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탐색활동 분석 -표현생활영역의 탐색활동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3

Ⅱ. 유아미술교육의 탐색영역 3

Ⅲ. 연구 방법 5

Ⅳ. 유치원 교육과정의 탐색활동 분석 결과 6
1. 주제와 하위탐색영역별 탐색 활동
2. 색, 형, 질감에 따른 탐색영역 분류

Ⅴ. 결론 및 제언 10

참고문헌 11

부록 (활동 예시) 12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미적 표현은 대상을 어떻게 지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며, 유아는 감각적 탐색을 통해 대상을 지각하게 된다. 탐색을 통한 지각력의 발달은 미술 작품을 포함한 주변 환경의 미적 특질에 예민하게 반응할 수 있게 한다. 지각적 민감성은 광범위한 미술작품을 접하고 감상하는 과정을 통해서도 신장 된다.
유아에게 개인적인 시각적 경험을 주기 위해 주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준비해야 한다. 유아의 눈높이에서 관찰, 탐색해 볼 수 있게 실물이나 모형, 사진자료나 그림을 준비해야 한다. 잘 계획된 교실의 물리적 환경은 좋은 교육 프로그램에 기여하므로 교사의 지시가 없어도 유아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와 환경을 준비해야 하는데, 다양한 재료를 준비해 주고 이 재료들을 미리 탐색해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신화식∙이진이, 1998).
탐색은 표현과 감상활동의 기초가 된다(이숙재, 이봉선, 김경란, 2002). 이런 탐색활동은 표현과 감상활동과 함께 유아들에게 중요한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을 탐색활동의 주제, 하위영역, 미적 요소에 따른 분포나 탐색활동의 특징을 분석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을 분석해보고 문제점과 대안책을 살펴봄으로써 더 질 높은 유아미술교육에 관한 기초연구를 제시하고자 한다.
위의 목적을 위해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첫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10가지 주제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둘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4가지 세부 탐색 영역별로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셋째, 유치원 교육과정의 표현생활 영역의 탐색활동은 미적 요소에 따라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는가?

Ⅱ. 유아미술교육의 탐색영역

탐색영역은 감각적∙직접적 경험을 통해 주변의 예술적 요소를 찾고 느끼며, 다양한 미술재료, 매체와 도구들을 탐색하는 것을 포함한다(이영자, 이기숙, 이정욱, 1999). 유아미술교육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교육내용은 감각을 통한 탐색능력을 신장시키는 것이다. 유아는 보고 듣고 만지고 냄새 맡고 맛보는 등의 감각적 경험을 통하여 주변 세계를 지각하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변천,구성절차,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개정중점,편성운영,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 교수학습방법,교육평가
  • 과정(1979. 3. 1. 문교부 고시 제424호)3. 제3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1. 12. 31. 문교부 고시 제442호)4. 제4차 유치원 교육 과정(1987. 6. 30. 문교부 고시 제87-9호)5. 제5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7. 제7차 유치원 교육 과정Ⅲ. 유치원교육과정(유아교육과정)의 구성절차1. 생활주제2. 생활주제에 대한 탐색3. 생활주제망4. 주제5. 주제 선정 이유 6. 주제망7. 주제 전개 과정8.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안

  • [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기 감상교육에 관한 연구
  • 유아음악교육의 목적 :① 유아를 즐겁게 하는데 있다(이기숙. 김영주,1997)② 음악을 통해 자기표현기술을 발전시켜 개인적인 이익을 도모할 뿐 만 아니라 즐겁게 음악활동에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2) 유아 음악교육의 중요성 ① 환경 속에서 음악을 통한 놀이를 경험하도록 한다.② 리듬악기 다루기, 신체표현, 놀이나 게임을 통한 음악교육이 유아기에 필요하다.③ 음악적 감각의 발달이 유아기에 급상승한다.3.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과정 -박

  • [유아음악교육] 유아음악감상지도
  • 유아가 신체표현을 하기에 적합한 곡이 좋다. 리듬이 친밀하게 전달되거나 음악을 들으면서 풍부한 상상을 할 수 있는 곡이 바람직하다. 이는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라서 고려되어야 한다.Ⅱ.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집에서 제시된 음악 듣기 ◈ 음악 듣기 내용 유치원 교육활동 자료집에서 제시하는 음악 듣기에 대한 내용은 주로 표현생활에서 소리탐색과 음악 감상하기에서 제시하고 있다.내용Ⅰ수준Ⅱ수준표현생활탐색소리탐색하기• 자연과

  • 유치원교육과정 목적,기본방향, 유치원교육과정 인간상, 유치원교육과정 구성, 유치원교육과정 변천과정, 유치원교육과정 사회교육,언어생활 분석
  • 교육 과정(1992. 9. 30. 교육부 고시 제1992-15호)6. 제6차 유치원 교육 과정(1998. 6. 30 교육부 고시 제1998-10호)7.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 과정Ⅶ. 유치원교육과정의 사회교육1. 사회교육의 목표2. 유아 사회 교육의 접근법3. 사회교육의 운영방법4. 사회교육의 구성 개념Ⅷ. 유치원교육과정의 언어생활Ⅸ.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 서론1969년에 문교부령으로 공포된 1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생활중심교육으로 건강, 사회, 자연, 언어, 예능의 5개 생활영역

  • 아동 체욕 교육
  • 유아의 99.8%가 사교육을 받고 있으며 유치원비 등을 포함한 유아 1명당 교육비는 월평균 40만 4000원이었다. 2011-02-16 경향신문 11면 2011-02-16 국민일보 8면또한 1992년에 이루어진 연구를 통해 조기 교육 내용의 변화를 보면 과거에서 현재로 오면서 예능에서 점차 학습 중심 쪽으로 변화됨을 알 수 있다. 우남희, 2004,「아동의 권리와 한국의 조기교육」아동권리연구, 제8권 제2호, 2004, 한국아동권리학회.2) 현재 보육시설 특별활동 양상사교육의 유형이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