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탐색활동 분석 -표현생활영역의 탐색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3
Ⅱ. 유아미술교육의 탐색영역 3
Ⅲ. 연구 방법 5
Ⅳ.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색활동 분석 결과 6
1. 주제와 하위탐색영역별 탐색 활동
2. 색, 형, 질감에 따른 탐색영역 분류
Ⅴ. 결론 및 제언 10
참고문헌 11
부록 (활동 예시) 12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의 미적 표현은 대상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유아는 감각적 탐색을 통해 대상을 지각하게 된다. 탐색을 통한 지각력의 발달은 미술 작품을 포함한 주변 환경의 미적 특질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지각적 민감성은 광범위한 미술작품을 접하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신장 된다.
유아에게 개인적인 시각적 경험을 주기 위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유아의 눈높이에서 관찰, 탐색해 볼 수 있게 실물이나 모형, 사진자료나 그림을 준비해야 한다. 잘 계획된 교실의 물리적 환경은 좋은 교육 프로그램에 기여하므로 교사의 지시가 없어도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준비해야 하는데, 다양한 재료를 준비해 주고 이 재료들을 미리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신화식∙이진이, 1998).
탐색은 표현과 감상활동의 기초가 된다(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2002). 이런 탐색활동은 표현과 감상활동과 함께 유아들에게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을 탐색활동의 주제, 하위영역, 미적 요소에 따른 분포나 탐색활동의 특징을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을 분석해보고 문제점과 대안책을 살펴봄으로써 더 질 높은 유아미술교육에 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위해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첫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10가지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둘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4가지 세부 탐색 영역별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미적 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Ⅱ. 유아미술교육의 탐색영역
탐색영역은 감각적∙직접적 경험을 통해 주변의 예술적 요소를 찾고 느끼며, 다양한 미술재료, 매체와 도구들을 탐색하는 것을 포함한다(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1999). 유아미술교육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교육내용은 감각을 통한 탐색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유아는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등의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주변 세계를 지각하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