840년 최초로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육과정도 국가나 지역 수준이 아닌 학교나 교실 수준에서 개발된다. 이러한 관점은 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활동을 진행해나가는 이 활동계획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4)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인 환경에서 찾고, 유아에게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였다. 인지발달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에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얻은 외부 상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유아기 음악 발달1. 유아음악발달2. 유아음악교육의 목적과 필요성3.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 Ⅲ. 유아의 음악 감상교육1. 유아음악 감상능력2. 유아의 음악 감상 지도 방법Ⅳ. 유아기 음악 감상 학습 방법론1. 음악 감상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2. MMCP 학습이론에서 음악 감상교육3. 음악 감상을 위한 듣기 지도의 교육 방법론Ⅴ. 결론Ⅰ. 서론 • 음악 감상은 모든 음악활동의 기초이자 종합능력이다. • 유치원 음악 감상교육의 문제점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