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미술교육] 미술교육의 평가분석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2. 미술과 평가의 관점
3. 미술과 평가의 유형과 영역
4. 미술과 평가의 방법
5. 수행평가의 유형과 예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미술과 평가의 개념 및 문제점
평가란 교육의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 즉 교육의 효과가 얼마나 올랐으며 어떤 점에서 결점이 있는가를 판정하는 과정이다. 따라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성취도를 점검하고 앞으로의 학습지도의 자료로 삼기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또한 평가는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점검하고 학생들을 분류하고 선택하며 교육 프로그램을 질적으로 개선하고 더 나은 교육프로그램을 선택하는 등의 목적을 위해 행하는 활동이다.
즉, 평가는 교육적으로 관련된 현상에 대해서 가치판단을 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어떤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고 이러한 정의는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을 강조한다. 하나는 가치판단이 평가의 절차 속에 본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으로 평가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그것의 가치, 중요성, 의의에 관한 판단이라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교육의 상황에서 평가는 원칙적으로 어떤 교육에 관련된 현상 위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평가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설계되는 교육적인 도구이다.
따라서, 미술과에서 평가는 바람직한 미술교육을 위해 관련 제반 활동을 점검하고 판단하는 모든 과정이며 이는 목표에 준하여 평가하고 평가기준을 공개하며 아동 자신의 평가를 확대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한 수량화, 양적 평가에서 벗어나 비평형식의 질적 평가로서의 전환이 필요하다.
이러한 평가에 있어서 문제점은 교과 특성 측면에서 학습자가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는 자신의 능력을 얼마만큼 표출, 수용하고 있느냐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야 함에도 정의적인 측면을 강조하여야 함에도 학교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러한 본질을 외면당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정희, 안금희, 미술과 수행중심 평가, 서울: 학문출판, 2001.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초등미술과 교육학, 서울: 교육과학사, 1999.
이규선, 김동영, 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서울: 교육과학사, 1997.
권상구, 미술과 실기교육방법론, 서울: 형설출판사, 2002.
안금희, 초등교원양성을 위한 미술과 교육과정 개선 연구, 서울: 교육인적자원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교육ICT 소양 교육이란 학교 재량 활동시간이나 특별활동 시간에 독립 교과 혹은 특정교과의 내용영역으로 정보통신기술 자체에 대한 교육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등학교의 ‘실과’, 중학교의 ‘컴퓨터’, 고등학교의 ‘정보 사회와 컴퓨터’교과를 통해 학생들이 컴퓨터, 각종 기기 멀티미디어 매체 등을 이용하여 지식, 즉 정보화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의 생성, 처리, 분석, 검색, 활용 등의 기본적인 정보 소양 능력을 기르고 이를 학습 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행평가, 향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발전 방안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1. 제1차 교육 과정(1954-1963)2. 제2차 교육 과정(1963-1973)3. 제3차 교육 과정(1973-1981)4. 제4차 교육 과정(1981-1987)5. 제5차 교육 과정(1987-1992)6. 제6차 교육 과정(1992-1998)7

  • 초등학교 고학년 학습형태,학급운영,학교생활,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교육,독서평가,컴퓨터게임중독,효의식, 초등학교 고학년 읽기장애
  •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형태와 학습기능,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급운영과 학교생활, 초등학교 고학년의 미술지도(미술교육)와 독서평가, 초등학교 고학년의 컴퓨터게임중독과 효의식,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장애 분석Ⅰ. 초등학교 고학년의 학습형태와 학습기능1. 학습 형태1) 자력 학습 형태를 주선해 주어야 한다2) 전체 학습 중심으로 운영한다2. 학습 기능1) 연구적인 공책 사용 능력을 거양한다2) 체계 있는 발표 능력을 신장한다Ⅱ. 초등학교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 사회과(수업, 교육) 경제학습지도,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지도, 체육과 탐구학습지도 분석Ⅰ. 수학과(수업, 교육) 동화학습지도Ⅱ. 영어과(수업, 교육) 열린학습지도1. 목표2. 초등학교 영어과 열린 학습 지도에 따른 유의점 Ⅲ. 과학과(수업, 교육) 탐구학습지도1. 탐구활동 지도의 절차1) 주제별 과학탐구활동에 대

  • [교육지도][학습지도]미술감상교육, 인성교육, 조소교육, 독서교육지도(학습지도), 진로교육, 사회교육, 유아놀이교육지도(학습지도)
  • 분석 단계3) 해석 단계4) 판단 단계 2. 미술감상 방법1) 단독 감상법 2) 비교 감상법 3) 분석 감상법4) 종합 감상법 Ⅱ. 인성교육지도(학습지도)1. 인성교육의 필요성2. 인성교육의 핵심3. 바람직한 품성의 구성요인4. 인성교육의 일반적인 지도방향5. 인성교육 내용 구성 시 유의점6. 인성교육의 효과를 위한 자료개발 방향7. 학교급별 인성교육 지도덕목 체계8. 교과교육을 통한 인성교육의 유의점1) 도덕과2) 국어, 수학과3) 예체능 교과4) 평가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