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며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요약)
♠ 프레이리의 이론에 대한 비판
♠ 나의 입장
♠ 끝맺으며
*교사의 권위와 학교교육의 위기
*교생 실습을 다녀와서.....
본문내용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4월 달에 있었던 교육실습에 대한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육실습은 나에게는 교사로서의 첫 경험이어서 많은 질문들을 스스로에게 던지게 되었는데, 그에 대한 바람직한 해답에 접근하게 도와주는 내용이 수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교육실습에 임하기 전에는 갖가지 배운 이론들을 토대로 평소에 언론을 통해 접해오는 학교의 모습에 대해서 여러 가지 말을 했었다. 그러나 막상 실습에 임해 학교에 가서 교사로서 잠시 근무해보니, 나의 여러 가지 말들은 쑥 들어가고 진취적인 나의 교사상은 멀리 사라져 가는 것을 느꼈다. 실제로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것이 쉽지가 않았다. 의사소통의 문제, 교사 태도의 문제, 규율과 자유의 조율 속에서 많은 갈등을 느꼈다. 바람직하지 못한 교사에 대한 나의 비판은 쑥 들어가 버리고, 환경속에서의 그들의 모습이 이해되기 시작했다.
박봉과 과중한 업무, 청소년기 아이들의 예민함, 교육에 대한 사람들의 섣부른 비난 속에서 현재의 교사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와중에 학생 하나 하나의 다양성을 존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한다는 것이 쉽지 않았다. 또한 정말 지도하기 힘든 학생들을 만났을 때는 교사로서의 인내심을 가지기가 어려웠다. 그래서 편안하게 권위에 기대게 되고, 때로는 아이들에 대한 사랑은 결여된 채 직업인으로서의 의무만을 가지고 교육에 임하게 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겠다. 물론 대부분의 교사가 그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잠깐의 실습이지만 그러한 모습이 나도 예외일 수는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생각 속에서 교사의 모습, 학생들과의 관계, 그리고 교육에 대해서 많은 물음들을 던지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레이리의교사론을 읽고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프레이리의 교사론이란 책을 읽었다. 솔직히 말하면 내용이 너무 어려워서 무슨말인지 잘 모르겠다. 원래 교육학과 관련된 책들은 많이 읽어야 그내용이 이해 될까 말까 한 내용들이 많은데 이책도 넘 어려운 내용인 것 같다. 그리고 처음에는 프로이드를 말하시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었지만 나름대로 교육학과 과목을 복수전공을 하고 있고 우리과 전공 보다도 교육학과 전공을 더많이 듣고 있었고 교육학과 사람들과 많이

  • 프레이리의교사론 읽고
  • 소감문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프레이리의 교사론‘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서점에서 책을 사고 나오면서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온 글귀였다. 저 짧은 한 마디에 얼마나 많은 뜻이 담겨져 있는 지 그리고 프레이리가 이 책을 통해 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를 짐작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리고 책을 읽어 내려가면서 내가 느낀 감동. 그것은 이루어 말할 수 없을 만큼의 큰 감동이었다.프레

  • 프레이리의_교사론 -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
  • ‘프레이리’의세번째 편지 교사가 되려는 사람들에게교사양성프로그램동기달리 선택할 것이 없어서결혼하기전 시간을 보내기 위해전문적인 교사를 보모의 지위로 격하하는 이데올로기와 일치교육실천준비ㅇ > 학습자들이 세계 속에서 강한 존재로 조금씩 바뀌어가도록 도울수 있다.X > 학습자들의 실패를초래할 수 있다.교사과업존엄하고도 중요하다는 인식은 교사들의 투쟁에 필수적사회적 삶에 근복적이고 필수 불가결함을 의미다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1) 교육자로 산다는 것2)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3)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2. 시사점(저자의 주장과 본인 의견)Ⅲ. 맺는 말Ⅳ. 참고문헌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느낀 점을 간략히 기술하시오Ⅰ. 서론브라질 레시페에서 1921년에 태어나서 1997년에 생을 마감한 프레이리는 순수한 인간의 존엄성을 바탕으로 인간화된 교육사

  • [교육학,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 - 교육 사회 레포트 2-프레이리의교사론200561227의류학과조민영‘프레이리의 교사론 -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제목만 보아도 딱 느껴진다. 이 책은 교사가 되고픈 사람들에게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생각해보게 하는 책이다. 예전에도 그렇고 교사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지금도 그렇지만 교사란 어느 직업보다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 여기서 어렵다는 것은 교사가 되는 것이 아니라 교사가 된 후 교사의 행동에 관한 것이다.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