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학습지도안] 문학교과서(상) `가지 않은 길`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학습 계획
ꊱ 단원명
ꊲ 단원의 개관
ꊳ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ꊴ 단원의 학습 목표
ꊵ 단원의 학습 계획
ꊶ 지도상의 유의점

Ⅱ. 본시 학습 계획
ꊱ 학습 단원
ꊲ 본시 학습 목표
ꊳ 학습 지도상의 유의점
ꊴ 학습 준비물

Ⅲ. 본시 수업 지도안

참고 자료
1. 문학 과목에 대한 인식 조사

Ⅳ. 학생용 학습지
본문내용
Ⅰ. 단원 학습 계획
ꊱ 단원명

1. 서정 문학의 수용과 창작
(1) 언어와 표현
(2) 운율과 심상
(3) 주제와 정서



ꊲ 단원의 개관

시는 인간의 정신과 영혼을 가장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고도의 조직된 문학 양식으로서 개인의 삶의 확충과 자아의 실현, 감정의 정화라는 측면에서 커다란 효용성을 지니고 있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하여 시인의 은밀한 독백을 듣고 정서를 순화하며, 시의 예술적 형상화의 모습을 통하여 미적 쾌감을 느끼며, 시에 표현된 세계를 통하여 삶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이 단원에서는 시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설명하고 그 이론을 적용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작품을 실어 자신이 감상의 주체가 되어 작품에 담긴 미적 표현의 아름다움을 음미하고 거기에 담긴 정신세계의 깊이를 나름대로 해석하면서 작품을 수용하도록 하였다.
이 단원의 각 소단원은 학생들이 시의 다양한 특성과 원리 및 구성 요소 등을 학습하여 시의 올바른 수용과 창작의 방법을 익히도록 도와주는 방향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소단원 (1) ‘언어와 표현’에서는 시어의 함축적 의미와 다양한 표현 기법을, (2) ‘운율과 심상’에서는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와 심상의 기능과 갈래를, (3) ‘주제와 정서’에서는 시적 화자의 정서를 바탕으로 시인이 궁극적으로 드러내고자 한 중심 생각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ꊳ 선행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 고전문학 교육론 민요의 특성을 고려한 민요 배우기 농요 장례의식요를 중심으로
  • 문학교육과 감상은 ‘작품만’ 배우는 것이 아니라 ‘작품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지난 4월의 교생실습 경험은 ‘학교의 국어 수업과 교과서가 이런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가?’하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내가 수업참관을 들어간 중학교 2학년 국어 3단원 “우리 고전의 맛과 멋” 단원은 아래와 같은 학습목표를 가지고 있었다.․고전 문학작품에 나타난 우리 조상들의 사상과 정서를 이해할 수 있다.․고전 문학 작품의 가치

  • 국어과 수업지도안 읽기의 즐거움과 보람 1 황소개구리와 우리말
  • 상상하며 문학작품을 읽을 수 있다. 가치 및 태도 측면 읽기활동을 할 때, 읽기 전략에 맞추어 자기 점검을 하는 습관을 갖는다. 우리말과 영어에 대해 어떠한 태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한지 생각할 수 있다. 문학작품을 읽는 즐거움을 알고 문학작품 읽기를 생활화 할 수 있다. 3. 대단원 구성 및 학습 계획 (총 8차시)대단원명소단원명교수・학습 내용교과서 쪽수시수1. 읽기의즐거움과보람단원의 길잡이및준비 학습• 대단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6학년 문학 6단원 작품을 다른갈래로 표현한다
  • 학습 지도안 41Ⅸ. 참고문헌 . 47핵심주제 : 6-문-(6) 작품을 다른 갈래로 표현한다.Ⅰ. 들어가며 현장에서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 교사들은 국어과를 가장 가르치기 어려운 교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문학수업에 난감해하고 있는 현실이다. 특히 문학 수업 영역 중 ‘창

  • 국어과 학습지도안 - 2학년 2학기 5 소설의 배경 (2) 토끼전
  • 국어과 학습지도안2학년 2학기 5. 소설의 배경 (2) 토끼전1. 들어가기 전에 문학 작품을 읽는 것은 보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 중에서도 국문학 작품을 읽으면 우리 민족의 사상, 감정, 소망 등이 담긴 삶의 모습을 구체적으로 알게 된다. 또한 민족적(民族的)인 교양을 갖추어 참신한 문학의 뿌리를 굳히게 된다.그런데, 우리 조상들이 남긴 국문학의 고전을 읽는 것은 그리 녹록한 일이 아니다. 고전 작품들은 우리 민족이 남긴 것임에도 불구하고, 시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