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기관에서 요리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을 기술하고, 만4세 유아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통합적 요리 활동 계획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요리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
2. 만4세 요리 활동 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는 국제화, 개방화 추세에 발맞추어 여성의 교육수준이 높아져 사회 참여가 확대되었다. 가족의 형태도 핵가족화되고 맞벌이 부부가 급증함으로써 어린이집 입소 연령도 점차 낮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요구는 어린이집의 영유아들에게 연령과 발달에 적합한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질적인 프로그램의 제공이 필요하다. 기존 어린이집은 5세부터 7세까지의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들은 널리 일반화 되어 활동하고 있지만 4세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은 미비한 실정이다. 특히 4세 유아는 신체ㆍ언어ㆍ인지ㆍ정서ㆍ사회성 모두 가장 발달이 활발한 시기이다. 수학개념에 있어 같은 모양, 색깔에 따른 분류, 대ㆍ소구별, 사물의 서열 등에 대한 기초 발달개념이 형성되는 중요한 때다. 아울러 가정에서 생활하던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생활하면서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며 친구들과의 관계형성 및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며 친구들과의 관계형성 및 친사회적 행동이 발달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러므로 4세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지만 특히 4세의 발달적 특징과 흥미에 적합하며 일상생활과 인접한 수학개념의 발달과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킬
.
.
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에서 요리활동을 진행할 때 교사의 역할
요리활동에서의 교사의 역할을 살펴보면 크게 요리 활동 안내자로서의 교사, 요리 활동 시 상호 작용자로서의 교사, 요리 활동의 평가자로서의 교사역할이 있다.
첫째,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살펴보면 요리 활동 수행 시 교사는 유아가 그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아의 활동을 지지하고 스스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교사는 요리 활동 시 시간을 충분히 제공하여 유아가 요리순서표를 파악하고 요리의 과정과 결과를 통한 학습을 즐기도록 돕는다. 그러기 위해서 교사는 유아가 요리 순서표를 확인하고 순서를 따라할 수 있도록 안내해야 하고 적절한 질문을 하여 유아의 사고를 자극하여 과학적 개념과 영양에 대해 알아보고 사전에 계획과 준비에 기초한 안내
참고문헌
- 진선량, “요리활동이 유아의 수학개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위덕대, 2011
- 김희정, “요리활동이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 2011
- 선현아, “요리활동을 통한 다문화 교육이 유아의 인종에 대한 태도와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교과교육론3A]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중 만5세를 대상으로 ‘생활도구’에 관한 주간교육계획안(4주분: 하위 내용은 다양한 생활도구, 생활도구를 움직이는 힘, 생활도구로서의
  • 고려하여 창의적으로 작성할 것(누리과정교사용 지도서의 내용을 그대로 적을 경우 표절율로 인해 감점 처리됨) ※ 작성 양식: 글자크기 10pt, 줄간격 160%, 작성 분량 10매 내외, HWP문서(한글)로 작성할 것. 본문에 인용된 출처를 반드시 참고문헌에 제시할 것※ 계획안 양식은 유아교육과 유은영 교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파일명: 교과교육론 중간과제용 틀)ContentsⅠ. 머리말Ⅱ. 누리과정의 교육계획안1. 만5세의 발달과 교사역할1) 자랑과 인

  • [유아교육 안전교육] 화재 예방 교육계획안
  • 유아에 따라 그것을 가장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다르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를 위한 안전 교육을 실시할 때 교사는 같은 내용이라도 각 유아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교수 자료 및 접근 방법을 준비하여야 한다. 셋째, 안전교육은 유아 스스로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쉽고 재미있는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안전교육을 위한 활동은 유아들이 스스로 참여 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생길 수 있도록 유아들의 발달 수준에 맞으며

  • 전통문화교육 레포트
  • 통합적인 것이다. 굳이 통합적인 틀을 크게 구분하자면, 유아교육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다루어지는 것처럼 전통놀이, 전통예절, 전통음악, 전통 음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Ⅱ. 한국전통문화에 기초한 유아교육의 필요성1. 전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한다.전통문화에 기초한 바른 기본 생활습관형성을 교육철학 자체로서 중요하게 생각한다. 현대 유아교육이 지향하는 이상향의 필요충분조건을 포함하고 있으며, 지나친 개인중심교육, 한국인으

  • 아동수과학지도-기말
  • 교육과정으로 유치원의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유치원에서 편성,운영하여야 할 교육고정의 공통적, 일반적인 기준을 제시한 것- 국가 수준의 공통성과 지역, 유치원, 개인 수준의 다양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교육과정- 유아의 전인적인 성장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신장하기 위한 유아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 속에서 통합적으로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다.- 교육

  • [부모교육] 조기교육, 영재교육
  • 교육은 점점 더 그 가치를 발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여 교육과정에서의 개인차 고려해서 수월성 교육과 관련된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을 주제로 잡아 보았다.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의 이론적 측면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아보고, 우리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외국의 사례와 비교해보았을 때 보완해나가야 할 점, 문제점 및 개선 방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나아가 영재교육 및 조기교육에 대한 전반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