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 PPL과 소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1 - PPL
3. 본론2 – 드라마 사례분석
4. 결론
본문내용
• PPL = Product Placement
• 광고주,기업들이 협찬금이나 대가성 지불을 통해
영화, 드라마 등에 자사의 제품이나 로고, 장소 등을 자연스럽게
배치하여 관객 또는 시청자들에게 거부감을 주지 않으면서
무의식 속에 제품의 이미지를 각인시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시키는 광고 마케팅 전략
• 프로그램 내에서 간접적으로 제품을 광고하는 혼성메시지의 한 형태
• 혼성메시지 - 상업적인 의도를 배제시키는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수용자에게 설득메시지를 전하는 유료 행위로,
 설득 의도를 노출시키지 않는 촉진수단


PPL이 어디서, 누가, 왜, 어떻게, 무엇을 하는지에 관해서 표로 정리해둔것 간략히 설명

참고문헌 : TV드라마 속 PPL광고에 대한 PPL유형별 소비자의 인지도·선호도 연구 -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PPL의 거래구조와 판매 방식

• 거래구조
: 방송법 시행령에 따라 방송사가 의뢰 주체가 되고, 방송광고사가 대행
- 방송사의 상세 제작서에 따라 판매가 의뢰되면, 방송광고공사가
요금산정과 상품구성을 광고회사를 통해 광고주에게 제안


• 판매방식
: 간접광고의 판매 절차는 기존 지상파광고와 유사하나,
기획단계부터 방송사와 외주제작사가 공동참여한다는 것이 차이점

주제 선정 이유
• 2000년 이후 광고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TV, 신문, 잡지, 라디오 등
 전통적 4대 광고매체의 영향력이 감소한 반면 인터넷, 케이블TV,
 위성방송, 옥외매체 등 새로운 매체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 이러한 매체 환경 변화 속에서 PPL역시 전통적 광고 형태의
 대안광고 가운데 하나로 사용되고 있다.
이런 변화 속의 중심에 있는 PPL이 우리 소비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에 대하여 두 가지 드라마 사례를 들어 조사해봤다.

전체광고시장에서 지상파 방송광고비의 점유율 : 2001년 40.5%에서 2008년 24.6%로 약 15% 감소
뉴미디어의 등장으로 인해 전통적 광고매체인 방송의 광고 효과가 감소되어 방송광고 산업의 위기가 날로 높아지고있음
최근 다양한 광고매체의 발달로 인해 소비자들은 광고를 보지 않으려는 현상(Zipping)의 심화로 기업체와 광고주들은 선호하는
프로그램만을 보려는 점을 착안하여 광고들을 프로그램(TV드라마,영화 등)속으로 이동시켰다.

참고문헌 : TV드라마 속 PPL광고에 대한 PPL유형별 소비자의 인지도·선호도 연구 -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참고문헌
1. TV드라마 속 PPL광고에 대한 PPL유형별 소비자의 인지도·선호도 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학과 석사학위논문)
2. 간접광고의 국가별 규제현황과 사례분석 및 활성화 방안(남서울대학교 광고홍보학과)
3. 서울산업지원센터 http://sba.seoul.kr
4. KOCCA 포커스<드라마 간접광고(PPL)와 스토리텔링>,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04호(통권 32호)
5. 잘 키운 드라마 <시크릿 가든> 300억원+α 황금알 낳았다 (2011.1.17, 주간동아)
6. <2011 영상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7. '더킹 투하츠' 명품드라마 호평에도 시청률 반등 못한 이유는? (2012.05.25, 스포츠조선)
8. 얼반웍스미디어 http://urbanworks.co.kr/201563826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의이해] PPL광고 사례의 연구(성공과 실패)
  • 드라마 ‘온에어’에서 여주인공 김하늘이 쓰고 나온 선글라스인 ‘룩 옵틱스’의 펜디 선글라스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방송 후 불티나게 팔리기 시작했다. 김하늘이 착용했던 분홍색 제품은 이미 완판 됐고, 같은 시리즈로 새롭게 주문한 제품은 소비자 가격 39만 5,000원이라는 비교적 고가에도 불구하고 방송 이후 20%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2008.4.29 아시아 경제6) 드라마 파리의 연인 속의 PPL 삼성 경제 연구소1. GM대우 자동차파리의 연인에서 가상

  • 드라마에서 PPL 레포트
  • ◈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PPL의 정의와 개념 고찰1) PPL의 정의2) PPL의 개념 고찰2. PPL의 역사1) PPL의 영화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2) PPL의 드라마 속 발전 과정과 파급 효과3. PPL의 유형과 활용 사례1) 노출빈도에 의한 유형2) 노출위치에 의한 유형3) 표현양식에 의한 유형4. PPL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상황 분석1) 간접광고의 현 실태2) 간접광고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3) 간접광고 규제에 대한 응답자의 의견5. PPL을 규제하는 현재 규정과 실제

  • [서비스마케팅] 서비스산업에서의 PPL 마케팅
  • PPL 사례 기타 서비스산업의 PPL 사례 4. PPL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P. 13 수요자 중심의 PPL 형성 거액의 협찬비 지원 간접광고규제의 모호성 6. 결 론 P. 16 * 참고문헌 1장 포함I. 서 론 근래의 마케팅 기법으로 4대 매체 중심의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PPL(Product Placement)이 주목을 받고 있다. PPL 마케팅은 일정한 협찬의 대가를 내가 영화나 드라마 속에 자사의 특정제품이나 브랜드, 로고 등을 노출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

  • [마케팅전략]영화, 드라마, 스포츠에서의 PPL의 효과
  • PPL사례Ⅳ. 게임에서의 PPL 사례Ⅴ. 광고에서의 PPL 사례Ⅵ. 뮤지컬에서의 PPL 사례Ⅶ. 기타 PPL 사례.6. PPL의 장. 단점Ⅰ. PPL의 장점 분석Ⅱ. PPL 단점(PPL 비난)7.PPL의 효과결론서론.1. PPL의 개념.PPL(Product Placement)이란 드라마, 쇼, 스포츠 등의 TV제작물과 영화 등과 같은 갖가지 매체에 기업의 상품,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 시청자나 관객에 부지불식중에 인식시키는 간접 광고 마케팅 방법이다. PPL은 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광고라는 지배적

  • [간접광고]영화,드라마,스포츠에서의 PPL의 효과
  • PPL사례Ⅳ. 게임에서의 PPL 사례Ⅴ. 광고에서의 PPL 사례Ⅵ. 뮤지컬에서의 PPL 사례Ⅶ. 기타 PPL 사례.6. PPL의 장. 단점Ⅰ. PPL의 장점 분석Ⅱ. PPL 단점(PPL 비난)7.PPL의 효과결론서론.1. PPL의 개념.PPL(Product Placement)이란 드라마, 쇼, 스포츠 등의 TV제작물과 영화 등과 같은 갖가지 매체에 기업의 상품, 서비스 등을 효과적으로 노출시켜 시청자나 관객에 부지불식중에 인식시키는 간접 광고 마케팅 방법이다. PPL은 소비자들의 무의식 속에 광고라는 지배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