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경제학] 웹툰 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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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웹툰이란
2. 웹툰의 발전과 성장
3. 웹툰 산업 분석 가치 및 필요성
4. 시장 구조
5. 시장 행위
6. 시장 성과
7. 이슈
8. 참고문헌 / 출처
본문내용
1. 웹툰이란


웹툰이란 Web + Cartoon의 합성/신조어로써 말 그대로 웹이라는 새로운 장소에 맞춰서 만들어진 만화를 뜻한다. 웹툰은 인터넷의 대중화로 인해서 나타난 형태로서 한국의 출판 만화 시장이 쇠퇴해감에 따라 일종의 대체재로써 성장하기 시작했고 현재는 주요 메이저 포탈사이트를 중심으로 서비스되고 있다. 이러한 모습은 인터넷과 대여점 문화로 대표되는 우리나라의 특수한 만화 시장에서만 존재하는 기형적인 형태로, 다른 나라에도 웹툰이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만큼의 규모와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곳은 찾아보기 힘든 편이다. 일례로 수년간의 시간에 걸쳐 장편 웹툰이 연재되고 이것이 인기를 얻어 영화나 드라마 등으로 미디어믹스가 활발하게 진행되는 국가는 지구 상에서 우리 나라가 유일무이하다고 봐도 무리가 없을 것이다.
미국 같은 경우 마블 코믹스와 DC 코믹스 등의 만화 회사에서 오래된 연재분을 인터넷에 공개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를 본격적인 웹툰이라고 부르기에는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기타 소규모로 웹툰이 업로드 되고 있기는 하지만 신문의 그것과 비슷하게 4컷만화 정도의 수준에 불과하며 역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일본의 경우 무료 웹툰이 있기는 하지만 처음부터 웹툰으로써 기획되어 스크롤뷰Scroll-View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닌 출판을 염두에 두고 나온 페이지뷰Page-View 형태의 만화를 일부 합법적으로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하는 것으로써 우리가 흔히 아는 웹툰과는 차이가 있다. 한편, NAVER재팬은 국내의 인기 웹툰을 번역, 공급하고 있지만 출판 만화 시장의 규모가 거대한 탓에 아직까지 크게 두각을 드러내지는 못하고 있는 추세이다.
한국의 출판 만화 시장은 2000년대에 접어들며 고속 인터넷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그에 의한 저작권 침해 및 대여점 문화의 만연에 의해 점점 그 규모가 축소되었고 그나마 현재까지 남아있는 부분 역시 대부분 일본 만화가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장 구조 속에서 한국적 상황에 맞는 새로운 만화시장의 형성이라는 측면에서 웹툰은 큰 의의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참고문헌

- 인기 웹툰 작가들 "웹툰 검열 반대" 릴레이 1인시위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1203121158101&code=940202
- 웹툰에 대한 정부 규제 움직임 사실상 "백지화"
http://www.etnews.com/news/contents/internet/2578368_1488.html
- 콘텐츠산업정보포털
www.kocca.kr
- 2011 만화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 2010 만화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0.
- 2011 캐릭터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 2011 디지털콘텐츠 산업백서, 한국콘텐츠진흥원, 2011.
- 네이버 브랜드 웹툰 상품소개서 (내부자료)
- 「김어준의 뭔가 색다른 상담소」 - 강풀 인터뷰 (2011년 06월 22일)
- 미디어믹스를 활용한 웹툰 캐릭터 마케팅 - 〈하마탱의 일편단심 하여가〉를 중심으로, 최인수, 윤기헌, 한국만화애니메이션학회, 2010.
- 웹툰 캐릭터의 미디어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원종권,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2007.
- 웹툰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Actual conditions and problems of Webtoon industry), 박석환, 2009. 12.
- 웹툰 산업의 실태와 문제점, 부천만화정보센터, 2009.
- 인터뷰 : 웹툰 작가 ‘김이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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