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통합적 미술활동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1

1. 통합의 개념과 필요성............................................ 1
2. 통합적 미술 교육........................................................... 2
3. 미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교육............................... 3


Ⅲ. 연구 방법.............................................................. 4


Ⅳ. 통합적 미술활동 분석................................. 5

1. 조형영역 활동 분석............................................... 5
2. 전체 자유선택 활동 분석........................................ 9
3. 대집단 활동 분석..................................................... 11

Ⅴ. 결론 및 제언................................................. 14

<참고 문헌>............................................................ 16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들에게 미술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표현해 주는 정서적이고 창의적인 표현의 수단이자, 기존의 알고 있는 것들이나 새로운 의문들과 궁금증들을 확인하고 가설을 세우며 검증하고 수정해 가는 학습의 도구이다(Gallas, 1994). 하지만 유아교육 현장에서 교사는 미술이 예술의 한 영역이라는 점에서, 또한 미술에 대해 정서적으로 접근하는 기존의 시각들에 익숙한 나머지, 미술을 통해 관련 주제나 단원의 소주제들을 탐색하고 알아갈 수 있다는 통합적인 학습의 측면들을 간과하고 있는 듯 하다(신정순, 2001).
미술을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는 교육적 접근에서는 미술이 개별적, 독립적 활동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수단으로 기능하게 되는 것이다. 즉, 미술이 단순한 표현 도구가 아닌 학습의 도구가 되기 위해서는 타 영역과의 통합이 불가피하다. 예를 들어, 유아들은 나무를 자세히 관찰하고 그려보면서 나무라는 구조 속에 각 부분이 갖는 기능들을 탐구하게 된다. 미술을 하면서 과학 활동을 하는 것이다. 유아들의 학습과정 속에 미술활동은 이러한 방식으로 통합될 수 있으며, 다른 영역과 긴밀한 연계 속에 주제에 대한 학습을 이끌 수 있다. Arnhiem(1965)은 시각적인 조형적 특성을 지닌 미술적 경험이 학습 초기 단계의 교육과정에서 목표로 하는 기본개념이나 기능을 살려줄 뿐만 아니라, 유아의 직관력, 창의력, 감각적인 면을 향상시켜 아동의 조화로운 교육에 도움을 준다는 면에서 시각적 이미지와 미술을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에 통합시켜야 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또한 우경희(1999)는 미술활동을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들로 하여금 좀더 자기중심적인 면에서 탈피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며, 삶의 표현적이고 감정적인 측면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하면서 어린이들에게 의미 있는 미술 통합경험이 제공된다면, 기초학습 영역들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발표에서는 현재 행해지고 있는 통합적 미술 활동을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 자료집(교육부, 200)에 소개되어 있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대안책을 살펴봄으로써 유아교육에서 주장하고 있는 통합교육을 통한 유아의 전인발달에 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유치원 교육 활동 지도 자료 1~12,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교육부(1999), 유치원 교육 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신정순(2001), 유아 미술의 통합방안에 관한 탐색,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신화식․이진이(1998), 통합적 미술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창의적 그림표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18(1), 89-103
이정환(1996), 유아교육의 통합적 미술교육과정, 창지사
우경희(1999), 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대학교 교육
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윤경, 이영애, 조인경(2000). 교육부 「유치원 교육활동 지도자료」활용 실태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20(2), 181-199
임창옥(2000), 통합적 미술교육 활동 경험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 능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
한국 미술교과교육학회(1999), 유아미술교육학,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미술지도계획 및 방안(평면도형)
  • 유아예능교육세미나2004. 3.30유아 미술 지도 계획 및 방안 (평면 표현)목차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A. 유아미술의 발달단계 1B. 유아그림 표현의 특징 1C. 평면표현활동 31.평면표현 활동의 분류 2.평면표현 활동의 자료 D. 교사의 역할 4III. 유아 미술의 지도계획 및 방안 (평면활동)A. 평면 미술활동

  • [조기교육] 영유아 조기교육과 조기 영어교육 분석 고찰
  • 유아교육 혁신 동향1. 창의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에 대한 접근3) 창의성 발달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2. 전인적 인적자원 양성을 위한 유아교육1) 유아기 전인발달의 중요성2) 유아기 발달과 학습의 원리와 전인발달3) 전인발달을 위한 통합적 유아교육과정 운영Ⅴ. 우리나라 조기교육의 실태와 현황1. 사립유치원에서의 조기교육 및 특기교육 실태조사1) 일반적 배경2) 유치원에서의 특별활동 실시현황3)

  • [교직실무 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자기보호, 안전생활 등에 관해 가르친다. 자연환경 및 사회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현장견학, 소풍, 학예회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자아표현과 심미적 경험향상을 위해 노래, 율동, 미술 등의 예능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의 학습상황과 생활측면을 평가하고, 유치원

  • [교직실무 A형] 유치원 교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역량을 기술하고, 그 외에 본인이 생각하는 핵심역량은 어떤 것인지 그 이유와 함께 설명~
  • 교육, 언어 교육, 교통안전 및 환경보전 교육 등을 지도한다. 유아들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초 체력을 기르고,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을 가지도록 개인위생에 관한 내용과 자기보호, 안전생활 등에 관해 가르친다. 자연환경 및 사회의 적응력을 키우기 위해 현장견학, 소풍, 학예회 등의 활동을 지도한다. 자아표현과 심미적 경험향상을 위해 노래, 율동, 미술 등의 예능교육을 실시한다. 유아들의 학습상황과 생활측면을 평가하고, 유치원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과정으로서 유아는 구체적인 경험이 있을 때 보다 명백한 직관을 발달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프뢰벨(Froebel, 1782~1852) : 1840년 최초로 유치원이라는 이름으로 유아를 위한 교육시설을 설립함으로써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과학 교육과정에 기여하였다. 그는 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계획해야 한다고 보았으며, 자연과학, 수학, 음악, 미술 등을 유치원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 또한 은물이라는 교구를 제작함으로써 감각교육의 필요성을 주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