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게임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1 서론
02 게임이론의 구성요소와 그 종류
04 게임이론의 특징
03 영화 속 게임이론
05 사례연구
본문내용
1. 주제
영화 속에 등장하는 게임이론을 통해 그 구체적인 개념과 실제 적용되는 사례를 연구한다.

2. 게임이론의 정의
응용수학의 한 분야로서 개인의 의사결정에서의 성공이 다른 사람의 선택에 의존적인 전략적 상황에서의 행동을 수학적으로 설명하고자 하는 것.

게임이론의 구성요소

경기자, 참여자(player)
게임에 있어서 의사 결정의 주체이다.

b. 게임규칙
규칙은 경기자가 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순서, 취할 수 있는 대안 없는 대안을 규정한다.

c. 전략(strategy)
경기자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계획함.

d. 보수(payoff)
게임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가치.
→ 게임의 경기자가 상대방의 전략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선택된 대안의 조합에 따라 얻는 보수가 달라지기 때문.


a. 제로섬 게임 (Zero sum game)
한 경기자가 잃는 것만큼 다른 경기자가 얻게 되는 상황의 게임이란 의미.

b. 내쉬 균형 (Nash equilibrium)
균형에서 모든 경기자가 상대방의 전략에 대해 자신의 전략을 변화시킬 동인이 없어야 한다는 조건.

c. 담력 게임 (Chicken game)
담력게임은 최소한 어느 한 쪽이 양보하지 않으면 양쪽 모두 극단적인 결과를 맺는다는 이론.

d. 죄수의 딜레마 게임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과 협조간의 선택에 직면해 있는 상황을 게임으로써 나타내주는 것이 유명한 죄수의 딜레마 게임이다. 경제주체 사이에 이뤄지는 상호작용의 경제 원리를 이해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게임이론의 특징

경기자모두는 이성적이라고 가정.

2. 경기자들은 각자의 목표가 있으며, 결과에 가치를 부여하고, 순서를 매긴다고 가정.

3. 게임이론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막대한 영향을 주었다

4. 개인들은 자신이 알고 있던 모르고 있던 게임이론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법칙에 따라 자신의 의사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

5. 자신의 결정은 자기의 이익(성과)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전략을 선택하게 된다.


단 한 명만 행운을 차지한다.
또 다른 여인들에게 관심을 보여도
자존심이 상한 연인들은 받아들이지 않음
= 경제학적으로 골치 아픈 상황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존 내쉬와 게임이론 존 내쉬와 게임이론
  • 이론이란 무엇인가?3. 여러 가지 게임이론1). 협조적 게임과 비협조적 게임2). 동시 게임과 순차 게임3). 전략형 게임과 확장형 게임4). 정적 게임과 동적 게임4. 내쉬균형 (Nash equilibrium)1) 자기구속력이 있는 합의(self-enforcing agreement)와 내쉬균형2) 사회적 관행과 내쉬균형3) 상대방의 전략 꿰뚫어 보기와 내쉬균형4) 기부 게임과 내쉬균형5) 사슴-토끼 사냥게임과 내쉬균형5. 게임이론의 응용사례와 의의1. 존 내쉬의 생애☛ 영화 ‘beautiful mind의 존

  • 게임이론(Game Theory)
  • 게임 4(5) 비영합게임 6(6) 공정한 분배 문제(Fair-division problem) 71) 주요 용어들 72) 배분 방법들 83. 결론 91. 서론게임이론은 초기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에 많은 공로를 세운 수학자 폰 노이만이 창안하였으며, 영화 뷰티풀마인드의 주인공인 존 내쉬에 의해 발전되었다. 존 내쉬는 게임이론을 통해 노벨 경제학상을 수상하였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게임의 상황에 참여하고 있으며 최적의 해를 도출해야할 상황 속에 있다. 게

  • 독후감-영화 뷰티풀 마인드를 보고[사랑이 만들어낸 노벨상]
  • 사랑이 만들어낸 노벨상(영화 뷰티풀 마인드를 보고)2002년 개봉한 ‘뷰티풀 마인드’는 1949년 27쪽 짜리 논문 하나로 150년 동안 지속되어 온 경제학 이론을 뒤집고, 신경제학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혈한 천재수학자 존 내쉬의 이야기를 담은 동명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 20살이던 존 내쉬는 기존 게임이론에 대한 새로운 분석으로 제2의 아인슈타인이라 불리었던 인물. 그러나 그가 주목 받는 이유는 천재이기 때문이 아니라 천재이기에

  • 인생을 바꾸는 게임의 법칙 독후감
  • 이론을 소개하겠다. 말만 들어두 대충은 알 것도 같은 이론인 또라이 이론은 말처럼 또라이가 되라는 이론이다. 넘버3라는 영화에서 송강호의 모습, 주유소 습격사건에서 유오성의 모습이 바로 이 책에서 보여주는 또라이들이다. 그들의 공통점은 앞만 본다는 것이다. 자기 자신은 돌보지 않고 앞만 보고 나가는 정신들. 그런 정신들이 바로 약자가 강자를 이기는 법이라고 이책은 소개하고 있다. 살면서 내가 강자라는 생각을 얼마나 해봤는가? 아마 없

  •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 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 PPL 문제제기 PPL 연구목적 PPL 효과 PPL 선행연구 PPL 정의 PPL 성공사례 PPL 실패사례 PPL 사례분석 PPL 효과 PPL 효과연구
  • 영화 속 광고가 실제 상품구매에긍정적 영향을 주기 위한 방안 모색< 목 차 >Ⅰ. 서 론1. PPL에 대한 이해(문제제기 / 연구목적)2. 연구문제 제시Ⅱ. 본 론1. 이론적 배경1. PPL의 정의2. PPL의 효과에 관한 선행연구① 회상과 재인 ② 태도③ 구매의도 ④ 매출2. 사 례 분 석1. PPL의 성공사례2. PPL의 실폐사례- 여친소 분석3. PPL의 창조적 배치Ⅳ. 결 론종합적 결론 Ⅴ. 참고문헌Ⅰ.서 론PPL에대한 이해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시)영상산업의 규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