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범 김구 선생의 생애를 통해 본 리더십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백범 김구 선생 약력, 성장배경

2. 사회환경에 따른 리더십 발휘 사실탐구
2.1 – 역사적 사실
2.2 – 역사적 사실 속 리더로서의 역할

3. 역량 탐구를 통해 본 리더십 분석

4. 시사점 및 교훈

5. 질의 및 응답
본문내용
1. 백범 김구 선생 성장배경
● 신라 경순왕의 자손 : 유전자 속의 애국애족의지 배움에 대한 열정


● 부친 : 강한 자존심, 저항정신의 소유자
모친 : 굳은 신념, 인내심에 대한 끊임없는 교육

= 강인한 체질, 솔직 대담한 리더로서의 소양 ↑


+ 신분을 숨기고 살아야 하는 처지 : 과묵한 성격 형성


2. 사회환경에 따른 리더십 역량탐구
동학농민운동 - 조선왕조 말기, 부패한 탐관오리의 전국적 수탈
---------------------------------------------------------------------
황해도 선봉장으로 해주산성 공략
→ 19세의 어린 나이에 발휘한 리더십의 첫 무대

남만주 의병대 – 구한말 ~ 광복직전까지의 대 일본군 게릴라군
----------------------------------------------------------------------
압록강 이북 남만주의 김이언 의병부대 소대장으로 일본군 토벌
→ 리더로서 처음 진행한 항일 투쟁운동

을미사변과 명성황후 시해 사건
----------------------------------------------------------------------
당시 명성황후와 韓을 모독한 순경을 도륙
→ 불의를 보고 그저 지나치는 범인(凡人)과 차별화되는 면모

을사늑약과 을사조약
----------------------------------------------------------------------
대한문 앞에서 읍소, 애국계몽운동 전개
→ 가두연설에 앞장서는 자세. 지식인으로서의 계몽 의지
을사늑약과 을사조약
----------------------------------------------------------------------
대한문 앞에서 읍소, 애국계몽운동 전개
→ 가두연설에 앞장서는 자세. 지식인으로서의 계몽 의지
한인애국단
---------------------------------a-------------------------------------
한인애국단장으로 각종 대일본 의거작전 진두지휘
→ 소수 정예 군사조직을 이끄는 군사적 리더십과 추진력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국광복군
----------------------------------------------------------------------
임시정부 주석으로 광복군 지휘. 대일본 선전포고 진행
→ 막바지 광복 투쟁의 꽃

대한민국 광복. 모스크바 3상회의
----------------------------------------------------------------------
신탁통치 반대운동 진행. 논설 <나의 소원>에서
완전자주독립노선 역설. 성명서 <3천만 동포에게 읍고함> 작성
→ 단순한 광복의 기쁨이 아닌 그 이상의 국가 미래를 보는 능력
참고문헌
<일생관> - 서울 용산 백범 김구 기념관 leaflet
<백범 일지> - 백범 김구 著
<나의 소원> - 백범 김구 著
<도왜실기> - 백범 김구 著
<김구 리더십 ; 현대적 관점에서의 재해석> - 충남대 경영학 논문
<독립과 통일의 한 길 ; 백범 김구 편> - 중앙일보 장국진 기자 리뷰
<리더십 특성연구 관점의 역사적 변천> - 지휘통솔연구 Ch2. 강의자료
- 지휘통솔연구 Ch2. 강의자료
<리더는 감시자가 아니라 도와주는 사람이다> - Alan Loy McGinnis 著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균관대학교 마케팅 전략
  • 통해 보다 활발한 토론과 참여를 이끌어내어 비전달성을 위한 추진력을 얻고, 대학문화혁신을 위해 노력한다. 현실적으로 학교에서 제시한 ‘비전2020’ 기본안을 추진하되, 비전위를 통하여 각계 의견을 수렴하여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거나 실행단계에서 개선하는 ‘비전2020+’ 활동을 기대해볼 수 있다. 4. 교육경쟁력 강화4-1. 기초학문교육강화성균관대의 기본 교육개혁방향은 학문의 융합과 통섭을 지향한다. 이는 산업간 Convergence가 활발해지고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생애 및 사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동물농장(조지오웰)’을 통해 마르크스의 철학 사상에 대한 관심과 의문을 드러냄.23. (1학기) ‘네 멋대로 해라(김현진)’, ‘고딩의 교실 이야기(주세환)’, ‘교실 이데아(최병화)’ 같은 학교와 교육 현실의 문제점을 다룬 책을 흥미롭게 읽음. 자신들의 이야기를 다룬 책이어서인지 독서 토론 시간에 토론 주제를 삼기도 함. 토론 시 조장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펼쳐 나

  • [독서감상문]독후감상문모음
  • 본다. 나는 알처럼 우리가 노력하면 노력한 만큼의 대가가 우리에게 반드시 돌아올 것이며 노력한 만큼 결실을 맺을 것이다.삼 국 지지은이: 나 관 중 이문열 평 역 2학년 1반 고정은내가 이 책을 읽게 되 동기는 순전히 선생님 권유로 읽어보았다. 책의 분량이 너무 많아서 엄두가 나질 않았지만 읽어보니 지금껏 만화나 이야기 보고 들어왔던 아는 이야기들이 조금씩 섞여 있어 재미있게 끝까지 읽을 수 있었다. 지금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관우가

  • 1945∼1948년 남한 정치세력의 노선과 활동 연구
  • 생애』(신구문화사, 1974)정병준, 『몽양 여운형평전』(한울, 1995) 한민성, 『추적 여운형』(갑자문화사, 1982)강만길, 「좌우합작운동의 경위와 그 성격」(『한국민족주의론』 2, 창작과 비평사, 1983)―――, 「김구 김규식의 남북협상」(『현대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동아일보사, 1989)김광식, 「해방 직후 여운형의 정치활동과 건준 인공의 형성과정」(『한국현대사』 1, 열음사, 1985)김재명, 「장건상선생 파란의 역정」(『정경문화』, 1985년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통해 본 중국경제의 현황과 전망채희준 : 극동문제 : 1995: 196(”95.6):28-439 정부의 남북경협 활성화 대책과 기업의 대응조명균 외: 통일경제 : 1995: 1(”95.1):7-2610 정부 규제완화 시책의 평가와 앞으로의 과제변양호 외: 공정경쟁: 1995: 2(”95.5):11-2711 김영삼 정부,2년을 평가한다 강철규 외: 경제정의: 1995: 25(”95.3):121-15712 1950연대 정부정책과 자본가의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바른 조세개혁 방안과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